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채연·채령→공승연·정연…우월 DNA 자랑하는 ★자매/남매
엑's기획
그룹 있지(ITZY) 멤버 채령의 데뷔로 아이즈원(IZ*ONE) 이채연과 상봉을 바라는 팬들이 많다. 앞서 두 사람은 각각 13살, 14살에 과거 SBS 'K팝스타 시즌3'(이하 'K팝스타3')에 출연했다. 옛된 얼굴과 달리 뛰어난 춤실력으로 심사위원들을 사로잡던 자매는 방송 종료 후 박진영의 JYP엔터테인먼트와 연습생 계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언니 이채연이 WM엔터테인먼트로 이적하게 됐고, Mnet '프로듀스 48'(이하 '프듀48')에 출연해 최종 12인 안에 들며 아이즈원으로 화려하게 데뷔했다. 이어 JYP엔터테인먼트에 잔류하고 있던 채령도 트와이스(TWICE) 동생 그룹으로 데뷔 라이징 스타로 떠오르고 있다. 이렇듯 우월DNA로 미래가 기대되는 스타 자매/남매들은 누가 있을까.
아이즈원 이채연/ 있지 이채령
이채연과 이채령 자매는 다양한 장르도 자신의 색깔에 맞춰 춤을 출 수 있는 실력을 가졌다. 앞서 두 사람은 SBS 'K팝스타3'에 나와 박진영의 마음을 훔쳤다. 앞서 이채연의 첫 평가를 본 박진영은 "춤을 정말 잘 춘다"며 나이에 맞지 않는 춤실력에 감탄했고, 이어 등장한 이채령을 보자마자 "동생까지 잘 추면 정말 대박이겠다"며 기대를 품었다. 이채령도 언니만큼 예쁜 춤선을 보여줬고, 극찬을 받으며 라운드에 진출했다.
그러나 춤 만큼 부족했던 노래 실력에 채자매는 열심히 연습을 했다. 끊임없는 발성, 화음 연습에 "노래가 많이 늘었다"며 높은 등수에 안착할 수 있었다. 이후 JYP엔터테인먼트에 들어간 두 자매는 Mnet 'SIXTEEN(식스틴)'에 출연, 좀 더 업그레이드 된 춤과 보컬실력으로 주목을 받았다.
이후 WM엔터테인먼트로 이적한 이채연은 Mnet '프듀48'에 출연, 기획사 별 평가에서 안무가 배윤정을 손뼉치게 한 연습생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지만, 점점 자존감이 낮아지는 모습을 보여주며 시청자들을 울컥하게 했다. 그러나 소유, 이홍기 등 트레이너들에게 "너 진짜 잘해. 내가 너한테 배워도 될 정도야"라는 말로 힘을 얻었고, 아이즈원의 메인댄서로 퍼포먼스 센터를 맡고 있다.
이채령은 2월 12일 있지로 데뷔했다. 데뷔 전 티저 영상이 공개되자마자 그는 '프로그램 식스틴에서 유일하게 살아 남은 연습생'이라는 타이틀로 많은 팬들의 박수를 받았다. 채령은 Mnet 'Stray Kids'에서도 빛나는 퍼포먼스를 보여줬다. 연습생 대결에서 스트레이키즈(이하 '스키즈')멤버들이 입을 모아 "춤을 잘 춰서 무섭다"는 사람이 바로 채령이었다. 3~4개월의 텀을 두고 드디어 데뷔하게 된 채자매. 두 사람 다 팀내의 메인댄서로 멋진 무대를 채워나가고 있다.
배우 차선우 / 차윤지
그룹 B1A4(비원에이포)에서 랩을 담당하고 있는 바로(BARO)는 독특한 저음 랩을 구사하며 노래의 포인트를 잘 살렸다. 또한 그는 직접 수록곡 랩메이킹을 담당하며 랩에 대한 열정을 보였다. 독창적이지만 어색하지 않은 라임과 리듬을 무난하게 소화하는 바로는 소프트 랩부터 톡톡 튀는 랩까지 완벽히 소화하며 자신만의 랩스타일을 보여줬다.
그는 아이돌 활동만큼 연기 활동도 꾸준히 했다. tvN '응답하라 1994'(이하 '응사')에서 빙그레 역으로 연기 활동을 시작했다. 특히 전라남도 광주 출신답게 순도100% 사투리를 구사하며 많은 호평을 받았다. 이후 SBS '신의 선물-14일', KBS 2TV '맨홀', MBC '나쁜 형사'에 캐스팅 되며 실감나는 연기를 보여주고 있다.
바로와 같은 소속사 WM엔터테인먼트 소속이었던 차윤지는 아이(I)라는 예명으로 솔로 데뷔를 한 이력이 있다. 데뷔 전부터 '같은 소속사'라는 소문이 돌던 두 사람은 이내 소속사 측이 차윤지의 사진을 올리며 "데뷔 준비 중"이라고 밝히며 확실해졌다. 특히 차윤지는 가녀린 몸매, 그룹 F(x)(에프엑스) 멤버 크리스탈을 닮은 미모로 큰 화제를 끌었으며 오빠 바로의 응원을 받으며 솔로 가수로 데뷔했다.
