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빵 먹으면 못생겨져"…연구 결과 나왔다

[라이프]by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사진=연합뉴스


정제 탄수화물 위주의 아침 식사가 이성적 매력을 떨어뜨린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佛연구팀 "정제 탄수화물 섭취, 이성적 매력 떨어뜨려"

이에 따르면 프랑스 몽펠리에 대학 연구팀은 이날 과학잡지 '플로스 원'(Plos One)에 게재한 연구논문에서 정제 탄수화물에 큰 영향을 받는 혈당과 인슐린의 변화가 얼굴의 매력도에 미묘한 변화를 불러온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20~30대 남성 52명과 여성 52명을 대상으로 각각 정제 탄수화물과 비정제 탄수화물 중심으로 구성된 500칼로리 분량의 아침 식단을 제공한 뒤 식사 전후의 혈당수치를 측정하고 얼굴 사진을 촬영해 평가단에게 보여줬다.


정제 탄수화물 식단에는 공장식으로 도정된 밀가루로 만든 프렌치 바게트와 잼, 사과나 오렌지 주스, 설탕이 들어간 차와 커피가 제공됐다.


비정제 탄수화물 식단은 버터, 치즈와 통밀빵, 사과, 오렌지 주스, 설탕을 넣지 않은 차, 커피 등으로 구성됐다.


그 결과, 정제 탄수화물이 많이 든 아침 식사는 남녀 모두에서 얼굴이 지닌 매력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섭취한 칼로리는 동일한데도 정제 탄수화물이 많이 든 식사를 한 사람들의 얼굴이 비정제 탄수화물이 많이 든 식사를 한 사람들의 얼굴보다 덜 매력적으로 보인다고 평가단이 평가했다는 것이다.

인슐린 분비 촉진으로 피부에 영향 준다는 분석

연구진은 정제 탄수화물은 섭취 후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며 인슐린 때문에 혈당이 지나치게 떨어지면 혈류량과 피부 외양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평가단의 평가를 통해 살펴본 정제 탄수화물 식사의 장기적인 영향은 더욱 복잡했다고 전했다.


연구팀은 성별과 음식 종류에 따라 효과가 다양하게 나타났다면서 이는 식사와 매력도 사이에 얼마나 복잡한 관계가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진화 생물학자이자 이번 연구논문의 제1 저자인 클레어 베르티캇 박사는 "놀랍게도 식단 선택은 짧은 시간에도 우리의 외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서 "이런 생리학적 변화는 얼굴 특징을 미묘하게 변화시켜 다른 이들이 인식하는 매력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제 탄수화물이 건강에 부정적으로 작용한다는 건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라면서 "이것만으로도 섭취를 제한해야 할 충분한 이유가 된다"고 강조했다.


rainbow@fnnews.com  김주리 기자

2024.03.11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First-Class 경제신문 파이낸셜뉴스
채널명
파이낸셜뉴스
소개글
First-Class 경제신문 파이낸셜뉴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