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동그랑땡으로 호박고로케 만들기

[푸드]by 해머거 | 해먹남녀

재료리스트 (2인 기준)

남은 동그랑땡 or 전 10개, 단호박 1개, 콘츠로스트 or 빵가루 200g, 우유 or 생크림 2큰술, 계란 5개

레시피 (20분)

인천요리하는남자의 오늘의 요리.. ㅎㅎ 가끔 냉동실에 보면 명절 때 만든 전이 냉동실에 있는 분들이 꽤 있으실듯합니다. 다시 해동해서 드시기도 하고 전으로 전골을 만들어 드시는 분들도 있으실 거고.. 전 어떻게 만들어 먹을까 하다가 단호박이 있기에 고로케를 만들어 볼까 합니다.

이렇게 남은 전을 해동을 한 후 손으로 으깨어 줍니다. 동그랑땡도 좋고요 생선전도 상관없습니다.

햄도 남은 게 있기에 넣어 주고요. 뭐 야채 있으면 다져서 넣어 주셔도 상관없습니다. 단호박은 다져서 같이 으깨어서 반죽을 만들어 주시면 되고요. 반죽에 생크림을 넣으면 더 부드러운 맛이 나겠지만 없으니깐 우유를 조금 넣어 줍니다.

단호박을 꼭 완전히 안 으깨어도 상관 없습니다. 섬유질이 많아서 덩어리가 좀 있다 해도 부드러움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겁니다. 간도 전에 기본 간이 되어 있으니 따로 안 하기로 합니다.

튀김옷은 보통 빵가루로 하는데 전 콘푸로스트를 이용해서 튀김옷을 만들어봅니다. 앗~~! 콘푸로스트가 좀 적네요.. 하는 수 없이 두 가지를 섞어 버립니다.

콘프로스트을 잘게 부수어서 빵가루랑 잘 섞어 줍니다. 튀김옷을 콘푸로스트를 부수어 사용하면 빵가루만 하는 거보다 식감도 뛰어나고 바삭거림도 좋답니다. 특히 오븐으로 하실 경우 콘푸로스트의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답니다.

단호박과 잘 섞은 반죽을 동그랗게 만들어서 밀가루, 계란 물, 빵가루 순으로 돈가스 만들듯이 잘 묻혀 줍니다. 모양은 본인이 원하는 데로 알아서... 전 약간 타원형으로 만들었답니다. 이유는 그게 젤 쉬워서요 ㅎㅎ

자 이쁜 모양의 고로케가 만들어졌죠..

기름에 튀겨도 되지만 전 에어프라이어에 튀기기로 합니다. 기름에 튀기시는 분들은 어차피 속이 다 익은 거라서 노르스름할 정도로 튀겨 주시면 되고요. 미니오븐에 넣으셔도 좋고요. 한 200도 쯤에서 10분 정도만 튀겨 냅니다. 에어프라이어는 편하기는 한데 온도가 좀 틀리더라고요. 기름에 튀기 실 때는 165도 정도 되면 좋을 듯하고, 오븐에서는 180도. 하지만 가정에서는 온도 맞추는 게 쉽지 않고 기계마다 온도 정확성이 다 틀리므로... 속이 익은 재료니깐 따뜻할 정도 & 겉은 바삭할 정도로 튀겨 주시면 된답니다.

어때요 노릇노릇 맛있는 단호박 고로케가 완성되었답니다. 요리는 응용이라고 말한 적이 있는데요. 고구마나 감자를 이용하셔도 되고요. 뭐 고구마, 감자, 단호박 등을 같이 섞으셔도 상관없습니다. 감자를 넣으시면 섬유질이 많은 단호박이나 고구마만 하는 거보다 모양 잡기는 쉬울 겁니다. 그 외의 속 재료는 드시고 싶은 데로 야채, 버섯, 햄, 참치, 연어 뭐 이런 걸 이용하셔도 되고요. 치즈를 넣으시면 치즈고로케가 되는거고요 ㅎㅎ​

반을 갈라 보았는데 적당히 씹히는 고기나 야채, 햄 등이 있으면서도 단호박과 우유로 부드러운 맛을 냈기에 속에 덩어리가 좀 있다 해도 식감이 와~~!! 부드럽고 바삭하고 고소하고 달콤함이 입안에 쫙 퍼지실 겁니다.


항상 하는 얘기이지만 요리를 글로 쓰니깐 복잡해 보일 수도 있지만 정독 한번 하시면 그다지 어려운 요리가 아닙니다. 냉장고의 남는 재료로 ​맛있는 고로케 만들어서 아이들 간식으로 주말 맥주 안주로 만들어 드시는 건 어떨까요?? 이상 인천요리하는남자의 남은 동그랑땡을 이용해서 만드는 단호박 고로케 였습니다.


*이 글은 해먹남녀 해머거 '인천요리하는남자'님이 작성하신 레시피입니다.

2020.12.17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해먹을 줄 아는 남녀들의 가장 쉬운 레시피
채널명
해머거 | 해먹남녀
소개글
해먹을 줄 아는 남녀들의 가장 쉬운 레시피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