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원 동전이면 됩니다!" 운전자 대부분이 놓치고 있는 자동차 타이어 마모 교체 주기 쉽게 확인하는 방법

[자동차]by 더카뷰
타이어 마모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

100원이나 신용카드면 됩니다!

100원 동전으로 타이어 마모상태 확인/정비사 모습

100원 동전으로 타이어 마모상태 확인/정비사 모습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자동차 타이어 교체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는 초보 운전자부터 베테랑 운전자까지, 누구나 쉽게 자신의 차량 타이어 교체 시기를 알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언제 타이어를 교체해야 할까?

타이어 교체중인 정비사

타이어 교체중인 정비사

일반적으로 타이어 교체는 주행 거리 3만 km마다 또는 3년마다 한 번씩 권장됩니다. 하지만 이는 차량의 사용 조건, 주행 환경, 타이어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확한 교체 시기는 타이어의 마모 상태를 직접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타이어 마모 확인하는 방법

마모한계선 확인하기: 타이어 옆면에 새겨진 삼각형 모양의 표시를 따라가면 '마모한계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선과 트레드의 높이가 비슷해진다면, 타이어 교체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마모도 체크 카드=온라인 커뮤니티

마모도 체크 카드=온라인 커뮤니티

트레드 높이 직접 측정하기: 자를 이용하여 타이어 트레드의 높이를 측정해보세요. 트레드 높이가 5mm 이하면 주의가 필요하고, 2mm 이하일 경우에는 즉시 교체가 필요합니다.

100원 동전으로 타이어 마모 상태 확인

100원 동전으로 타이어 마모 상태 확인

동전이나 신용카드를 이용한 측정: 100원짜리 동전을 사용해 트레드 높이를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전을 타이어 홈에 끼워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보이지 않으면 아직 괜찮지만, 보이면 교체 시기입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마그네틱 선과 카드 끝 사이의 간격이 4mm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마모 정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마모된 타이어의 위험성

마모된 타이어를 계속 사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특히 비 오는 날에는 제동 거리가 늘어나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이 큽니다. 수막현상은 타이어 홈이 마모되어 빗물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할 때 발생하며, 이로 인해 미끄러짐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온라인 커뮤니티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온라인 커뮤니티

타이어의 나이라고 할 수 있는 제조일자도 중요한 교체 기준입니다. 타이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료가 경화되어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옆면에 표시된 제조일자를 확인하고, 주로 10년을 넘기면 교체를 고려해야 합니다. 안전 운전의 첫걸음은 바로 타이어 관리에서 시작됩니다. 위의 간단한 검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언제든지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준비하세요.


류원호 기자

2024.05.15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