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테인은 효과가 없다? 전문가가 말해주는 눈 건강 지키는 법

[라이프]by 닥터프렌즈

눈 피로를 회복하는 방법 대해 알아봅시다.


눈 피로 회복과 눈 건강에 좋은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기기를 많이 보는 성인들도 눈 영양제, 눈 마사지나 마사지 기기에 대해 관심이 정말 많은데 어떤 것들이 더 근거가 있는 것인지 정말 효과가 있는 것인지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 루테인과 안구 마사지기가 실제로 도움이 되는 건지?


루테인과 지아잔틴뿐만 아니라 비타민 C, E 및 항산화제 다 포함해서 황반변성이 얼마나 억제되는지 연구를 했는데 효과가 있다고 결과가 나왔어요. 그런데 주의해야 할 것은 모든 경우에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중증도 상태의 황반변성이 있는 사람한테서 이 약을 사용했을 때 중증에서 말기로 가는 진행률을 25% 정도 억제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온 거예요. 그 이외의 상태 즉, 경증의 황반변성이나 황반변성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루테인이 도움이 되지 않는 거라 건강한 사람들은 루테인을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안구 마사지기 같은 경우에는 눈 피로를 풀어주는 데는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성인한테서 시력 자체를 더 좋게 할 수는 없는 거죠. 눈 피로를 주는 대표적인 원인 중에 안구건조증이라는 게 있습니다. 그래서 안구건조증이 심한 분들은 인공눈물도 많이 넣고 하는데 안구건조증을 만드는 원인 중 하나가 눈꺼풀 염증인데 눈꺼풀 기름 관에서 기름이 잘 분비되지 못하기 때문에 눈물의 보호 기능을 약하게 만드는 거예요. 그런데 눈 마사지기가 눈을 따뜻하게 해서 온찜질 효과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눈꺼풀 염증 치료나 안구건조증이 호전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안구건조증이 없는 분들이라면 수정체를 움직여주는 섬모체 근육이 일을 하는 것이 눈에 피로를 주는 중요 원인인데 이 피로를 풀기 위해서 가장 먼저 휴식이 필요해요. 눈을 감고 안구 자체를 돌리는 마사지를 할 수도 있습니다.

[+] 청색광 안경은 실제로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


청색광 안경을 쓰고 디지털 기기를 사용한다면 훨씬 더 눈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청색광은 파장이 짧으면서 에너지가 높은 빛의 가시광선의 한 영역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째는 건 좋지 않고 야간에 청색광에 노출되는 건 이제 멜라토닌 분비 흐름에도 이상이 생깁니다. 그래서 청색광이 눈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주는지 시험해 본 적이 있는데 청색광을 없앤 영상을 30분간 시청했던 사람들의 주관적인 눈 피로도가 적다고 얘기를 하는 거예요. 섬모체 근육의 조절력이 훨씬 청색광을 제거 한 영상에서 높게 나타났는데 말하자면 조절을 더 정확하게 해준다는 겁니다.

[+] 눈에 좋다는 먹을거리는 얼마나 권장할만한 건지?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그런 음식은 사실 없다고 말해요. 사실 정말 중요한 건 야외 활동이나 운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눈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아보자면 생선의 오메가3 그리고 채소, 과일 이런 거죠. 먹는 거에 너무 과신할 수는 없겠지만 여러 가지를 먹는다면 영양제 이런 것보다는 이런 음식을 먹는 게 도움이 됩니다.


[+] 눈 건강을 지키고 피로감을 덜어주는 생활 수칙


우선 자신의 눈 상태에 대해 민감해져야 해요. 눈이 건조하고 눈 피로가 자꾸 생긴다고 하잖아요. 이런 것들이 생겼을 때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컴퓨터 사용을 조금 줄여본다든지 아니면 중간중간 멀리 보는 습관을 가진 다든지 등 해결 방법에 따라 생활 패턴을 바꿔보는 게 필요할 것 같아요. 그리고 30분 이상 스마트폰이나 책을 봤을 때 4M 이상 떨어진 곳을 5분 동안 보거나 하루에 2시간 정도 야외 활동을 하시면 좋은데 이때 근본 기전은 햇빛이라 밝은 날에 야외 활동을 하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2021.08.02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의사로서, 친구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그 이야기를 여러분과 나누고 친구가 되고 싶습니다.
    채널명
    닥터프렌즈
    소개글
    의사로서, 친구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그 이야기를 여러분과 나누고 친구가 되고 싶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