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폭 피해 표예림 사망에 엇갈린 반응 보인 두 유튜버… "모든 것 걸겠다"

[핫이슈]by 아시아투데이
아시아투데이

故 표예림 /유튜브 '나다움(표예림)'

12년간 당한 학교 폭력 피해를 폭로한 故(고) 표예림씨의 사망 소식에 두 유튜버가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생전 표씨가 스토킹 의혹을 제기해 법적 조치를 진행 중이던 유튜버 '무엇이든 표현하는 남자' 측은 지난 10일 저녁, 사망 소식이 전해지고 얼마 지나지 않아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입장문을 게재했다.


'무표남 대표' 명의로 쓴 입장문에는 "금일 표예림씨가 사망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무엇이 표현하는 남자' 및 정통탐사 다큐멘터리 '염일방일' 제작진은 고인이 되신 분듸 명복을 빈다"고 운을 뗐다.



아시아투데이

/유튜브 '무엇이든 표현하는 남자'

그러면서 "그간 2023년 7월부터 계속된 표예림씨의 일방적인 주장에 거짓의 사실과 약간의 사실로 명예 훼손당할 수밖에 없었다. 그럼에도 자신이 스토킹을 당하고 있다는 터무니 없는 주장 및 거짓의 사실과 약간의 사실을 병합해 만든 그녀의 행위에 계속적인 법적 조치로 예방 및 차단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표씨가 법적 공방에 있어 위기감을 느껴 사망을 결심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어 "우리는 범죄 혐의로 인해 피해를 봤지, 잘못한 것이 전혀 없다. 오히려 그간 표예림씨 행위에 대해 법적 조치만을 해왔다"며 "계속되는 거짓의 사실을 적시해 명예훼손 하는 댓글, 장난 전화, 모욕성 댓글에 대해서는 엄단하겠다. 여러분이 아는 진실이 진실이 아닐 수 있다. 터무니없는 거짓의 사실로 누군가를 해하는 것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표예림 측에서 학폭 피해 사실을 다뤘던 유튜브 채널 '카라큘라 탐정사무소'에서도 사망 소식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유튜버 카라큘라는 "너무나 슬프고 비통하고 황망한 심정이다"라고 심경을 전했다.


'무표남'이 명예훼손성 댓글에 대한 엄단을 선포할 때, 카라큘라는 자신의 모든 것을 걸고 표예림 학교 폭력 가해자에 대한 엄단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아시아투데이

/유튜브 '카라큘라 탐정사무소'

카라큘라는 "학교 폭력 피해자 구호 활동을 자신과 연대하지 않는다며 지속적으로 고인과 주변 사람까지 막무가내로 고소하고, 유튜브 채널과 SNS까지 개설해 고인에 대한 지속적인 비난, 비방 영상 게시로 '사이버 불링'과 스토킹했던 장본인이 있다"면서 "한 사람을 극단적인 선택까지 하게 만든 바로 당신에게 지구 끝까지 그 책임을 묻게 하겠다. 당신이 가진 모든 것들과 당신이 이룬 모든 것들에 대해 제 모든 것을 걸겠다"고 예고했다.


경찰과 소방 등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57분쯤 부산시 한 저수지에 여성 1명이 빠졌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수중 수색 3시간여 만인 오후 4시 20분쯤 여성을 발견해 병원으로 옮겼으나 숨졌다. 경찰과 소방의 신원 확인 결과, 해당 여성은 표예림씨였다. 경찰에 따르면 타살 혐의점 등은 발견되지 않았다.


표씨의 유튜브 채널에는 이날 '유서'라는 섬네일과 함께 "이게 그만 편해지고 싶습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영상에서 표씨는 "한 유튜브 채널에서 영상이나 커뮤니티를 통해 저를 저격하며 다중의 익명으로 인신공격과 조리돌림을 하고 있다. 이제는 도를 넘어 저의 학폭 피해를 거짓이라고 주장한다"며 "제가 겪었던 폭력은 사실이다. 단 한마디도 거짓말을 한 적 없다"고 전했다. 영상 말미에는 "더 이상 고통을 감내하고 이겨낼 자신이 없다. 삶을 지속해야 할 어떠한 것도 남아있지 않다"며 "제 사건을 포기하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현재 해당 영상은 삭제됐다.



아시아투데이

표씨는 12년간 당한 학교 폭력 피해 사실을 폭로해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의 현실판 주인공으로 알려졌다. 지난 4월에는 학폭 공소시효와 사실적시 명예훼손 등 학폭 가해자에게 유리하게 적용될 여지가 있는 조항을 폐지해달라며 국민 청원을 제기하기도 했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으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면 자살예방 핫라인 1577-0199,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3.10.11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대한민국의 100세시대를 선도하는 글로벌 종합미디어 그룹
채널명
아시아투데이
소개글
건강한 대한민국의 100세시대를 선도하는 글로벌 종합미디어 그룹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