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컬처 ]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을 사랑하는 이들과의 그림 같은 대화

담담한 하지만 뾰족한

by지콜론북

이 책은 치열하게 삶과 직면하고 또 좌절하며 그렇게 그 속에서 답을 찾아가는 사람들이 전해주는 담담하지만 뾰족한 이야기들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어 시작되었습니다. 주변에서 쉬이 만날 수 있는 분도 있었고 생에 좀처럼 만나기 힘든 분도 있었습니다. 그때그때 시간과 장소에 따라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지만 지금 와 생각하니 그들에게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들은 절대 미래에 대한 걱정과 기우로 현재를 오염시키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한결같이 현재의 귀함을 잘 알고 있었고 현재에 감사하는 마음이 넘쳐 흘렀습니다. 과거의 경험들과 깨달음들은 결국 현재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니 절대 현재를 가벼이 여겨서는 안 된다고 제게 알려 주었습니다.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을 사랑하며 살아가는 이들과의 대화. 제가 그러했듯 여러분께서도 이들과의 대화에서 삶에 대한 통찰과 새로운 관점 그리고 희망의 출구들을 찾으시길 기원합니다.

#002 인생의 맛에 대해

담담한 하지만 뾰족한

맛있는 인생을 살고 싶다면 내가 뭘 좋아하는지를 먼저 알아야 하고 내가 먹고 싶은 걸 먹겠다는 의지가 중요합니다. 주는 대로 먹어야 하는 급식보다는 스스로 먹고 싶은 걸 먹을 때 더 행복한 것처럼 말이죠.

#039 순환에 대해

담담한 하지만 뾰족한

이건 제가 다시 슬럼프를 딛고 일어설 수 있었던 이야기예요. 순환에 대한 이야기였는데 정확히는 비에 관한 이야기였죠.

……

떨어지는 비가 그 떨어짐을 비관만 하고 있다면 다시 하늘로 올라갈 순 없다. 하지만, 그 비가 스며듦의 길을 택하고 자신의 존재를 잊지 않고 나아간다면 반드시 바다로 나아가게 되고 다시 하늘로 올라갈 수 있게 된다. 이런 이야기였어요.

……

그날로 담배를 끊었죠.

#060 때에 대해

담담한 하지만 뾰족한

벼가 익을수록 고개를 숙이는 건 겸손해서라기보다 때를 알기 때문입니다. 땅으로 돌아가야 할 때, 줄기로부터 떠나야 할 때를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입니다.

#064 뒷모습에 대해

담담한 하지만 뾰족한

이 사람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다면 당신을 만나고 돌아가는 그 사람의 뒷모습을 몰래 한번 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에요. 무의식중에 나오는 사람의 뒷모습은 많은 말을 해주거든요.

……

보면 뭔가 느껴질 거예요. ‘아~ 이 사람이구나’ 아니면 ‘어? 이 느낌은 뭐지?’ 하는.

#072 우아함에 대해

담담한 하지만 뾰족한

우아함이란 그 행함의 동작이 극히 간결하다는 의미가 아닐까 합니다. 번복이 없는 행위. 마치 자연의 모든 동작들이 그러하듯 말이죠.

#114 끈다는 것에 대해

담담한 하지만 뾰족한

전기료를 아끼려면 불필요하게 켜진 전등을 꺼야 하는 것처럼,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불필요하게 쓰고 있는 신경들을 하나씩 끄며 사는 것이 좋습니다.

……

불필요한 곳에 신경을 끄면 그 에너지들이 모이게 되고 그 에너지들이 바로 내일의 문을 열 수 있는 키가 되니까요.

- 위 글은 책 『담담한 하지만 뾰족한』에서 발췌하였습니다.

 

글. 박재규

그림. 수명

정리. 이가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