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판매처에서는 알려주지 않는 온수매트의 진실

by데일리

온수매트에서는 정말 전자파가 안 나올까?

전기매트와 온수매트 같은 난방 제품은 겨울철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가전제품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각종 누전 위험에 대한 우려나 전자파 배출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전기매트 사용을 꺼리면서 온수매트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다. 온수매트는 전기로 가열한 온수관을 통해 매트 안을 따뜻하게 순환시키는 원리를 가진 난방 기구이다. 전기매트에 비해 전자파 배출이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으며 방식도, 가격대도 다양해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온수매트라고 해서 완전히 전자파가 없는 것은 아니며 각각의 장단점도 존재한다. 아래에서는 온수매트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어떻게 하면 난방매트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자.

온수매트, 전자파가 정말 없을까?

일부 온수매트는 ‘전자기장 환경인증’을 받아 전자파가 전혀 배출되지 않는다고 홍보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하지만 전자기장 환경인증인 EMF 인증은 전기제품에서 발생하는 전자기장 시험으로 인체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제품을 말하는 것이지 전자파가 아예 배출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따라서 온수매트 또한 전자파가 아예 배출되지 않는 것은 아니며, 약간의 전자파가 배출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온수매트의 전자파, 어디서 배출되는 걸까?

그렇다면 물을 사용하는 온수매트의 전자파는 어디서 가장 많이 배출되는 것일까. 전자파 측정 실험에 따르면 온수매트에서 전자파가 발생하는 위치는 매트와 연결되어 있는 보일러 부분인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온수매트의 경우 보일러에서 물을 가열하기 위해 전기를 사용하고, 물을 공급해주기 위한 모터 펌프가 있는데 이 부분에서 전자파가 나오는 것이다.

온수매트의 장점

합선 우려가 적음

온수매트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전기매트에 비해 합선 우려가 적다는 점이다. 온수매트의 전선은 보일러 부분에 몰려있으며 매트 부분에는 없다. 따라서 깔거나 밟고 접히는 매트부에 전선이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합선 우려가 적어 전기매트에 비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전자파 노출 우려가 적음

전기장판과 전기매트의 경우 열선을 이용하며 전기 저항이 큰 전선으로 전류를 흘려 보내면서 열이 발생한다. 따라서 전기장판을 사용하게 되면 매트 속으로 전류를 흘리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전자파가 나오게 된다. 반면, 온수매트의 경우 더운 물을 이용해서 매트를 따뜻하게 순환시키기 때문에 전기매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전자파 노출 위험이 적은 편이다.

온수매트의 단점

온도가 늦게 오르고 누수 위험

온수매트의 단점은 온도가 늦게 오른다는 점이 있다. 아무래도 비열이 큰 물을 사용하다 보니, 열선을 사용해 열을 공급하는 전기매트에 비해 온도가 늦게 오를 수밖에 없는 것이다. 또한 온수매트의 경우 보일러와 매트를 연결하는 부위가 부실하거나 노후화될 경우 누수되기 쉬워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소음 문제와 고가의 가격

온수매트는 전기매트보다 가격이 더 비싼 편에 속한다. 이는 부품의 원가가 더 비싸기 때문이다. 온수매트는 주기적으로 보일러에 물을 채워줘야 하며, 겨울이 끝나면 매트에서 물을 빼주는 등 관리를 해줘야 고장이 나지 않는다. 또한 온수매트는 팬이 순환되는 소음이 날 수 있어 소리에 민감할 경우 이러한 부분이 거슬릴 수 있다.

온수매트 vs 전기매트의 전기요금은?

동일 열량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온수매트와 전기매트 간의 전기요금은 크게 차이가 없는 편이다. 온수매트의 전기료가 덜 나온다는 의견이 많지만, 발열 원리를 생각하면 전기매트 못지않게 많은 전기가 소모되기 때문에 꼭 그렇지는 않다. 온수매트의 펌프 작동, 보일러와 매트 연결 호스에서의 열 손실 등 온수매트에서의 에너지 낭비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전기매트보다 전기요금이 적게 나온다고 단언하기는 어려운 것이다.

온수매트, 사고 발생에 주의할 것

온수매트에 관한 화재 접수 건수는 적은 편이지만 전기를 사용하는 가전제품이라는 점을 잊지 않아야 한다. 보일러가 작동 중에 넘어지거나 온도, 전류에 이상이 생길 경우 즉시 전원을 차단해야 한다. 또, 예측할 수 없는 사고 발생의 위험을 조심해야 한다. 온수매트와 연결된 호스에서 뜨거운 물이 새어 나올 경우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연결 부분을 잘 살펴보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임산부와 아이가 난방매트를 사용해도 될까?

임산부, 아이가 전자파가 나오는 난방매트를 사용해도 되는지에 대해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임산부와 아이가 난방매트를 사용할 때에는 온도를 낮게 설정하고, 온도 조절기는 멀리 두고, 난방 매트 위로 2~3㎝ 정도 두께의 담요를 깔고 사용해야 한다. 전자파는 두꺼운 이불을 깔고 사용하면 50% 정도가 줄어들 수 있다. 이는 전자파가 전열선으로부터 멀어질 경우 세기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온수매트 구매 방법은?

온수매트는 보일러 내부에 호스를 연결해서 온수를 순환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전기 열선을 사용해서 전기매트보다 전자파 영향을 덜 받는 제품이다. 하지만 온수매트를 구매해서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확인 사항이 필요하다. 매트 형태가 안정감이 있는지, 물 샘 방지 처리가 되어있는지, 물 부족 알림 기능 등이 있는지 등 안전에 필요한 부가 기능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또, 사용 인원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도 반드시 확인 후 구매해야 한다.

 

김태연 press@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