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테크 ]

스마트폰이 느려졌어요! 터치 세번으로 치료하기

byIT조선

IT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지, 어떤 제품을 구입할 지 궁금하시다고요? IT조선 나를 위한 디지털 코너가 독자 여러분의 선택을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첨단 IT 기술과 신제품 소식, 제품 이용법 및 활용 팁 등 알찬 정보를 전하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스마트폰을 쓰다보면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켜지는 속도가 조금씩 느려지거나, 아예 켜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화면이 켜지거나 꺼진 채 먹통이 되는, 이른바 '다운(동작 정지)' 현상도 일어납니다.

▲[나를 위한 디지털] 스마트폰이 느려졌어요! 터치 세번으로 치료하기 영상. / 촬영=차주경 기자,편집=이재범 PD

스마트폰은 똑똑하고 재주 많은 제품입니다만, 혹사시키면 동작이 느려지거나 전원이 꺼집니다. 앱을 사용한 다음 '종료'하지 않거나, 한번에 '앱 여러개를 동시에 실행'하면 스마트폰에 과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스마트폰이 느려졌어요! 터치 세번으로

스마트폰이 느려지더라도 염려하지 마세요. 아주 간단하게 해결 가능합니다. 심지어 '터치 세번'만으로도 가능할 정도입니다. 스마트폰 성능이 떨어졌을 때 간편한 해결 방법, 나아가 더 효율적으로 스마트폰을 관리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스마트폰이 느려졌어요! 터치 세번으로

스마트폰 아래 자리잡은 아이콘 세개의 용도를 복습하겠습니다. '세모 아이콘'은 뒤로가기, '동그라미 아이콘'은 홈 화면 호출, '네모 아이콘'은 앱 목록을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활용할 것은 네모 아이콘, 앱 목록 노출입니다. 이 아이콘은 앱 목록을 보는 것 외에 앱을 끄는 데에도 쓰입니다.

 

네모 아이콘을 누르면 지금까지 쓴 앱 목록이 나옵니다. 끄고 싶은 앱에 손가락을 가져다 대고 옆으로 스와이프(밀어)해 보세요. 해당 앱이 목록에서 사라지는데, 이것이 앱을 끄는 절차입니다.

스마트폰이 느려졌어요! 터치 세번으로

앱 목록 화면 아래 있는 '휴지통' 모양 아이콘은 한번에 '모든 앱을 끄는' 역할을 합니다. 앱을 사용한 후에는 네모 아이콘을 눌러 앱 목록을 확인하고, 스와이프 혹은 휴지통 아이콘으로 완전히 꺼주는 것이 좋습니다. 앱 사용을 마친 후에 끄지 않으면 계속 켜진 상태에서 데이터(인터넷)와 배터리를 소모하니까요. 정말 터치 세번만으로(전원 버튼 터치->네모 아이콘 터치->휴지통 아이콘 터치)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느려졌어요! 터치 세번으로

'스마트폰 관리 앱'을 사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스마트폰 관리 앱은 앱을 완전히 꺼줄뿐 아니라 스마트폰 저장 용량도 넓혀줍니다.

 

스마트폰 앱은 동작할 때 내부 저장 용량을 조금씩 쓰는데요, 이것이 오래 쌓이면 그만큼 용량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이 용량을 스마트폰 관리 앱으로 정리해주면 그만큼 더 많은 사진이나 음악을 넣을 수 있게 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해 맨 위 검색창에 '스마트폰 관리'를 입력해보세요. 여러 앱이 나오는데 취향에 따라, 혹은 다운로드수가 많은 앱을 선택하면 됩니다. 많이 사용되는 앱은 이유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느려졌어요! 터치 세번으로

여기서는 '클린 마스터(Clean Master)'를 사용해보겠습니다. 앱을 다운로드한 후 아이콘(빗자루 모양입니다)을 누르면 주 화면이 나옵니다. 맨 위 '저장 공간'은 스마트폰 속 저장 공간을, 'RAM'은 작업 공간 용량을 말합니다.

 

'정크 파일'이 바로 스마트폰 앱이 동작할 때 사용한 내부 저장 용량입니다. 지워주는 것이 좋겠지요? 정크 파일 아이콘을 누르면 손쉽게 파일을 지워 저장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부스트', 'CPU 쿨러', '배터리 보호기' 등 메뉴가 많은데요, 사실 모두 '앱 완전히 끄기'를 응용한 기능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앱을 끄면 자연스레 스마트폰 과부하가 사라지니 속도가 빨라지겠지요? 스마트폰 과부하가 사라지면 CPU, 주연산장치가 쉴 수 있으니 자연스레 온도가 낮아집니다. 주연산장치가 쉬고 앱도 끄면 또 자연스레 전력 소모량도 줄어듭니다. 스마트폰 관리 앱은 이들 절차를 효과적으로, 안전하게 실행해줍니다.

스마트폰이 느려졌어요! 터치 세번으로

스마트폰 화면이 켜지거나 꺼진 채 동작 정지됐다면,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전원을 껐다 켜세요. 스마트폰 전원을 1주에 한번가량 껐다 켜주는 것도 좋습니다.

 

IT조선의 '나를 위한 디지털', 오늘은 스마트폰 느려졌을 때, 꺼졌을 때 복구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십시오.

 

#나를위한디지털 #IT조선 #스마트폰 #스마트폰 관리

 

IT조선 차주경 기자 racingcar@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