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한 이색 여행! 세계 유명 동굴 10
새롭고 이채로운 경험을 선사할 세계의 동굴들
|
인류의 역사를 넘어 지구의 매우 긴 역사를 층층이 품고 있는 곳, 동굴. 많은 이들이 바다나 산과 같은 바깥의 풍경을 보러 떠나지만 이색적으로 지층 속에 발을 들여보는 여행을 떠나는 건 어떨까? 지금까지 익숙하지 않은, 매우 이채롭고 신비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동굴에 마음이 동한다면 떠나기 좋은 세계의 유명 동굴 10곳을 소개한다.
1. 중국 - 루디옌 동굴
루디옌 동굴은 중국의 광시좡족 자치구의 구이린 일대에 위치해 있다. 영어로는 ‘Reed Flute Cave’ 즉 갈대 피리 동굴로 불리며 1억 8천만년 이상이 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곳의 지하 동굴은 400개가 넘으며, 동굴 벽에는 많은 것들이 적혀 있는데 이를 토대로 서기 792년 당나라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2. 슬로베니아 - 슈코치안 동굴
슬로베니아의 프리모르스카주에 있는 슈코치안 동굴은 매우 웅대하고 다양한 형태를 자랑하는 동굴이다. 이곳에서 1만 년 전 인간이 살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흔적이 발견되었으며, 웅장한 만큼 다양한 동식물들이 서식한다. 기념비적인 크기와 아름다움으로 1986년에 유네스코의 세계 문화·자연유산으로 지정되었다.
3. 레바논 - 제이타 동굴
레바논의 수도 베이루트 북부에 위치한 석회암 동굴인 제이타 동굴은 세계적인 불가사의 자연경관으로 꼽힌다. 9km에 달하는 이 동굴은 종유석과 석순이 풍부하고, 2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한 층은 강이 흐르는데 한 층은 물기가 없는 것으로 유명하다.
4. 멕시코 - 나이카 크리스탈 동굴
나이카 크리스탈 동굴은 멕시코 치와와 주의 나이카 광산 지하 300m에 위치한 동굴이다. 이 동굴은 세계 최대 규모의 수정 동굴로도 유명한데, 지난 2000년 은광 터널을 굴착하던 멕시코의 형제 광부에 의해 발견되었다. 과학자들은 동굴의 수정들이 약 50만 년 전에 형성된 것으로 추측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자랄 수 있다고 말한다.
5. 뉴질랜드 - 와이토모 동굴
와이토모 동굴은 뉴질랜드 북섬의 오클랜드 남쪽 200km 지점에 위치한, 세계적으로 희귀한 반딧불이 동굴이다. 1887년 영국의 탐험과 프레드와 마오리 추장에 의해 발견된 이 동굴은 불가사의한 신비스러움을 자랑하는데, 이를 보기 위해 매년 수십만 명의 관람객이 찾아온다. 지하 강물을 따라 보트를 타고 도착한 곳에서 랜턴을 끄고 천장을 보면 탄성이 절로 나온다고.
6. 아이슬란드 - 스카프타펠 동굴
아이슬란드의 스카프타펠 동굴은 겨울 왕국의 실제 배경이 되었던 곳으로 유명하다. 이 얼음 동굴은 빙하지대의 약 330m 깊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총면적이 8,099km로 아이슬란드 면적의 8%에 해당한다. 동굴 전체가 얼음으로 이루어져 있어 해가 질 무렵 더욱 밝고 투명하게 빼어난 경관을 만들어내는 곳이다.
7. 슬로베니아 - 포스토이나 동굴
포스토이나 동굴은 앞서 소개한 슬로베니아의 슈코치안 동굴보다 더 유명한 동굴이다. 약 20km 길이를 자랑하는 카르스트 지형 동굴이며, 구석기 시대 정착민들의 많은 유물들이 발견된 곳이다. 일반인에게 공개된 구간은 5.3km인데, 일반인의 관람코스로는 동굴 중 세계에서 가장 길며,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올름을 직접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8. 한국 - 제주 용암동굴
우리나라에도 볼만한 동굴이 있는데, 바로 제주 용암동굴이다. 이곳은 10년 전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된 곳으로, 화산 폭발 때 분출된 많은 양의 용암이 만들어낸 동굴이다. 7km의 만장굴, 종유석, 석순, 석주 등이 화려한 당처물굴, 구조가 매우 복잡하며 노래기와 거미가 서식하고 있는 벵뒤굴, 김녕굴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9. 독일 - 슈베비쉔 유라 동굴
독일의 슈베비쉔 유라 산에 있는 빙하기 시대의 동굴은 최근 세계문화유산으로 새롭게 지정된 곳으로, 이곳에선 상아로 만들어진 예술작품과 동물 뼈로 만들어진 8개의 플루트 등 인류 역사의 오래된 유물이 발견된 곳이다. 빙하기 시대의 동굴로 보이는 이곳, 아직 유명해지지 않은 만큼 관광객들이 붐비기 전에 찾아가보는 건 어떨까.
10. 미국 - 그랜드 캐니언 동굴
미국 애리조나 주에 위치한 그랜드 캐니언 동굴이 유명한 이유는 조금 남다르다. 이곳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동굴 호텔이 위치해 있기 때문. 어둡고, 깊고 조용한 데다 최대 면적을 자랑하는 호텔을 품은 이 동굴은 약 6,500만 년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곳이다. 말 그대로 벽과 천장이 모두 동굴로 되어 있는 룸에서 잠을 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