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테크 ]

물구나무를 서면
정말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될까?

by스마트 1분

오늘은 tmxjxxx님께서 제보해 주신 '물구나무를 서면 정말 탈모에 도움이 될까'라는 주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자든 여자든 외모에 관심없는 사람들은 없을 겁니다. 이제 남성용 화장품도 크게 주목을 받는 시대인데 이런 외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게 머리카락이죠.


머리 스타일이 어떠냐에 따라 외모가 크게 좌우하기 때문에 머리에 대한 관심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게 사실이지만 안타깝게도 탈모인구도 시간이 지날수록 빠르게 늘고 있죠.

shutterstock

몇몇 보도에 의하면 현재 탈모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이 무려 1천만에 달한다고 하는데 외모에 대한 큰 관심때문에 탈모인들의 상실감도 매우 큰 편이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탈모를 방지하거나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 많은 제품 혹은 방법들이 인터넷상에 떠돌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물구나무서기라고 합니다.


이 주제에 대한 의문에 답을 찾기 위해 먼저 탈모는 왜 생기는지 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리가 빠지는 현상인 탈모는 호르몬, 가족력, 영양 불균형, 생활습관 불량, 면역기능 이상, 혈액순환 장애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이 됩니다.

호르몬의 경우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라는 물질이 탈모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 물질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활성화되면 DHT 물질로 바뀌게 되는 것이죠. 즉, 남성호르몬 분비가 왕성한 경우 탈모의 위험이 높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족력도 탈모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알려져 있는데 부모가 탈모인 경우 상당히 큰 확률로 탈모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영양이 불균형한 경우나 생활습관 불량 혹은 스트레스로 인해 탈모는 진행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죠. 그리고 그런 원인들 중 하나가 바로 혈액순환 장애입니다. 모발은 모모세포라 불리는 세포의 분열 중식 분화에 따라 성장하는데 이 성장에 필요한 수분 및 영양분 등을 모세혈관을 통하여 공급 받습니다.


즉, 혈액순환이 잘 되야 모발의 성장에 도움이 되고 이는 탈모방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이 부분이 오늘의 주제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http://www.haplnscience.com/

우리 몸의 심장은 몸 전체에 혈액을 보내는 역할을 하지만, 머리로 혈액을 보낼때는 아래에서 위로 혈액을 운반해야 되니 꽤 많은 노력을 해야하죠. 그러나 물구나무서기를 이런 문제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위로 혈액을 운반할 때와는 달리 물구나무를 서면 위에서 아래로 혈액을 보내니 훨씬 더 쉽게 보낼 수 있어 혈액순환이 원할하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이런 이유로 많은 사람들은 물구나무를 서면 머리에 혈액순환이 잘 되서 탈모에 도움이 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많은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하고 있죠.


이들이 이렇게 언급하게된 대표적인 이유는 바로 탈모는 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원인이 복잡하게 작용해서 발생하는 결과물이라는 것입니다.

좌: 면역체계가 이물질을 공격 (gfycat)

예를 들어, 흡연과 같은 생활습관도 탈모의 한 원인이 되는데 이는 흡연이 탈모를 유발하는 호르몬 분비량을 모두 증가시키기 때문이죠. 특히 타르와 니코틴, 일산화탄소등과 같은 물질들이 모낭, 모근세포를 파괴해 탈모를 촉진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몸속 면역계 이상도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보통 우리몸의 면역계는 유해한 병균을 공격해서 건강을 유지하지만 알 수 없는 원인으로 이 면역계가 모낭을 공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탈모를 야기시키는 것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발생해 생기는 탈모가 단지 머리에 혈액순환이 잘되게 해준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이 이들의 입장입니다.


더군다나 많은 전문가들은 물구나무를 서도 실제로 머리의 혈액순환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죠. 이에 대해 한양대병원 피부과 교수는 "거꾸로 선다고 해서 바르는 약만큼 모낭으로 피가 가는 건 아니다"라며 "두피보다는 온몸을 지탱해야 하는 팔 같은 근육 쪽으로 많은 혈액이 쏠리기 때문에 실제로 탈모에는 별다른 효과가 없다"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즉, 이 모든 것을 고려해보면 물구나무를 선다고 탈모방지에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논문자료·자문 등 도움

  1. 탈모증의 이해와 대응책에 관한 연구
  2. 모발의 노화
  3. 원형탈모치료 4.원형탈모원인-원형탈모병원 더봄한의원
  4. Hair loss: Diagnosis and management
  5. Hair Loss : What Is It?
  6. 흡연하면 탈모 가능성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