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센 백신 맞으셨나요?” 그렇다면 ‘이것’에 주의하세요

[라이프]by 닥터프렌즈

얀센 백신에 대해 알아봅시다.


얀센 백신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얀센 백신은 New Generation 백신이라 해서 아스트라제네카랑 비슷한 방식이에요. 아스트라제네카 방식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감기 바이러스인 아데노바이러스에 설계도를 넣어서 이 바이러스 백신이 우리 몸에 들어와서 코로나 바이러스의 단백질을 증식 시켜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만든 거예요. 반면에 화이자 백신은 설계도를 우리 몸에 집어넣어 주는 거거든요. 그런데 이 설계도는 굉장히 불안정하기 때문에 이거를 지방층 지질성 형태로 감싸서 넣어주지만 영하 70도 같은 아주 타이트한 조건들이 붙는 거예요.

[+] 얀센 백신이 1회만 접종해도 되는 이유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1회 접종으로 임상 연구를 진행했기 때문이에요. 얀센에서도 백신의 후발 주자이기 때문에 뭔가 다른 무기가 있어야 하는데 아데노바이러스 벡터가 조금 다르고 면역 증강 요법이 달라서 한 번만 맞아도 66%의 예방률을 가지고 있어요. 1차 접종에 66%의 예방률이 나왔다는 것만으로도 집단 면역을 형성할 수 있어요. 감염 재생산을 66%의 면역력으로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중증으로 가는 걸 되게 잘 막아준다는 점이에요. 이런 점에 의의를 두고 FDA에서도 승인을 해주었죠. 그러나 항체가 얼마나 지속될 수 있는지, 어느 시점에 부스터를 해줘야 할지에 대한 데이터가 아직 부족해요. FDA에서도 2회 접종의 효능도 내놓으라고 하는 상황이라 곧 2차 접종에 대한 연구 결과도 나온다고 합니다.

[+] 70%의 예방력을 보이는 아스트라제네카가 얀센 백신보다 좋은지?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아스트라제네카는 얀센보다 더 다양한 세팅에서 임상 시험이 연구가 됐어요. 실험 군이나 해당 접종 군에 대해 굉장히 다양하게 연구가 됐기 때문에 다양한 연구 결과가 나왔던 거거든요. 그래서 얀센과 아스트라제네카 두 개의 데이터가 66%, 70% 이렇게 나온 것인데 실제 현실에서는 비슷할 수도 있고 오히려 어느 쪽이 더 효과가 좋은지 알기는 어려워요.


[+] 얀센 백신 접종 후 주의해야 할 점

얀센 백신을 맞으시는 분들이 꼭 아셔야 할 게 혈소판 감소 혈전증이 생길 확률이 있다는 거예요. 이 가능성이 비교적 아시아인들이 적은 편이고 남성분들은 더 적은데 미국에서 100만 명 중 7명 정도 발생했던 보고들이 있어요. 뭔가 조절되지 않는 두통이나 복통, 부딪히지 않았는데 생기는 멍, 양치할 때 갑자기 피가 난다는 등의 증상이 심하게 생긴다면 응급실에 가야 해요.

그런데 이런 혈전증이 생긴다는 것을 처음에는 몰랐어요. 진단 자체도 되지 않아서 치료를 못해 치명률이 20%까지 갔었는데 지금은 혈전증이 왜 생기는지 알고 혈전증 진단을 위한 카테고리도 만들어져 있어요. 혈전증이 생겼을 때 응급실에 가면 진단이 가능하고 이 진단에 대한 적절한 치료법도 나와있어요. 처음보다도 혈전증에 대한 치명률도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 면역 획득률을 최대한 높이려면?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발표된 백신의 면역 획득률은 평균 수치이기 때문에 개인마다 다르게 효과나 나타날 수 있지만 개인의 면역력을 최대한으로 높이기 위해서 잠을 잘 자야 합니다. 백신 접종 뒤 무리한 활동은 삼가고 잘 쉬어야 제대로 된 수치의 면역력이 갖춰져요. 잘 먹고 잘 자고 잘 쉬어야 몸에 필요한 항체들을 잘 만들 수 있어요.

2021.07.27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의사로서, 친구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그 이야기를 여러분과 나누고 친구가 되고 싶습니다.
채널명
닥터프렌즈
소개글
의사로서, 친구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그 이야기를 여러분과 나누고 친구가 되고 싶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