'간절히 바라면 이뤄질 거야'로 데뷔한 차윤지는 수많은 백댄서들 사이에서 눈에 띄는 춤실력과 라이브 실력으로 음원 차트 중위권까지 치고 올라갔다. 특히 절도 있는 댄스 퍼포먼스로 실력파를 인정했다. 그러나 KBS 2TV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 더 유닛'(이하 '더유닛')에 나와 활동 재기를 노렸지만, 개인적인 사정으로 하차했다. 이후 뮤지컬 '여도'를 통해 소소한 활동을 하던 차윤지는 바로와 함께 WM엔터에서 퇴사, 현재 연예계 활동을 준비하며 유튜브 개인 채널을 운영 중이다.
배우 한선화 / 빅톤 한승우
걸그룹 시크릿(Secret)의 소녀 가장으로 큰 활약을 했던 한선화. KBS 2TV '청춘불패'를 통해 순수한 백치미로 인지도를 높였다. 이외에도 MBC에브리원 '가족이 필요해 시즌4'(이하 '가족이 필요해4')에서 시청자를 빵빵 터트렸다. 이어 'Magic', 'Madonna', '사랑은 MOVE'로 흥행에 성공, 서브 보컬로 발랄하고 귀에 착착 감기는 노래 실력을 보여줬다.
한선화는 음악 활동과 함께 예능 활동도 열심히 했다. 특히 MBC '우리 결혼했어요'(이하 '우결')에서 제국의아이들(ZE:A) 황광희와 찰떡 케미를 보여주며 보는 이를 설레게 했다. 그는 KBS 2TV '광고천재 이태백'으로 연기돌 라인에 합류했다. 조연 역할이지만 자연스러운 연기력을 보여주며 자리 잡기 시작, SBS '신의 선물-14일', tvN '연애 말고 결혼', MBC '장미빛 연인들' 등에 출연하며 아이돌 출신 배우라는 선입견을 깨며 성공적인 연기자로 변신했다.
에이핑크(Apink) 남동생 그룹으로 불린 빅톤(VICTON). 빅톤의 리더를 맡고 있는 한승우는 친누나 한선화처럼 다양한 매력을 갖고 있다. 팀내에서 랩과 보컬, 춤을 모두 맡고 있는 그는 만능 포지션으로 모든 방면에서 안정적인 실력을 보여준다. 데뷔곡 '아무렇지 않은 척'에서는 랩 파트를 하다가도 '날 보며 웃어준다'에서는 보컬 파트를 가져가며 출중한 실력을 뽐냈다.
뿐만 아니라 작사와 작곡에도 많이 참여하며 운동을 좋아해 '설특집 2017 아이돌스타 육상 양궁 리듬체조 에어로빅 선수권대회'(이하 '2017 설날 아육대')에서 육상 60m 동메달을 획득했다. 이렇듯 다방면에서 활약을 한 한승우는 팀 성적 부진에 올해 방영 예정인 Mnet '프로듀스 X 101'에 출연 예정, 넘치는 끼와 완벽한 실력으로 역주행을 노릴 예정이다.
배우 공승연 / 트와이스 정연
배우로 데뷔하기 전 SM엔터테인먼트에 캐스팅 돼 걸그룹을 꿈꿨던 공승연. 그는 2004년 SM 청소년 베스트 선발대회에서 외모짱 1위를 차지하여 연습생 중 가장 예쁜 연습생으로 유명했다. 그러나 연기자로 노선을 바꾸며 SM엔터를 퇴사, 배우로서 필모그래피를 쌓고 있다.
그는 KBS 2TV '너도 인간이니?', 넷플릭스 '마이 온리 러브송', tvN '써클 : 이어진 두 세계' 등 출연하며 탄탄한 연기 실력을 보여줬다. 최근엔 방탄소년단(BTS) 슈가(SUGA)와 에픽하이(Epik High) 타블로가 합동 작업한 이소라 '신청곡' 뮤직비디오에서는 서정적인 멜로 연기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공승연은 연기 뿐만아니라 SBS '인기가요'에서 MC도 맡았다. 이후 동생 정연이 속한 트와이스 'CHEER UP'으로 MC 신고식을 했다. 공승연은 절도 있는 춤실력과 청량한 목소리로 7년 연습생 내공을 풀어냈으며, 주마다 가수들의 무대 안무를 선보이며 시청자들에게 보는 재미를 전했다.
이에 정연은 언니의 영향 탓인지 어렸을 때부터 가수를 꿈꿨다고. 과거 공승연이 공개한 정연의 편지 속엔 "엄마, 나 꼭 JYP 입사할거야. 그래서 가수가 될거야"라는 강한 포부를 보였다. 이에 SM엔터와 JYP엔터의 합격 소식을 받았고, JYP에 입사해서 식스틴에 참가하게 됐다. 그는 특히 Lady Gaga 'applause' 무대를 통해 끼 충만, 매력 충만함을 뽐냈고, 매 라운드 마다 충격적이면서도 독특한 무대를 보여주며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하고 트와이스로 데뷔했다.
팀에서 리드보컬을 맡고 있는 정연은 담백하면서도 넘치는 성량으로 팬들의 귀를 사로 잡고 있으며, 현재 걸크러시와 건강미 담당으로 팬들의 취향을 저격하고 있다.
엑스포츠뉴스 한정원 인턴기자 enter@xportsnews.com / 사진 = 엑스포츠뉴스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