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추석 앞두고 '소고기·과일 선물세트' 사려는 분들 주목

by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우리민족의 대명절 추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명절이 되면 거래처나 지인, 친인척에게 줄 선물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사람들은 이번 추석에 어떤 선물을 많이 준비할까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조사에 따르면 선물세트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은 소고기입니다. 이어 건강기능식품, 사과·배 혼합 등의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선물세트 전체의 평균 예산은 36만995원으로 잡고 있었는데요. 구입할 때 주의해야 할 점도 있겠지요? 한국소비자원은 특히 한우, 과일(사과, 배) 세트를 살 때 더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최근 소비자원이 대형마트 4사의 온라인 예약 페이지의 한우(92개), 과일(40개) 선물세트 가격을 비교했는데요. 한우 선물세트의 평균 가격은 등급이 높을수록 비쌌습니다.


하지만 개별 제품별로 가격을 비교해보면 낮은 등급이 더 비싼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한우 선물세트를 구입할 땐 다른 등급의 상품과도 가격을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절에 과일은 주로 배나 사과를 많이 선물할 텐데요. 소비자원에 따르면 100g당 사과는 평균 1716원, 배는 1101원으로, 배 선물세트가 사과보다 615원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사과와 배는 과일이기 때문에 내용물의 중량, 수량, 크기 등을 반드시 표시해야 하는데요. 수량을 명확하게 표시한 경우가 22.5%에 불과했습니다. 나머지 77.5%는 수량을 범위로 표시하고 있었지요.


수량을 범위로 표시한 사과나 배 선물세트를 구입할 경우 원하는 크기와 차이가 큰 제품을 받을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사과나 배 선물세트를 구입할 땐 수량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소고기(한우)와 과일(사과, 배) 선물세트 구입 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을 알아봤습니다. 유통업체별로 다양하게 할인 행사도 진행되고 있으니 본인에게 유리한 곳은 어딘지 확인하고 구입하세요.


[뉴스웨이 이석희 기자]​ 이석희 기자 se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