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여행 ]

 “횡성이 이런 곳이었어?”...즐길 거리가 풍부한 횡성 명소 BEST6

by여행을 말하다

횡성 호수길 전경 / 사진=한국관광공사 강원지사 모먼트스튜디오

횡성 호수길 전경 / 사진=한국관광공사 강원지사 모먼트스튜디오

한우로 유명한 강원도 횡성은 사실 한우 외에도 다양한 매력을 품고 있는 도시입니다. 풍수원성당, 태기산, 미술관자작나무숲, 호수길, 고라데이마을, 안흥찐빵모락모락마을, 자연휴양림, 시장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있는 횡성은 가족 여행객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여행지인데요. 횡성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명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우로 정형화된 횡성의 팔색조 매력에 흠뻑 빠져보시기를 바랍니다.

1. 안흥찐빵모락모락마을

마을 마스코트, 체험 시습실 / 사진=온라인커뮤니티

◆ 강원 횡성군 안흥면 주천강로 1868 안흥찐빵 모락모락마을

◆ 매일 AM 09:00 - PM 18:00 (정기휴무 월)

◆ 0507-1361-5991

◆ 예약, 화장실, 단체 이용 가능

안흥찐빵모락모락마을에 들어서면 귀여운 찐빵 마스코트가 반겨주는데요. 마을에서는 다양한 체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체험하려면 네이버 예약을 통해 예약하고 현장에서 결제하시면 됩니다. 결제가 완료되면 횡성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 쿠폰을 주니 잊지 말고 챙겨가세요.


안흥찐빵 만들기, 안흥찐빵+팥초코스모어쿠키 만들기, 안흥찐빵+팥아몬드포코칩쿠키 만들기가 있고, 팥찜질팩 만들기, VR체험, 인형, 에코백, 보조배터리 겸 손난로와 같은 굿즈 판매 등등 다양한 체험이 있으니 원하는 것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데이트 장소로도 좋고 아이를 동반한 가족여행으로도 제격인 곳입니다. 아이에게 다양한 체험을 선사하고 싶다면 이곳만 한 곳이 없습니다. 안흥찐빵모락모락마을 방문하면 근처 카페, 찐빵 가게, 식당에서 할인 이벤트를 하고 있으니 꼭 알아보시고 할인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주차장이 무척 넓어 자차를 가지고 오신 분들도 편안하게 방문할 수 있습니다.

2. 풍수원성당

풍수원성당 전경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강원 횡성군 경강로유현1길 30

◆ 033-342-0035

◆ 주차, 화장실

풍수원성당은 우리나라 최초의 성당 약현성당을 모델로 해 1912년 우리나라 신도들이 모금을 해 한국인 사제를 통해 세워진 강원도 최초의 본당입니다. 성지순례 성당으로 명성을 크게 얻고 있습니다. 로마네스크와 고딕 건축, 바실리카 양식이 융합한 서양식 성당 건축물입니다.


가을에는 정규하 신부님이 직접 성당 앞에 심으신 울창한 느티나무와 유럽식 적색 건축물이 조화를 이루어 수많은 여행자가 방문하는 곳입니다.

풍수원성당 외관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천주교 신자가 아니더라도 방문할 수 있으며 아름다운 외관을 보기 위해 오는 분들도 환영하는 곳입니다. 풍수원성당은 천주교 순례 성지로 전국 각지 성당에서 찾아오는 만큼 가을에는 야외미사를 드리고 본당별로 신청할 경우 식사까지 제공됩니다.


십자가의 길 입구에서 정상으로 오르면 성당의 전경을 바라볼 수 있으며 사계절 모두 자연과 어우러진 아름다운 풍광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성당 왼편에 위치한 초가 건물은 풍수원성당의 초기 전신이자 르메르 루도비꼬 신부가 지내던 곳입니다. 성당 아래쪽에 위치한 전용 주차장이 무척 널널하기 때문에 자차를 가져오신 분들은 그곳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3. 고라데이마을

화전민움막체험 / 사진=온라인커뮤니티

◆ 강원 횡성군 청일면 봉명로 375-1

◆ 매일 24시간 운영 (연중무휴)

◆ 0507-1459-1072

◆ 제로페이, 단체 이용 가능, 예약, 주차, 화장실

고라데이마을은 농촌 체험, 캠핑장, 찜질방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입니다. <고라데이>란 강원도 사투리이며 골짜기를 뜻합니다. 펜션, 복층형 원룸, 으뜸관, 전통 한옥 안채·행랑채 등 다양한 숙박실을 운영하고 바비큐도 가능합니다.


사방이 자연으로 감싸여져 있어 자연풍광이 좋고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으며 눈이 환해지는 풍경을 24시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객실 내부는 취사할 수 있고 깔끔하며 캠핑장이 운영되고 있어 간식과 컵라면, 조미료 등 간단한 물품을 판매하는 매점이 운행 중입니다.


