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개관자전골

[푸드]by 아시아경제

쉽게 만드는 담백한 맛의 고급 전골음식

아시아경제

조개관자전골

조개관자전골은 조개관자와 양념을 한 소고기, 살짝 익힌 전복등과 여러 가지 채소등을 전골그릇에 돌려 담고 양지머리 육수를 넣어 끓인 음식이다.


조개관자는 맛이 부드럽고 단백질이 풍부하며 저지방으로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다. 구입할 때는 탄력이 있고 투명하며 도톰한 것으로 준비하면 좋다. 조개관자는 싱싱한 회로 혹은 전으로도 많이 먹는다. 그 외 버터구이, 샐러드, 파스타에도 많이 쓰여지고 있다. 조개관자는 싱싱한 걸 구입하면 좋으나 전골이나 전으로 만들 때에는 냉동을 구입하여도 된다.


강인희 교수님은 조개관자전골에 불린 해삼을 같이 넣으셨다.


원고는 강인희 저서 ‘한국의 맛’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recipe

재료와 분량(2인분)

조개관자 4개, 소고기 100g, 전복 1마리, 표고버섯 2장, 당근 50g, 양파 1/2개g, 미나리 100g, 홍고추 1개, 잣 1작은술, 양지머리국물 1과1/2컵, 국간장 약간

*소고기·표고버섯 양념: 간장 1작은술, 설탕 1/2작은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생강즙 1/2작은술, 참기름 1/2큰술, 깨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1/4작은술


만드는 방법

1. 조개관자는 옆으로 납작하게 썰어 4등분을 한다.

2. 소고기는 채 썰어 양념을 한다.

3. 전복은 다듬어 살짝 쪄서 납작하게 썬다.

4. 표고버섯은 납작하게 썰어 볶아서 양념을 한다.

5. 당근은 표고버섯과 같은 크기로 썰어 소금물에 살짝 데쳐 놓는다.

6. 양파는 두터운 채로 썬다.

7. 미나리는 잘 다듬어 줄기만 5cm 정도의 길이로 썬다.

8. 홍고추는 반 갈라 씨를 빼내고 채로 썬다.

9. 전골그릇에 모든 재료를 색을 맞추어 돌려 담고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 양지머리 국물을 부어 불에 올려 끓인다.


요리ㆍ글ㆍ사진= 이동순 (사)한국요리연구가협회 회장/‘한국의 맛 연구회’수석부회장/대한민국조리기능장


* 한국의 맛 연구회(Institute of Traditional Culinary Arts and Flavors of Korea)


자연과 사람이 상생하며 빚어낸 자연친화적인 우리나라 전통음식을 계승 보존하며, 우리 음식의 정체성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뜻을 같이하는 이들이 모여 설립한 비영리단체이다. 나아가 한국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연구를 통해 우리 식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반가음식, 세시음식, 평생의례음식, 향토음식, 떡과 과자, 김치, 장 등의 발효음식과 건강음료 등의 식문화를 연구하고, 고문헌 연구를 통해 우리 삶과 철학을 반영하는 고귀한 유산인 옛 음식을 발굴ㆍ재현하는 일과 전통음식 전수자교육 및 국내외 식문화교류, 출판, 전시회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2020.08.26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아시아시대를 리드하는 대한민국의 대표 경제신문을 지향합니다.
채널명
아시아경제
소개글
아시아시대를 리드하는 대한민국의 대표 경제신문을 지향합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