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람들이 다 병력 자원?” 힙해서 입는 ‘대한 육군’ 티셔츠

군인 전용이던 ROKA 티셔츠, 이제는 국민 인싸템. 10대 반티·커플티부터 해외 팬덤까지 확산된 군대 패션 열풍.

남녀노소 국민 인싸템

로카(R.O.K.A)티 열풍

조선일보

물놀이장에서 군대 티셔츠인 로카티를 맞춰입은 가족. /인터넷 커뮤니티

휴가 나온 군인이 부쩍 많이 보인다 싶었다. 등산로에서, 헬스장에서. 앞뒤로 선명한 ‘R.O.K.A(대한민국 육군)’와 ‘KOREA ARMY’ 로고에 팔뚝의 태극기가 선명한 검정 티셔츠. 반바지까지 맞춰 입고 운동하는 젊은 남녀를 볼 때마다 50대 K씨 부부는 감탄했다.


“우리 땐 군인이란 티를 내기 싫었는데, 요즘은 휴가 때도 당당히 군복 입고 체력 단련을 하네.” “그러게. 병력 자원이 부족하다던데 여군도 저렇게 많아졌네. 든든하다~.”


이들은 동남아 여행지에서도 그 티셔츠를 맞춰 입은 한국 가족을 몇 팀이나 만났다. “군인 가족들인가? 근데 아들들은 못 왔나 봐.”


그러나 워터파크에서 초·중·고교생까지 그걸 입은 걸 보곤, 뭔가 크게 착각했다는 걸 깨달았다. “학생, 그 옷 어디서 났어?” “유행이라 인터넷에서 샀어요.”

조선일보

한 고등학교 남녀 학생들이 '반티'로 로카티를 맞춰입은 모습. 때 안 타는 검정색에다 브랜드도 없어 특정한 정체성을 드러내기 싫어하는 10대들에게, 로카티는 '가성비 인싸템'이다. /인터넷 커뮤니티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에 전례 없는 패션이 유행 중이다. 군대 티셔츠, 일명 ‘로카티’ 열풍이다. 로카는 ‘R.O.K.A’를 소리 나는 대로 적은 것.


20~30대 MZ들이 운동복이나 잠옷, 커플티로 입는다. 중년들도 가족·동창 모임에 단체로 맞춰 입는다.


특히 10대 중·고교생의 ‘인싸템(유행을 선도하는 인사이더의 패션 아이템)’이다. 교복 안에 받쳐입거나 반(班)티로도 맞춘다. 그 인기가 초등생까지 내려왔다.


검정·흰색·디지털 무늬 등 다양한 색의 반팔·긴팔 티셔츠에 후드티, 플리스 집업티, 반바지와 기모 바지까지 다양하게 출시돼 사계절 내내 ‘로카 옷’만 돌려 입는다는 이도 있다.

조선일보

다양한 로카티 상하복을 입은 유아 모델들. /인터넷 커뮤니티

육군뿐만 아니라 ‘R.O.K.A.F(대한민국 공군)’나 ‘R.O.K.N(해군)’ 티셔츠, 빨간 바탕에 노란 글씨의 해병대티, UDT(수중폭파대)티도 덩달아 유행이다.


정작 군인들 사이에선 “이제 로카티 입으면 군인같이 안 보인다” “대체 미필자들은 왜 입는지 모르겠다”는 말도 나온다.


로카티 유행은 약 10년 전 군대 간 애인을 기다리는 여성을 뜻하는 ‘곰신’ 온라인 모임에서 시작됐다고 한다. PX에서 파는 군인 활동복을 남자친구에게서 선물받아 커플 사진을 찍는 유행이 인 것.

조선일보

‘대한민국 육군’ 티셔츠를 입은 커플. 두명 다, 혹은 둘중 하나가 현직 군인이나 예비역일 수 있다. 둘다 아니어도 상관 없다, 힙하니까. /인터넷 커뮤니티

군인 부모들도 아들의 군 복무 기간 함께하겠다는 의미로 구해 입기 시작했다. 수요가 늘자 시중에서 ‘짝퉁 로카티’도 우후죽순 생겼지만, 여전히 ‘PX 정품’에 대한 수요가 많다. 각 부대 PX에서 매출 1위가 로카티라고.


특히 BTS·샤이니 등 K팝 남자 가수들이 군 복무를 마치고 돌아오자, 해외 팬들 사이에서 세계 어디에도 없는 ‘K 군필 아이돌’에 대한 환상이 커지며 그 인기가 세계로 퍼지고 있다. 마침 BTS 팬클럽 이름이 ‘아미(ARMY)’여서, 로카티는 BTS 팬들에겐 필수템이라고 한다.

조선일보

군 복무 중인 그룹 샤이니 멤버가 로카티를 입은 모습. BTS 멤버가 전원 군 복무를 마치는 등, 세계 유일한 분단 국가의 희귀한 'K 군필 아이돌'이 해외 팬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

로카티 입는 이들은 “싸고 편하다” “한번 입으면 못 벗겠다”고 말한다. 신축성과 통기성이 좋은 데다 가격도 1만원 안팎. 젊은 여성들은 혼자 운동할 때 ‘센 척’하기 위해 입기도 한다.


10대들은 브랜드 없이 지역·학력·나이·성별 등을 떠나 한국 국민이란 정체성만 뽐낼 수 있는 로카티의 ‘무심하면서도 힙한 감성’을 꼽는다.


뭐니 뭐니 해도 로카티 열풍의 진짜 이유는 한국이라는 이름이 자랑스러워진 덕, 누군가 이 나라를 지켜온 덕이다.


정시행 기자

2025.09.04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대표신문 조선일보
채널명
조선일보
소개글
대한민국 대표신문 조선일보
    이런 분야는 어때요?
    오늘의 인기
    TOP10
    ESTaid footer image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