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보다 덜 해로운 담배?’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한 오해

[라이프]by 닥터프렌즈

액상 전자담배에 대해 알아봅시다.

액상 전자담배 금연 대체재로 가능한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액상형 전자담배는 연초형에 비해서 95% 유해가 적다고 하는 논문이 있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사실 이게 연구 논문이 아니라 성분을 보고 호흡기 내과 이런 전문의들이 전문가 의견을 게재한 거예요. 그런데 영국에서 이 의견을 채택해서 액상형 전자담배를 금연 보조제나 대체재로 사용하고 영국 최대 금연협회에서도 이를 지지해서 논란이 됐어요. 하지만 이후 진행된 연구에서 이 의견은 과장되었고 기존 연초에서 나왔던 특정 몇 개 성분 한정해서는 검출이 적지만 아예 새롭게 검출되는 물질들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죠.

담배 회사에서는 담배를 피우고 공기를 검사해봤더니 유해가스 성분이 90% 이상 줄었다는 논문을 냈어요. 얼핏 들으면 90% 이상의 유해가스가 줄어들었으니 괜찮은 건가 생각할 수 있지만 나한테 끼지는 위해가 그만큼 줄었다고 보기는 어려워요. 유해가스가 줄었다고 해도 일정 수준부터 내 몸에 끼치는 유해는 로그 형식으로 증가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유해가스가 아닌 유해 자체를 봐야 해요.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그래서 담배 문구를 잘 보면 90% 이상 유해가스가 줄었다는 문구 밑에 작은 글씨로 이게 반드시 우리 몸에 미치는 위해가 90% 이상 줄었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는다고 쓰여있어요. 영국에서는 이 액상형 전자담배를 금연 보조제로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고 연초 대신 전자담배를 피워라고 이야기하지만 전자담배 면적 30%에는 반드시 금연 문구가 포함되어 있게 되어 있고 경고 사진도 넣어야 합니다.

심지어는 액상 전자담배가 위해가 적다고 했지만 연초보다 더 건강한 담배라는 말을 금지했어요. 이럼에도 영국이 지지하는 이유는 사실 영국은 흡연율이 되게 낮기 때문에 연초를 피우던 사람들이 전자담배로 넘어가도 국민 보건상에서 굉장한 유익이 있을 거라고 기대를 할 수 있는 거죠. 전자담배는 냄새도 적게 나기 때문에 접근이 좋아서 흡연율이 약간 늘 수 있지만 영국이 지금 가진 금연 프로그램으로 충분히 대응이 가능하다고 판단한 거 같아요.

그리고 금연 보조 대체라는 것이 지금까지 나온 연구 기반으로 연초형 담배보다 액상형 전자담배의 유해가 더 적기 때문에 좀 더 안전한 거 같다는 거지 대체재가 좋기 때문에 이걸 하라는 게 아니에요. 아직은 액상형 전자담배를 금연 보조제로 사용할 수 있다는 근거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데 물론 긍정적인 보고도 많지만 실제 전자담배를 피우는 경우에 흡연자로 남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또 굉장히 궁금해하시는 것 중 하나가 니코틴 밖에 들어있지 않으니 성분은 괜찮은 거 아니냐는 거예요. 우리가 대표적으로 발암물질이라고 하면 탄 고기를 떠올리는데 고기도 고기 자체의 성분은 단백질이랑 지방이 다인데 이게 타면서 문제가 생기는 거거든요. 담배도 액상형 성분이 타면서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지 매개체나 촉매가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지 아직 충분한 연구가 없어서 알 수 없지만 사실 니코틴 자체에도 문제가 있어요. 니코틴이 암세포를 자극해서 암세포를 키운다는 리포트도 있고 굉장히 강력한 의존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사실 암이라는 게 장기간의 결과를 봐야 되는 거잖아요. 수십 년간의 데이터와 많은 사람들의 데이터들이 쌓여야 되는 건데 사실 액상형 담배는 나온 지가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것들이 지금 당장 문제가 없다는 연구들이 설사 나온다 하더라도 장기적인 대규모 연구로 봤을 때는 어떻게 될지는 미지수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요.

10년 뒤에는 더 많은 연구가 이뤄져서 액상형 담배가 더 안전하다고 추천할 수도 있고 아예 액상형 자체도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겠지만 아직 대다수 의료진들은 액상형 담배를 금연 보조제라던가 금연 치료제로 권하기 어렵고 특히 한국은 흡연율이 높은 나라이기 때문에 더 조심스럽습니다.

금연치료를 하는 약물 중에 챔픽스나 니코피온이라는 약물들도 있는데 이런 약물들을 먼저 시도해 보시고도 안되는 경우에는 액상형 담배를 권유해 볼 순 있겠지만 더 좋은 금연 치료법들이 있는 상황에서 굳이 위험성을 무릅쓸 필요가 있으실까라는 생각을 드리고 싶어요.

출처 – ‘닥터프렌즈’ 유튜브

그러면 니코틴 패치는 금연 치료제로 사용되는데 왜 액상형 니코틴은 부정적으로 보는 건가요 라는 이야기를 하실 수 있는데요. 형태가 달라지는 거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위험성을 수반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붙이는 형태는 순수 니코틴이 우리 몸에 얼마나 흡수되는지를 알 수 있지만 기화시켜서 흡입을 하게 되는 건 사실 굉장히 흡수가 빨라요. 그래서 이런 면 때문에 우리나라 학회라든지 여러 국가에서는 조금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있다고 생각해 주시면 될 거 같아요.

2021.08.11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의사로서, 친구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그 이야기를 여러분과 나누고 친구가 되고 싶습니다.
채널명
닥터프렌즈
소개글
의사로서, 친구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그 이야기를 여러분과 나누고 친구가 되고 싶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