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일한 불꽃 쇼!” 2024년에 꼭 가야 할 전국 낙화놀이 장소
K-불꽃놀이라 불리는 낙화놀이가 사계절 열리는 곳
함안 낙화놀이 전경 / 사진=인스타그램 |
국내에는 세계 유일의 불꽃 비가 쏟아지는 <낙화놀이>가 있습니다. 조선시대부터 시작된 불꽃 쇼로 최근 핫한 전통문화로 주목받아 사극 드라마, 뮤비에 등장하기 시작한 전통 불꽃놀이입니다.
주변의 경치를 환하게 밝히는 화려한 아름다움에 숨이 멎을 것 같은데요. 이색데이트로 좋고, 색다른 가족 여행으로도 제격인 낙화놀이 여행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함안 낙화놀이
함안 낙화놀이 풍경 / 사진=인스타그램 |
◆ 경남 함안군 함안면 괴산리
◆ 개최날짜 2024.05.14 - 2024.05.15
◆ 개최 시각 PM 16:00 - PM 22:00 (정기휴무 월)
◆ 사전 예약·국내 최대 낙화놀이
◆ 4월 10일 오전 10시 네이버 사전 예약 진행
함안은 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최대 규모 전통 불꽃놀이가 열리는 곳입니다. 인기가 급증하면서 사람들이 몰려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예약을 순차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1차 사전 예약신청은 마감이 된 상태고 2차 예약은 4월 10일 오전 10시 네이버 예약 링크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함안 무진정 일대에서 개최되는 낙화놀이는 액운을 없애고 백성의 안녕과 한해의 풍년을 기원하는 지역 민속놀이입니다.
연등과 연등 사이 참나무 숯가루로 만든 낙화를 매단 뒤 불을 붙여 꽃비처럼 물 위에 날리는 전통 놀이입니다.
2. 안동하회마을 선유 줄불놀이
선유 줄불놀이 풍경 / 사진=인스타그램 |
◆ 경북 안동시 풍천면 전서로 186
◆ 매년 음력 7월 16일 행해지는 전통 민속놀이
◆ 시민들의 흥을 돋우기 위한 목적
◆ 절벽 아래에서 떨어지는 불꽃 비
안동 하회마을에서 진행되는 선유 줄불놀이 행사에서는 여름부터 가을까지 매달 진행되며 초청공연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늦게 도착하면 입차 불가하기 때문에 되도록 시간을 넉넉하게 잡고 미리 방문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모래사장, 울창한 나무숲, 잔디 언덕 등 다양한 곳에 돗자리를 깔고 기다릴 수 있습니다. 밤이 되면 하회마을의 선비들이 부용대 밑에 흐르는 강물 위에서 선유시회를 겸한 불꽃놀이가 진행됩니다.
불꽃이 아래로 떨어질 때 모두 함께 “낙화야!”라고 함성을 외쳐보세요. 재밌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3. 본두리 해촌낙화놀이
해촌낙화놀이 풍경 / 사진=인스타그램 |
◆ 경기 여주시 가남읍 본두3길 31-47
◆ 여주 문화유산<해촌낙화놀이>
◆ 매년 정월대보름 다음날에 행해지던 전통 민속놀이
◆ 500년의 오랜 전통과 역사를 간직한 전통문화
해촌낙화놀이는 정월 16일 본두리 마을에서 전승되는 대동놀이로 소나무 숯을 간 뒤 낙화용 낙화 봉을 만들고, 화옹이에 불을 붙여 마을 고사를 지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 지역의 낙화놀이는 해촌과 묘촌마을이 주도하며 마을 주민은 낙화놀이를 위한 재료를 만들고, 매년 본두1리와 본두2리가 해마다 번갈아 가면서 주최합니다. 현재 여주문화원의 일부 지원을 받으면서 계속 마을 전승을 하고 있고 500년의 전통을 자랑합니다.
4. 무주 반딧불축제
무주 반딧불축제 풍경 / 사진=인스타그램 |
◆ 전북 무주군 한풍루로 326-14
◆ 매년 여름철에 개최되는 축제
◆ 전라북도 무주군 2024.08.31 - 2024.09.08
◆ 국내 최초 환경생태축제
무주 반딧불축제는 매년 가을에 열리는 전통 불꽃축제로 가을의 운치와 야경의 화려함을 동시에 만끽할 수 있는 행사입니다.
해당 축제에서는 남대천 불꽃 공연, 낙화놀이, 드론 쇼, 반딧불이 신비 탐사, 음악회, 타악 퍼포먼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돼 지루함 없는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국내 최초 환경생태축제인 무주 반딧불축제는 무주의 깨끗하고 특별한 자연을 관광객들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문화체육관광부에 축제의 의미와 취지를 인정받아 명예문화관광축제로도 선정되었습니다.
5. 플로웨이브 낙화놀이
플로웨이브 낙화놀이 풍경 / 사진=인스타그램 |
◆ 제주 제주시 한림읍 장원길 63-12 플로웨이브 카페
◆ 매일 PM 12:00 - PM 21:00
◆ 0507-1305-9367
◆ 인스타그램에서 더 많은 사진 확인해 보세요!
플로웨이브는 날씨가 좋은 날 방문하면 낙화놀이를 경험할 수 있는 대형 카페입니다. 매일 오후 7시가 되면 심지에 불을 붙여 바람에 흩날리는 아름답고 화려한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심지에 직접 소원을 적어 매단 뒤 타오르는 것을 구경할 수 있어 아이를 동반한 가족여행, 낭만적인 데이트코스로도 제격입니다. 카페 맞은편에는 풀하우스 공간을 운영해 2명 이상 프라이빗한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예약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세계에 알리고 싶은 아름다운 국내 전통 놀이 낙화놀이 여행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세계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불꽃놀이와 다른 매력을 지닌 낙화놀이는 자랑스러운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입니다.
사랑하는 이들과 로맨틱하고 낭만적인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꼭 시기에 맞춰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경희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