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여행 ] 바르셀로나 피카소 미술관 Museu Picasso de Barcelona

피카소의 역사가 담긴 곳
바르셀로나 피카소 미술관

by아트인사이트 (ART insight)

피카소의 역사가 담긴 곳 바르셀로나

스페인, 까탈루냐에서 태어나고 자란 전 세계가 사랑하는 천재 예술가 파블로 피카소 


그의 어린 시절 부터의 예술 인생을 엿볼 수 있는 까탈루냐 고딕지구에 위치한 피카소 미술관에 방문하였다. 일요일은 피카소미술관의 무료입장이 가능한 날이기 때문에 마감시간이 다가옴에도 줄이 끊이질 않는다.

피카소의 역사가 담긴 곳 바르셀로나 피카소의 역사가 담긴 곳 바르셀로나

Museu Picasso de Barcelona

피카소미술관은 고딕 지구 안에서도 중세 분위기가 가장 짙게 풍기는 귀족 저택들이 늘어선 몬카다 거리(Calle de Montcada)의 모퉁이에 위치해 있다. 사람이없다면 지나칠 수도 있을 정도로 구석진 골목에 위치해있지만 고풍스러운 미가 넘치는 멋있는 건물이었다. 14세기에 건축된 고딕 양식의 귀족 저택 여러 채를 개조한 미술관으로 3개의 건물로 구성되어 있다.


미술관은 1963년 피카소의 오랜 친구 하이메 샤바르테스가 기증하며 피카소의 작품을 전시하면서 개관했다. 1968년 샤바르테스가 죽으면서 기증한 작품과 피카소가 소장한  초기 작품을 기증하면서 미술관이 확장되었다. 


이곳 미술관은 피카소의 소년기, 청년기, 말년에 그렸던 스케치와 습작, 판화, 도자기 등 이 가장 많이 전시되어 볼거리가 풍성할 뿐 아니라 천재 화가 피카소의 작품 변화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피카소의 역사가 담긴 곳 바르셀로나

과학과 자비

이 미술관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중 하나는 역시 <과학과 자비>,  피카소가 겨우 15살에  그린 그림으로서 어렸을 때 부터 그의 천재성을 증명해준 작품이다. 이 작품은 마드리드 미술학교 전람회에 출품하여 가작을, 말라가에서 금상을 받으며 최초로 피카소를 주목받게 한 작품이었다. 이후 피카소는 화가의 길을 걸으며 마드리드에서 유명작품들을 보며 공부하기 시작했다. 우리가 흔히 아는 피카소의 유명작품들과는 달리 그의 초기 작품들은 정확하고 엄격한 구성을 사용하여 아카데믹한 주제과 화법을 구사하고 있다. 


초기 작품을 보면 우리가 알고 있는 피카소의 유명작품들의 모습은 찾아보기가 힘들다. 어릴 적부터 천재적인 재능으로 아카데미 적 화풍을 인정받은 피카소는 곧 그것에 질리게 되며 기존의 화풍들을 모두 파괴하여 단순화 시키고 자신의 스타일대로 구현시키는 예술의 파괴자가 되었다. 그의 재능은 그림은 물론 도자기 등 다양한 방면에서 발휘되었고 그의 수많은 명작들은 세계 곳곳에 전시되어있다.

피카소의 역사가 담긴 곳 바르셀로나 피카소의 역사가 담긴 곳 바르셀로나
피카소의 역사가 담긴 곳 바르셀로나

벨라스케스 "시녀들" 연작

피카소미술관에서 나를 가장 놀라게 한 것은 어린아이가 크레파스를 끄적거린 듯한 그림이 잔뜩 있었던 한 전시실이었다. 벨라스케스가 그린 유명작품 “라스 메니나스 (시녀들) “를 패러디한 피카소의 수많은연작들이 전시된 방이었다.. 이 작품이 재미있는 이유는 단순히 보면 유치원생의 장난 같은 그림같지만 원작의 그림과 비교해서 보면 전혀 다른 화풍으로 원작의 인물과 배경을 정확히 캐치해 표현했다는 점이었다. 수학적으로 완벽에 가깝다고 여겨지는 라스 메니나스를 이렇게 어린아이가 장난한 듯이 파괴시켜버린 피카소의 화풍에 나는 그저 할 말을 잃을 뿐이었다. 벨라스케스의  “라스 메니나스(시녀들) “는 현재 마드리드 프라도미술관에 전시되어있다. 실제로 피카소는 젊은 시절 프라도미술관을 돌아다니며 유명작가들의 작품들을 모작하며 공부하였다고 한다.  수많은 모작들중 피카소만큼 이렇게 파괴적이며 자신의 색깔을 담은 작품은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우는 여인, 게르니카, 아비뇽의 처녀들 등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피카소의 작품과 화풍은 이곳 피카소 미술관에서 찾아보기는 힘들다. 그렇지만 이곳 바르셀로나 피카소미술관의 진정한 가치는 후에 피카소가 만들어낸 유명작품들이 탄생 할 수 있었던 디딤돌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20세기 최고의 화가 파블로 피카소, 그의 인생을 너무나 깊고 화려하다. 겨우 한 두군데의 미술관만으론 방대한 그의 예술세계를 전부 담아낼 순 없겠지만 여기 피카소 미술관에 있는 동안 만큼은 잠시나마 과거로의 시간여행으로 피카소가 살아온 인생을 멀찍이 지켜보고 온 듯 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주소 : Carrer Montcada, 15-23, 08003 Barcelona, 스페인

관람시간 9:00 ~19:00

매월 첫 일요일 무료입장

매주 일요일 오후 3시 무료입장

2월 12일, 5월 18일, 9월 24일 무료입장

글.사진 유아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