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비즈 ]

스타리아, SUV·RV 아닌 MPV

by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현대차는 ‘혁신적이고 미래적인 이미지를 담은 MPV’를 콘셉트로 스타리아를 개발했다. 스타리아(STARIA)는 별을 의미하는 ‘STAR’와 물결을 의미하는 ‘RIA’의 합성어로 별 사이를 유영하는 우주선 외관에서 영감을 받아 차명으로 결정됐다.”


- 3월 11일 본지 기사 『현대차, 프리미엄 미니밴 ‘스타리아’ 이미지 공개』(윤경현 기자) 中


현대자동차에서 신차 출시를 앞두고 티저 이미지를 공개했습니다. 스타렉스의 뒤를 이을 이 모델의 차명은 스타리아, 차종은 MPV라고 밝혔는데요. 이 MPV는 어떤 차를 의미하는 걸까요?


MPV(Multi Purpose Vehicle)란 다목적, 다인승 차량을 말합니다. 요즘 대세인 도심형 SUV보다 큰 형태로, 국내 차종 중에서는 스타렉스, 카니발, 올란도, 코란도투리스모 등이 이 MPV에 해당합니다.


아울러 1인 가구의 증가로 SUV와 비슷하지만 크기는 작은 차량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소형 SUV라고도 불리는 이런 차량은 CUV(Crossover Utility Vehicle)로 분류합니다. 국내 차종 중에서는 베뉴, 코나, QM3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SUV와 픽업트럭이 합쳐진 형태도 있는데요. 이런 차량은 SUT(Sports Utility Truck)이라 부릅니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이들 MPV, SUV, CUV, SUT, 그리고 캠핑카 등은 포괄적으로 RV(Recreational Vehicle)로 통칭할 수 있습니다.


어떤가요? 상식 ‘업그레이드’ 되셨나요?


이석희 기자 se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