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진짜 현실적인 방법이네요.." 자동차 급발진이 일어나면 동승자가 꼭 해야 할 행동

[자동차]by 더카뷰
자동차 급발진 사고 시 현실적인 대처 방법

동승자는 휴대폰을 꺼내 꼭 촬영을 하세요!

자동차 급발진 시 대처 방법

자동차 급발진 시 대처 방법

자동차 급발진 사고는 예고 없이 발생할 수 있어 운전자에게 큰 공포를 안겨주고 심각한 경우 운전에 거부감이 드는 트라우마가 생길 수 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뉴스에서나 보던 급발진이 나한테 일어난다면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머릿속이 하얗게 변해 당황해 할 텐데요.


우선 급발진이란 차량이 정지 상태나 낮은 속도에서 운전자의 의도와 무관하게 갑자기 고속으로 가속하는 현상으로, 이때 차량 제어가 어려워지며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엔진 연료 분사를 제어하는 ECU의 오작동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나, 아직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자동차 사고

자동차 사고

이러한 급발진으로 보이는 일이 온라인 커뮤니티나 SNS 등 영상으로 공개되면서 많은 운전자들이 대응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이에 가장 흔하게 알려진 급발진 사고 대응 방법들이 있어 정리해봤습니다.

자동차 급발진 사고 시 대처 방법

  1. 페달 확인: 급발진 의심 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뗀 상태에서 속도가 증가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는 실수로 가속 페달을 밟고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2. 브레이크 작동: 브레이크 페달을 강하게 한 번에 밟아야 한다. 나눠서 밟을 경우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이다.
  3. 중립 변속: 차량이 여전히 제어되지 않는다면, 즉시 변속기 레버를 중립(N)으로 전환하여 동력을 차단한다. 이는 추가 가속을 막아 사고 확산을 예방할 수 있다.
  4. 주차 브레이크와 대피: 차량이 멈추면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하고 기어를 주차(P)로 놓은 후 즉시 차량에서 대피하여 안전한 곳으로 이동한다.

자동차 급발진 시 동승자의 현실적인 대처 방법

​급발진이 발생하면 운전자가 가장 당황스럽고 놀라겠지만 운전자의 대처가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차량에 함께 타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동승자의 대처도 아주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운전자가 차량을 제어하는 상황에 동승자는 우선 사이드 브레이크를 잠궈주고 좌우를 살펴 사람이나 차량이 있는지 상황을 설명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운전자를 촬영하는 모습

운전자를 촬영하는 모습

그리고 나선 휴대폰을 꺼내서 운전자가 차량을 제대로 조작하고 제어하고 있는지 동영상 촬영을 하는 것이 현실적이면서도 현명한 대처 방법입니다. 추후 급발진에 관한 법적 분쟁이 일어났을 시 아주 중요한 증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침착하게 현재 상황을 영상으로 기록할 수 있게 도와야합니다.

자동차 급발진을 예방하는 방법

  1. 올바른 시동 걸기: 차량 시동을 걸 때는 엔진 체크등이 꺼진 후에 시동을 걸어야 한다. 이는 차량 시스템이 정상인지 확인하기 위함이다.​
  2. 엔진 예열: 차량을 출발하기 전 1~2분 동안 엔진을 예열하며, 겨울에는 3분 이상 예열하는 것이 좋다.
  3. 내부 습기 관리: 차량의 전자장치는 습기에 취약하므로, 차량용 제습제를 사용하거나 주기적으로 히터를 켜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동차 급발진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사고이므로, 사전에 대응 방법을 숙지하고 정기적인 차량 점검을 통해 이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급발진 사고는 예상치 못한 순간에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운전자는 항상 경계하고 주의 깊게 차량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김진우 기자

2024.05.18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자동차뉴스와 IT뉴스를 전해드리는 더카뷰
채널명
더카뷰
소개글
자동차뉴스와 IT뉴스를 전해드리는 더카뷰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