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테크 ]

상품구독 서비스에 신분증 보관까지… “카톡, 안되는게 뭐니?”

by동아일보

카톡 10주년… 신규 서비스 추가

사용처 확장-비대면 영향력 강화

김치냉장고-정수기 등 렌털 시작, 연내 ‘카톡 지갑’… 실물 지갑 대체

기업 홍보 카톡 채널도 개편하기로



동아일보

18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가진 카카오 여민수 대표(오른쪽)와 조수용 대표. 카카오 간담회 영상 캡처

동아일보
카카오톡으로 김치냉장고 렌털 신청하고, 신분증 저장해 본인 증명하고….

카카오가 올해로 서비스 개시 10주년을 맞이한 카카오톡에 신규 서비스를 대규모로 추가한다. 국민 대다수가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의 사용처를 확장해 카카오 생태계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카카오의 여민수 조수용 공동대표는 18일 카카오의 개발자 행사인 ‘이프(if) 카카오 2020’에 앞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카카오톡에 적용될 새 서비스를 소개했다. 두 대표가 함께 기자간담회를 가진 건 지난해 10월 이후 1년여 만이다.


우선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통해 렌털이나 상품 정기배송을 신청하는 ‘상품구독’ 서비스를 19일부터 시작한다. 위니아의 딤채 김치냉장고를 시작으로 연내 바디프랜드와 한샘의 렌털 서비스, 위닉스와 아모레퍼시픽 상품 정기 배송 등을 카카오톡으로 신청할 수 있게 된다. 여 대표는 “정수기 렌털의 경우 13단계를 거쳐야 상품을 받을 수 있는데 이를 편리하게 축소하겠다는 것”이라며 “향후 가전제품, 가구, 자동차, 청소용역 등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일보

카카오톡에 신분증, 자격증, 증명서를 보관하는 ‘카카오톡 지갑’ 서비스도 올해 안으로 선보인다. 전자출입명부에 이용되는 QR코드 체크인, 정부의 규제 샌드박스 허가를 받은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이 담긴다. 또 연세대 학생증, 산업인력공단이 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증도 넣는다. 조 대표는 “디지털 신분증은 보관도 쉽고 해킹도 (카카오톡까지 뚫어야 하기 때문에)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카카오톡이 실물 지갑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카카오는 기업들이 홍보와 고객 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카카오톡 채널’도 올해 안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기업들의 용도에 따라 화면 구성을 바꾸고 외부 웹사이트나 다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연결할 수 있도록 한다. 카카오톡이 개별 회사들의 공식 애플리케이션(앱) 역할을 대체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또 이용자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구독하고 이를 한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콘텐츠 구독 플랫폼’을 내년 상반기(1∼6월) 중 선보이기로 했다. 콘텐츠 제작자는 뉴스, 동영상, 사진 등을 선호하는 방식으로 편집해 제공하며, 이용자에게 유료로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멜론에는 아직 발매되지 않은 음원을 아티스트가 직접 대중에게 공개하고 소개하는 ‘트랙제로’ 서비스를 연내에 선보일 예정이다.


카카오는 이날 공개된 서비스를 통해 카카오톡의 사용처를 확장하고 비대면 환경에서도 영향력을 강화겠다는 목표를 드러냈다. 여 대표와 조 대표는 “새 서비스의 매출을 정확히 예상하긴 어렵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탓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비대면 환경에서 사업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조 대표는 구글이 내년 10월부터 구글 결제 시스템(구글 빌링) 이용을 강제화한 조치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 조 대표는 “특정 결제 수단 강요는 창작자와 콘텐츠 유통자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일”이라며 “다른 결제 수단도 다양하게 존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건혁 기자 gu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