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이 우르르... 장애 극복한 60세 몸짱의 인생 역전 스토리
TOTAL 헬스N피트니스 미디어-맥스큐 2023년 11월호(158호) |
지난 7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기대수명이 평균 83.6세로 나타났다. 이는 38개 OECD 회원국 중 세 번째로, 1970년(71.7세)과 비교하면 비약적으로 증가한 수치다. 이처럼 기대수명이 늘어난 만큼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실버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지가 많은 사람의 관심사다. 이번 호에는 장애를 극복하고 시니어 운동 지도사로서 제2의 인생을 멋지게 사는 이창석 씨의 인생 역전 스토리를 공개한다.
TOTAL 헬스N피트니스 미디어-맥스큐 2023년 11월호(158호) |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체육 교사로 일하던 이창석 씨는 1996년 학생들에게 시범을 보이던 중 경추(4,5번)를 크게 다쳐 장애 진단을 받았다. 처음에는 하늘이 무너져 내리는 듯한 충격을 받았지만, 주위의 응원과 격려에 힘입어 마음을 다잡았다. 몸을 움직이기도 쉽지 않았던 그는 불굴의 의지로 운동해 장애를 극복하고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었다.
<맥스큐>와는 첫 만남이다. 자기소개 부탁한다.
32년간 해온 교직 생활을 마무리하고, 작년 2월에 명예퇴직한 60세 이창석이다. 현재는 충남 서산시에서 시니어 세대를 대상으로 운동 지도와 강연을 하고 있다.
뜻하지 않은 사고가 있었다고 들었는데, 무슨 일이 있었는지 궁금하다.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체육 과목을 담당했을 만큼 누구보다 건강하다고 자부하며 지냈다. 그러다 1996년 학생들에게 시범을 보이다가 경추를 크게 다쳐 장애 진단을 받고, 하늘이 무너져 내리는 것 같은 절망에 빠졌다. 긴 터널 같은 암흑의 시기를 보냈지만 따뜻하게 응원해주는 가족과 학생, 동료 교사들을 떠올리며 재기해야겠다고 마음먹고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운동을 시작했다.
장애를 극복하는 게 쉽지 않았을 텐데, 존경스럽다. 지금은 어떻게 운동하고 있나?
기본적으로 최대한 많이 움직이려고 노력한다. 매일 만 보 이상 걷고, 지인들과 산행 모임을 만들어 자주 산에 오르며 여행, 캠핑, MTB, 스노보드 등도 꾸준히 즐긴다. 나이가 들수록 부상 위험이 높고, 컨디션을 회복하는 데 시간이 걸려 무리하지 않고 저강도로 운동하는 편이다.
TOTAL 헬스N피트니스 미디어-맥스큐 2023년 11월호(158호) |
식단 관리는 어떤 방법으로 하는가?
전문 선수가 아니라서 정교하게 계산하면서 식단을 구성하지는 않는다. 다만 개인적으로 나이가 들수록 섭취량보다는 균형 있게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몇 가지 습관은 꼭 지키려고 노력한다. 예를 들어서 우유를 매일 챙겨 먹고, 탄단지(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줄임말)를 골고루 먹어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며 건강을 지키고 있다. 특히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야식은 절대 먹지 않는 것이 철칙이다.
운동을 하고 나서 달라진 부분이 있다면?
사고로 다쳤던 목 주변의 통증이 줄고, 활동성이 크게 개선됐다. 무엇보다 운동을 시작하고 나서 장애로 인해 위축됐던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었고, 은퇴 후에도 시니어 운동 지도사로 활동할 수 있는 터닝 포인트가 됐다. 한마디로 운동은 새로운 꿈을 이루게 만든 원동력이자 인생의 황금기를 장식할 수 있는 활력소다.
이창석의 운동 루틴
01 스트레칭: 밴드, 폼롤러를 활용한 스트레칭(약 30분)
↓
02 메인 운동: 보수볼, 스텝 박스, TRX 밴드 등을 활용한 기능성 운동 / 큰 근육 위주의 머신&프리웨이트 운동(약 30~50분)
↓
03 유산소운동: 스피닝, 로잉머신, 러닝 등(약 40~60분)
TOTAL 헬스N피트니스 미디어-맥스큐 2023년 11월호(158호) |
운동을 미루거나 시작하지 못하는 독자들에게 한마디 부탁한다.
건강한 삶을 위해 여러 가지가 필요하지만, 그중에서도 ‘운동’이 가장 중요하고, 높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하고 싶다. 또 나이가 들수록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은데, 여러 질환을 이겨내고, 낮아진 자존감과 자신감을 키우는 것이 바로 운동이다. 특히 시니어 세대에게 운동은 행복한 노후를 위한 행복 연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앞으로의 목표나 이루고 싶은 일이 있다면?
앞으로도 꾸준히 운동해 건강을 유지하면서 지금까지 쌓은 지식과 정보를 시니어 세대에게 전하는 운동 전도사가 되고 싶다.
글 · 사진 김기영 모델 이창석 촬영협조 다짐 PT PILATES 도움말 윤대식(서클즈 트레이닝 프레젠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