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직위해제’ 조국, 강의 한번 안하고 2800만원 챙겼다

[트렌드]by 조선일보

국민의힘 배준영 “강의 안하고 9개월간 서울대서 받아가”

조선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서울대 교수직에서 직위 해제된 이후 지난 9개월간 강의를 한 번도 안하고 총 2880만원의 급여를 받은 것으로 22일 나타났다.


국민의힘 배준영 의원실이 서울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1월 29일 검찰 기소로 직위 해제된 조 전 장관은 이번 달까지 총 2880만원을 수령한 것으로 나타났다. 월 평균 320만원 꼴이다. 이는 서울대 교원 보수 규정상 직위 해제된 후 첫 3개월은 보수의 50%, 그 이후에는 30%가 지급되기 때문이다.


직위해제 상태가 지속되는 동안 계속 보수를 수령하는 셈이다. 조 전 장관을 포함해 2016년부터 올해까지 최근 5년간 서울대에서 직위 해제된 교수 15명이 급여로 수령한 금액은 총 7억2598만원에 달했다. 일부는 직위 해제 상태로 30~50개월씩 강의 없이 월급을 받았다. 조 전 장관의 경우도 재판 일정 등을 감안할 때 앞으로 한동안 강의 없이 월급을 받을 공산이 크다.


이에 대해 배준영 의원은 “위법 행위나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직위 해제된 교수가 강의도 하지 않고 월급을 타가는 것은 문제”라고 했다.


[선정민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0.10.22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