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연예 ]

대사 때려박기 스킬 만랩! 딕션 좋기로 소문난 배우

by리코드M

대중들 사이에서

유난히 호평을 받는 배우에게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 


섬세한 감정 연기, 완벽한 캐릭터 소화력. 

그리고 아나운서 뺨치는 

딕션과 발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마치 이 배우들처럼.

서현진

생활 연기 만랩으로 유명한 서현진. 그녀의 연기가 더욱더 맛있게 느껴지는 이유가 있었으니. 그 비결은 듣기 좋은 하이톤 목소리에, 모음과 자음이 한 알 한 알 들릴 만큼 똑부러지는 발음을 꼽을 수 있겠다. 가수 출신이라 그런지 발성은 기본으로 깔려 있는 느낌. 울면서 말을 하는 것이 어려울 법도 한데, 서현진의 눈과 입은 따로따로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 말할 것도 없이 섬세한 표정 연기는 덤. 이러한 그녀의 장점은 전문직 캐릭터를 맡았을 때 특히나 빛을 발하곤 하는데. SBS <왜 오수재인가>에서 변호사 오수재 역으로 분한 그녀가 상대팀을 압살하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왜 서현진 서현진 하는지 몸소 느낄 수 있을 것.

신혜선

포털 사이트에 '신혜선 딕션'이라고 치면 그녀가 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했던 기사를 발견할 수 있다. 당시 신혜선은 래퍼도 어려워할 법한 문장 읽기 미션을 받았는데, 정확한 발음과 일정한 속도로 미션을 타파하여 현장에 있던 스태플들을 모두 놀라게 한 것. 최근에는 쿠팡플레이 에 출연, 길고 빠른 MZ세대의 신조어를 완벽하게 소화해 내어 높은 조회수를 찍을 만큼 화제가 되기도 했다. 그런 그녀의 비결은 무엇일까. 놀랍게도 정답은 껌이다. 평소 입이 잘 마르는 편이라, 촬영 직전까지 껌을 씹는다는 것. 더불어 신혜선은 입안을 촉촉하게 만들어야 발음이 잘 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타고난 스타성도 있지만, 이러한 노력이 있었기에 지금의 신혜선이 존재할 수 있는 듯.

김지원

잔잔하면서도 울림을 주는 내용으로 수많은 시청자들의 인생작으로 등극한 JTBC <나의 해방일지>. 손석구와 더불어 김지원의 연기력이 화제가 되었다. 지금껏 밝고 명랑한 캐릭터만 잘 어울리는 줄 알았는데, 정적이면서도 차분한 캐릭터까지 완벽하게 소화했기 때문. 극 중에서 김지원이 열연한 염미정의 경우, 마지막 회까지도 큰 감정 변화가 없는 캐릭터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확한 딕션과 풍부한 내면 연기로 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뛰어난 대사 전달력에서 오는 단단함 때문일까. KBS2 <쌈, 마이웨이>의 신애라 역과 KBS2 <태양의 후예>의 윤명주 역처럼 당차면서도 주관이 뚜렷한 캐릭터를 유난히 잘 소화하는 듯하다.

김태리

얼마나 연기를 잘했으면 데뷔작이 무려 박찬욱 감독의 영화 <아가씨> ? 김태리의 연기력이 호평을 받는 데는 뛰어난 딕션도 한몫을 했다. tvN <스물다섯 스물하나>에서 본인의 실제 나이보다 무려 10살이나 어린 고등학생으로 변신. 하필 또 펜싱 선수라 운동을 하면서 대사를 하거나 소리를 질러야 하는 장면이 많았는데, 김태리 특유의 매력으로 찰떡같이 표현을 한 것이다. 기본적으로 까랑까랑한 톤이 깔려 있지만, 대사 전달력이 월등하여 전혀 거슬리지 않는 느낌. 드라마 초반부, 서러움에 복받쳐 남주혁(백이진)에게 말을 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자막이 깔려 나오긴 하지만 귀로만 들어도 무슨 소리인지 다 알아들을 수 있을 것.

문근영

사실 딕션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배우가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문근영. 허스키하면서도 낮은 톤을 지니고 있어 '그녀가 딕션 천재였나'라는 의문을 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과거 인기리에 종영한 KBS2 <신데렐라 언니>를 보면 단번에 이해할 수 있다. 이슈가 된 장면은 문근영(송은조)이 서우(구효선)에게 화를 내면 씬. 워낙 호흡이 길었던 장면이기도 하고, 대사 양도 어마무시하여 화제가 되었는데. 내면의 화를 억누르며 한 글자 한 글자 꾹 꾹 눌러 말하는 문근영의 연기력은 감히 대상감이었다. 카리스마 넘치는 눈빛과 톤 사이에서 또랑또랑하게 들리는 대사들이 매력적. 얼마나 귀를 때려 박는지, 해당 장면을 직접 본 에디터는 본인이 혼나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EDITOR KSB 

PHOTO SBS <왜 오수재인가>, KBS2 <단, 하나의 사랑>, 

JTBC <나의 해방일지>, tvN <스물다섯 스물하나>, 

KBS2 <신데렐라 언니> 공식 홈페이지

추천기사

  1. '로코퀸' 서현진의 인생 연기가 궁금하다면
  2. 찍는 것마다 대박! 기막힌 선구안으로 입소문 난 배우
  3. 혼자서 고기 11인분? 음식에 진심인 여배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