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여행 ]

[the리스트]"여기가 한국인지 천국인지"…새해 첫 여행 어디로

by아시아경제

대한민국 관광공모전 수상작

109점 수상작 중 9개 살펴보니


신년 여행 계획을 세우는 이들이 있다면 지난 11월 '2022 대한민국 관광공모전' 수상작을 참고해보자.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다시 여행하길'이라는 주제로 '2022 대한민국 관광공모전'을 진행했다. 디지털카메라와 스마트폰 2개 분야에 총 7367점 작품이 접수됐고 이중 수상작 109점을 선정했다.


수상작 중 대통령상인 대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인 금상·한국관광공사 사장상인 은상과 동상을 받은 작품은 9개다. 이외 100점은 입선작으로 선정됐다.

아시아경제

대상 '청옥빛의 쇠소깍'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상은 제주도 서귀포시 하효동 쇠소깍에서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한 '청옥빛의 쇠소깍'이 차지했다. 하례리 효돈천 하구에 위치하는 쇠소깍은 현무암 지반 아래로 흐르던 물이 해안가 주변에 와서 솟구치면서 형성됐다. 담수와 해수가 만나는 쇠소깍은 물빛이 특히 예쁘다고 알려졌다.


쇠소깍은 계곡의 풍경이 아름답고 뛰어난 비경을 가진 곳으로, 천 양옆으로 기암괴석이 둘러쳐져 있고 그 위로는 숲이 울창하다. 주변에는 제주올레길도 있어 산책하기에도 좋고 전통 조각배나 테우(통나무배), 카약을 타고 물과 더욱 가까이 풍광을 즐길 수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금상 '삼척 나릿골마을 설경'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원도 삼척시 정하동에 위치한 나릿골 마을은 일명 '감성마을'로 불린다. 삼척항이 내려다보이는 언덕 위에 자리한 나릿골 감성마을에는 핑크뮬리원과 바람의 화원, 바다전망대 등이 있다.


1970년대 형성된 나릿골 마을은 삼척항에서 어업 활동이 활발했을 당시에는 주민이 많았지만 지금은 점점 인구가 줄면서 노령인구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삼척시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예산을 투입해 '나릿골 감성마을 조성사업'을 실시해 현재의 모습으로 재정비했다.


금상 '메타길 징검다리'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봄·여름·가을·겨울 내내 아름다운 모습을 자랑하는 전남 담양의 메타세쿼이아 가로수길은 다수의 영화와 광고의 배경으로 등장했다.


이곳은 본래 24번 국도였는데, 새길이 뚫리면서 옛길은 차량 통행을 막고 산책로로 꾸몄다. 가로수길의 총 길이는 약 8.5㎞이며, 양쪽 길가에 키 10~20m에 달하는 메타세쿼이아가 늘어서 있다.


은상 '큐피트의 화살'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북 군산 앞바다에는 신시도, 무녀도, 선유도, 장자도 등 63개 섬으로 구성한 고군산군도가 있다. 특히 신시도와 선유도 등 주요 섬은 육로로도 갈 수 있어 편리하다고 알려졌다.


고군산군도 중심 섬은 선유도다. 신선도 놀고 갔다는 섬 선유도는 바다부터 야트막한 산 풍경까지 눈길 두는 곳곳이 아름답다. 선유도해변은 수심이 얕고 모래가 깨끗해 해수욕을 즐기기 좋고, 서해를 대표하는 일몰 명소이기도 하다.


은상 '물의 정원'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의암호는 1967년 강원 춘천에 의암댐이 만들어지면서 생겨난 인공호수다. 춘천을 호반 도시로 만들어준 의암호에는 카누를 타고 호수 곳곳을 다닐 수 있는 물레길이 있다.


현암리 선착장에서 출발해 하중도~무인도를 돌아볼 수 있다. 무인도와 하중도 사이에는 키 작은 수중 식물이 무성해 마치 정글을 탐험하는 듯한 기분이 든다.


은상 '변산해수욕장 일몰풍경'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전북 부안의 변산해수욕장은 서해안 3대 해수욕장으로 꼽힌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해수욕장 중 하나로 1933년에 문을 열었다.


해변 주변으로 오토캠핑장, 스카이워크브릿지 등 즐길거리가 있어 여름뿐 아니라 사계절 내내 손님을 끄는 부아 대표 명소다.


동상 '파도와 서퍼'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흔히 '잠만 자는 곳'으로 알려졌던 서귀포 중문의 중문색달해수욕장은 서핑 인구가 늘어나면서 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이곳은 다른 해수욕장에 비해 파도가 높고 잦은 편이라 서핑하기 좋은 포인트로 꼽힌다. 매년 6월에는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국제 서핑 대회가 이곳에서 열린다.


길이 560m의 중문색달해수욕장에서는 서핑은 물론, 수상스키, 요트 등 다양한 해양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동상 '지리산 아래 산수유마을'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남 구례군 산동면 산수유마을은 국내 최대 산수유 군락지다. 전국 산수유 생산량 중 73%가 이곳에서 난다.


1000여 년 전 중국 산둥성에서 한 처녀가 이곳으로 시집오면서 산수유 묘목을 가져온 것에서 산수유마을이 시작됐다는 전설이 전해져 온다.


산수유는 가장 매화와 더불어 가장 먼저 봄의 시작을 알리는 꽃 중 하나로, 지리산 자락 작은 마을에 산수유 꽃이 피면 온통 노란 물결이 일렁이는 장관을 연출한다.


동상 '메밀꽃 활짝 핀 선학동 마을'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관음봉 산자락에 위치한 전남 장흥 선학동 마을은 득량만 바다와 논과 밭이 어우러지는 아름다운 곳이다. 2012년 가장 아름다운 농어촌으로 선정되기도 했던 이 마을은 봄이면 노란 유채, 가을이면 새하얀 메밀꽃이 만발해 여행객의 발길을 붙잡는다.


매년 10월이면 마을 주민이 주도하는 선학동 메밀꽃축제도 열린다. 장흥이 고향인 소설가 이청준은 선학동 마을을 배경으로 소설 '선학동 나그네'를 썼다. 임권택 감독이 '선학동 나그네'를 영화화한 작품 '천년학'을 선학동 마을에서 촬영했다. 촬영 때 사용한 세트장이 아직도 마을에 남아있다.




근로자들의 국내 여행을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근로자가 20만원을 적립하면 소속 기업과 정부가 각각 10만원을 추가로 적립해 40만원을 국내 여행 경비로 지원하는 방식이다.


참여 대상은 중소기업, 중견기업, 소상공인, 비영리민간단체, 사회복지법인·시설 근로자 등이다. 지원금 소진 시까지 선착순으로 지원한다. 올해는 근로자 9만여명의 휴가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김정완 기자 kjw106@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