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린이를 위한 지식백과 : 골프 입문 용품, 무작정 풀세트로 맞추면 안 되는 이유

골프를 처음 시작하는 당신을 위한 실속 정보! 골프 관련 용어, 골프의 기본, 연습방법, 첫 라운드 준비법 등 초보 골퍼가 알아야 기초 지식을 시리즈로 소개한다. 이번호에서는 초보 골퍼들이 꼭 알아두어야 할 골프용품 구매 가이드에 대해 알아보자.


MZ세대라고 불리는 젊은 층들은 기성세대에 비해서 고가의 지출에도 부담을 느끼지 않는 경향이 있다. 수십만원대를 호가하는 호캉스를 다녀오기도 하고, 수백만원대의 명품백을 구매하기 위해 줄서기 알바까지 고용하면서 오픈런을 해가며 구매하는 것도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그들만의 문화이다. 


‘한 푼이라도 알뜰하게 모아서 잘살아 보자’라는 생각이 강했던 기성세대와 달리, MZ세대는 SNS 인증 문화를 바탕으로 한 욜로 라이프와 플렉스에 길들여져 있다.


하지만 아무리 고가의 지출에 심리적 거부감이 없는 MZ세대라고 하더라도 골프에 선뜻 입문하기 어려운 이유가 있다. 골프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골프웨어, 골프화, 골프클럽 세트, 골프백 등 다양한 개인용품을 구매해야 할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레슨 비용이나 골프장 이용료 역시 부담이 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비용 부담 없이 골프에 입문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

골프의 기본인 골프채, 세트로 사면 절대 안 되는 이유

골프 입문을 고려하고 있다면 다른 건 다 제쳐두더라도 골프채만큼은 구매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골프연습장이나 필드에 갈 때 골프백을 들고 나서는 멋진 자신의 모습을 상상만 해도 설렘을 감출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프로골퍼들은 골프 입문을 고민하고 있는 초보자들에게 풀세트로 골프채를 구매하는 것을 권하지 않는 편이다. 요즘은 골프연습장 마다 기본적으로 시타채가 대부분 구비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당근마켓’ 같은 중고거래 플랫폼을 통해 개별적으로 구매하면 경제적인 부담 없이 합리적으로 골프를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골프는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누구나 평생 즐길 수 있는 스포츠라고들 하지만 모든 운동이 그렇듯이 전혀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되려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다. 따라서 시타채를 사용하거나 7번 아이언 정도만 중고로 구매해서 골프를 직접 경험해보고 그 이후에 골프채를 구매해도 전혀 늦지 않다. 만약 처음부터 고가의 골프클럽을 풀세트로 구매했다가 골프에 흥미를 느끼지 못해 처분하려고 하면 더욱 골치 아픈 상황이 발생한다. 


요즘 중고거래 플랫폼이 아무리 잘 되어 있다고 하지만 개봉조차 하지 않은 새 제품이라고 해도 중고거래를 하게 되면 온라인 최저가보다 저렴하게 판매되는 것이 이치이다. 따라서 무턱대고 고가의 골프채를 풀세트로 구매했다가 처분하게 된다면 감가에 대한 부담은 물론 그에 따른 시간 소요까지 감당해야 하므로 아직 골프와의 궁합을 체크해보지 않았다면 처음부터 골프클럽 세트를 구매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이뿐만이 아니다. 초보 골퍼라면 사전에 아무리 많은 정보를 확인한다고 하더라도 어떤 것이 정말 중요한 것인지, 어떤 제품이 나와 잘 맞는 것인지 판단하는 능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할 수밖에 없다. 성급하게 구매했다가 문제를 발견한다면 그때는 더욱 골치 아픈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제대로 갖추고 시작하기엔 한도 끝도 없는 것이 골프용품의 세계

간혹 ‘나는 무언가를 시작할 때 모든 장비를 풀세트로 갖춰야 마음이 놓인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골프는 현실적으로 이것이 불가능하다. 취향과 쓰임에 따라 사용되는 장비가 너무나도 많기 때문이다. 가격대가 있는 장비도 많으니 골프가 취향에 맞는지 확실해지면 풀세트를 구입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골프 입문 초기 대부분의 것들을 생략하거나 대여한다고 하더라도 가장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것은 바로 골프화와 골프 장갑이다. 골프화와 골프 장갑은 미끄러움을 방지해 손과 발의 부상을 막아주는 필수 아이템이다. 아무리 최대한 장비 구매를 생략하고 시작한다고 하더라도 골프화와 골프 장갑만큼은 자신의 사이즈에 맞는 제품을 필수적으로 구비하는 것이 좋다. 


골프화의 경우 중저가 브랜드에서 출시되는 신제품들 가운데서도 기능성이나 디자인 모두 훌륭한 제품들이 많아 처음부터 새 제품을 구매해도 큰 부담이 없다. 특히 운동화 스타일로 출시된 골프화는 필드 밖에서도 이질감이 없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초보 골퍼라면 이런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골프 장갑은 소재에 따라 합피와 양피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 중 합피 소재로 된 제품은 최저가 기준 만원 이하로도 새 제품을 살 수 있어 초보에게는 최적의 제품이다. 골프 장갑을 사용하면 손에서 골프채가 미끄러지면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쓸림을 방지해주는 만큼 자신의 손 사이즈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서 보다 편안하게 골프에 임할 수 있도록 준비하자.


GJ 나도혜 이미지 GettyImages

2023.02.15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Make a Fresh News! 1989년 창간된 골프저널은 항상 새롭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채널명
골프저널 Golf Journal
소개글
Make a Fresh News! 1989년 창간된 골프저널은 항상 새롭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