마을 내에서 판매하는 시골밥상은 강원도 막장, 매콤한 제육볶음, 감자조림, 매콤달콤한 더덕 양념 무침, 매콤 새콤한 고추찜이 어릴 적 할머니 집에 놀러 온 듯한 감상이 들게 합니다. 고라데이마을에서는 이암으로 돌 목걸이 만들기, 화덕밥짓기체험, 화전민 움막 체험, 찜질방 체험 등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어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여행으로도 제격입니다.

4. 횡성호수길

횡성호수길 풍광 / 사진=한국관광공사 강원지사 모먼트스튜디오

◆ 강원 횡성군 갑천면 구방리 산164

◆ 매일 24시간 운영 (연중무휴)

◆ 일반 2,000원 / 유공자, 경로우대, 장애인, 횡성군민 1,000원

횡성호수길은 우리나라 최초 선택취수방식으로 댐 수질의 민감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횡성댐입니다. 2000년에 완공된 후 인공호수 횡성호수가 만들어지면서 자연스레 형성된 산책길입니다.


횡성호수길은 총 6개의 코스가 있으며 1코스 1시간 소요 횡성댐길, 2코스 2시간 소요 능선길, 3코스 1시간 소요 치유길이 있습니다. 4코스 2시간 30분 소요 사색길, 5코스 3시간 소요 가족길, 6코스 2시간 30분 소요 회상길 등 본인에게 맞는 트레킹 코스를 선택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무더운 여름이나 추운 한겨울보다 봄, 초여름, 가을, 초가을에 가시는 걸 추천해 드리며 횡성호수길 5코스는 출발 지점으로 다시 돌아오게끔 코스를 만든 유일한 코스입니다. 또한 주변에 횡성댐을 만든 뒤 5개 마을이 수몰되면서 고향을 떠나야 했던 주민들을 위해 만들어진 희망나래 및 화성옛터전시관을 무료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5. 미술관자작나무숲

미술관자작나무숲 풍경 / 사진=세계명화

◆ 강원 횡성군 우천면 한우로두곡5길 186

◆ 매일 AM 11:00 - PM 17:00 (정기휴무 화수목)

◆ 033-342-6833

◆ 성인 20,000원 / 3~18세 10,000원

◆ 제로페이, 주차, 무선 인터넷, 화장실

미술관자작나무숲은 만여 명에 달하는 드넓은 대지에 자작나무를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나무를 심어 울창한 숲처럼 조성한 곳입니다. 숲 안에는 실내 전시관이 세 곳이 있고 공간 전체가 마치 예술 작품처럼 되어 있어 감상하며 시간 보내기 좋습니다. 곳곳에 포토 스팟이 있어, 특히 날이 좋을 때 인생 사진을 남길 수 있습니다.

미술관자작나무숲 전경 / 사진=X

고양이들이 무척 많기 때문에 고양이 애호가라면 꼭 방문해야 하는 곳으로 하루 한 팀 스테이도 가능해 프라이빗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입장을 하면 엽서를 주는데요. 카페에서 음료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2021년 BTS 윈터 패키지 촬영 장소로 유명해진 미술관자작나무숲은 각종 드라마의 촬영지가 될 만큼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자연과 하나가 된 듯 조화를 이루는 미술관에서 오롯이 나만의 시간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6. 국립 청태산자연휴양림

청태산자연휴양림 풍경 / 사진=마법의성

◆ 강원 횡성군 둔내면 청태산로 610

◆ 매일 AM 09:00 - PM 18:00 (정기휴무 화)

◆ 033-343-9707

◆ 성인 1,000원 / 청소년 600원 / 어린이 300원

◆ 예약, 주차, 화장실

청태산자연휴양림은 겨울에도 수많은 여행자가 방문하는 곳으로 울창한 숲을 이루는 나무에 소복이 쌓인 설경이 무척 아름답습니다. 나무데크길에서는 청태산자연휴양림의 전경을 보며 잠시 쉬어가기 좋습니다. 입장료는 없지만 3,000원의 주차 요금이 별도로 있습니다. 입구에 들어설 때 매표소에서 계산하시면 됩니다.

청태산자연휴양림 자연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청태산자연휴양림 자연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들어가는 입구부터 장엄한 산으로 둘러싸인 청태산자연휴양림은 여러 가지 코스가 마련되어 있어 본인에게 맞는 것을 선택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목공예체험장, 눈썰매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있으며 식당도 있어 배고플 때 식사할 수 있고 쉬어갈 수 있는 광장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눈이 많이 쌓여있는 겨울에 아이들과 함께 자연도 감상하며 재밌는 눈썰매도 타러 청태산자연휴양림에 방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름다운 자연이 살아 숨 쉬는 횡성 명소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어 가족여행으로도 좋고 데이트코스로도 제격이며 우정 여행으로 수많은 추억을 남길 수 있습니다.


모든 체험을 마치면 횡성의 꽃 한우를 맛보는 것도 좋은데요. 이번 주말에는 강원도 횡성에서 소개해 드린 명소를 여행해 보는 건 어떨까요?


이경희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