포스터가 알려주는 닥터의 비밀 5

[컬처]by 맥스무비

“<인셉션>을 연상시킨다”는 평도 있지만, <닥터 스트레인지> 포스터는 마블 멀티버스를 열어젖힌 뉴 히어로의 비밀문서에 가깝다. 포스터 구석구석에 열쇠가 있다.

포스터가 알려주는 닥터의 비밀 5

1. 세상의 창

닥터 스트레인지(베네딕트 컴버배치)가 걸어 나오는 문은 일명 ‘세상의 창’ 이다. 문에 그려진 문양은 닥터 스트레인지의 마법 세계에 등장하는 강력한 신 ‘비샨티’의 봉인이다. 이 봉인은 스트레인지의 집인 생텀 생토럼 3층에 나 있는 큰 창에 붙어 있으며, 어벤져스 타워의 거대한 A자와 마찬가지로 닥터 스트레인지를 상징하는 문양이다. 하지만 스트레인지만 사용하는 고유한 문양은 아니다. 에인션트 원(틸다 스윈튼) 등 비샨티와 관련된 마법사들은 모두 이 문양을 수련실 벽이든 창문에든 붙여놓고 있다. 초창기 닥터는 ‘유체이탈’을 통해서 다른 차원을 넘나드는 모험을 펼쳤는데, 그 때부터 이미 이 창문이 그의 영체가 다른 장소와 다른 차원을 넘나들 때 오고가는 포탈 역할을 했다. 원래 이 문양은 원작자 스티브 딧코가 당시 다른 만화들에서도 자주 사용하던 문양이었는데,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스피릿’의 원작자 윌 아이즈너에게 이어진다.

2. 스와얌부나트 사원

포스터가 알려주는 닥터의 비밀 5

포스터 네 모퉁이에 크게 붙어 있는 탑은 네팔 카트만두에 있는 스와얌부나트 사원의 스투파다. 사각형의 기단 위로 원뿔처럼 겹겹이 올라가는 탑의 모양은 불교에서 말하는 ‘불변의 진리’와 ‘깨달음’의 과정을 나타낸다. 이것은 인간 정신의 여러 차원을 이미지화 한 것으로 모험을 벌이며 최고 마법사가 되는 닥터 스트레인지의 모험의 여정과도 같다. 포스터에서는 탑 아래 부분이 잘려져 있는데, 원래 이 잘린 부분에는 사면을 두루 살피고 있는 부처님의 눈과 그 가운데에 만물을 꿰뚫어보는 제3의 눈이 그려져 있다. 닥터 스트레인지 세계에선 아가모토의 눈이 바로 그런 통찰의 도구가 된다.

3. 뉴욕

포스터가 알려주는 닥터의 비밀 5

네 모퉁이에는 도시의 스카이라인이 보이는데, 이곳은 뉴욕이다. 가운데 제1세계 무역센터가 우뚝 솟아 있는 것이 보인다. 메트로폴리스나 고담과 같은 가상의 도시에 살아가는 DC 히어로들과 달리 마블 히어로들의 상당수는 뉴욕을 배경으로 살고 있다. 닥터 스트레인지, 스파이더맨, 데어데블, 판타스틱 포, 어벤져스 등은 모두 뉴욕을 근거지로 삼고 있는 슈퍼히어로들이다. 그렇다면 이 영화에서 마블의 뉴욕에 등장하는 다른 히어로들을 만날 수 있을까? 코믹북 작가인 앵그리 진저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토니 스타크가 <닥터 스트레인지>에 카메오로 출연한다”고 전했으니 기대해보자. 만약 뉴욕을 여행할 기회가 있다면 직접 찾아가 보시길. 닥터 스트레인지가 사는 집의 주소는 뉴욕 블리커 스트리트 177A다.

4. 망토와 아가모토의 눈

영화 속 닥터 스트레인지의 ‘의상’은 거의 코믹스 원작 코스튬과 일치한다. 최근 덜 ‘코믹스’적인 코스튬을 지향했던 마블이 <닥터 스트레인지>에선 원작 코믹스 주인공 외모와 가장 닮은 주인공을 내놓았다. 닥터 스트레인지의 목에 걸린 주먹만 한 목걸이와 깃을 한껏 세운 망토는 그의 상징물이다. 특히 잘못 걸치면 우스꽝스러워지는 ‘망토’를 과감히 코믹스 풍으로 입은, 베네딕트 컴버배치의 ‘망토 핏’이 전례없이 근사하다. 스트레인지의 망토는 공중부양을 가능케 한다. 가장 관심이 쏠리는 것은 목걸이다. ‘아가모토의 눈’이라 불리는 이 목걸이 안에는 초록색 보석이 빛나고 있는데 이것은 ‘타임젬’으로 추측된다. 타임젬은 시간을 지배하는 보석이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영화들은 ‘타노스’라는 거대한 악당과 그의 무기인 인피니티 건틀렛에 들어갈 여섯 개의 인피니티 젬이 하나씩 그 정체를 드러내며 서로 연결되고 있다.

5. 히말라야

정면에 거꾸로 보이는 설산은 히말라야다. 닥터 스트레인지가 에인션트 원에게 수련을 받은 장소다. 1960년대 만화 시장에 새바람을 일으킨 마블은 당대 사회의 모든 것을 그들의 만화 속에 담았다. <아이언맨> 시리즈에는 베트남전이, <엑스맨> 시리즈에는 말콤엑스와 마틴 루터 킹으로 대표되는 흑인 인권 운동, <판타스틱 포> 시리즈에는 새로운 우주 시대의 개막, <헐크> 시리즈에는 원자폭탄에 대한 공포가 담겼다. 이런 시대에 저항하며 자유로운 삶을 추구하고 자아를 찾고자 했던 젊은 세대 사이에서 히피문화가 태동했다. 특히 불교는 그들이 추구하는 바와 크게 맞아떨어져 반향을 일으켰다. 일본, 네팔, 티베트 등 동양 불교와 관련된 장소들은 히어로 세계에서 스승을 만나고 새로운 통찰력을 얻는 장소로 종종 이용됐다. DC의 배트맨도 히말라야에서 수련을 했고, 향후에 계획되어 있는 마블 영화 ‘인휴먼즈’의 종족 인휴먼즈 역시도 한 때 히말라야에 본거지를 두고 있다.

 

글 이규원(그래픽 노블 번역가) 사진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2016.10.17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영화로 꿈꾸고, 영화로 소통하는 진짜 영화 관객을 만족시킬 단 하나의 영화 월간지
채널명
맥스무비
소개글
영화로 꿈꾸고, 영화로 소통하는 진짜 영화 관객을 만족시킬 단 하나의 영화 월간지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