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상에 취향을 녹이다, 새로운 업무 트렌드 ‘책상 꾸미기’

[라이프]by 핸드메이커
한국 직장인들의 문화 ‘책상 꾸미기’
현대인은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업무 책상 앞에서 보낸다. 점점 더 일과 여가를 분리하려는 현상은 심화되고 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업무 환경은 더 개인화되어가며 개성을 띄는 공간으로 탈바꿈되고 있다. 

데스크테리어 Deskterior는 책상과 인테리어의 합성어다. 업무 공간을 단순히 사무적인 공간으로 분리하기보다 이를 꾸미는데 시간을 할애하는 현대인들이 나타나면서 생긴 말이다. 데스크테리어족은 등장 이후로 꾸준히 수가 증가했으며 이에 따라 인테리어 전문 기업에서도 이와 관련한 다양한 상품 프로모션을 선보이고 있다. 
 

개인의 개성과 취향을 담는 데스크테리어 /독자 제공

코로나19로 인해 재택에서 근무하는 형태가 늘어나고 책상을 꾸미고자 하는 니즈는 사무실에서 가정으로 옮겨지고 있다. 변화하는 데스크테리어의 트렌드는 어떤 형태를 하고 있을까. 바쁜 사무 환경 속에서 데스크테리어가 현대인에게 가지는 의미는 무엇일까. 

데스크테리어, 한국에서 시작된 문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가 늘어나고 책상을 꾸미는 데스크테리어가 더 주목받고 있다. 특히 업무에 관련된 화상 회의가 늘어나거나, 교육 직종의 경우 학생들과 영상을 통해 긴밀하게 소통하는 사례도 있어 재택 내 업무 공간이 외부에 노출되는 경향이 이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도 있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세부적 인테리어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는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화상 회의나 화상 교육이 늘어나면서 책상 꾸미기에 관한 관심도도 증가하고 있다 /Julia M Cameron, Pexels

데스크테리어가 최근에 성행한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겠지만 의외로 이러한 현상은 오래전부터 있어왔다. 코로나19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활성화됐을 뿐 책상 꾸미기 문화의 정착은 오래된 사무 트렌드라고 볼 수 있다. 

현재 확인이 가능한 온라인 뉴스에 따라 살펴보면 데스크테리어라는 신조어가 처음 등장한 것은 2008년이다.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는 트렌드라고 소개하는 경향을 발견할 수 있고 데스크테리어족은 정리정돈 그 외에 책상 꾸미기 문화를 가리킨다. 주로 다양한 이색 상품들을 통해서 책상을 꾸미고 업무환경을 단장한다. 물론 2021년 현재는 데스크테리어족을 단순히 성별의 문제로 분류할 수 없다. 여성의 비율이 높다는 인식은 있으나 남성도 취향에 따라 자신의 책상을 꾸밀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이 등장했다. 
 

책상 꾸미기는 하나의 트렌드가 되고 있다. /독자 제공

데스크테리어족이 늘어나면서 사무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사무용 기기의 디자인에도 변화가 생겼다. 물론 제품 판매에 있어서 디자인이 중시되는 트렌드는 다양한 요인을 띄고 있다. 데스크테리어족의 확산도 하나의 변화 요인이라 볼 수 있으며 이들을 겨냥한 세련된 비주얼의 전자 기기 등장과 개인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선택지는 제품 출시 트렌드의 하나로 정착했다. 

개인의 감성에 맞는 사무 기기를 선택할 수 있다 /Ken Tomita, Pexels

전 세계적으로 볼 때 책상을 꾸미는 취미 활동이 트렌드로 대두되는 국가는 단연 한국이 대표적이다. 물론 외국의 직장인들에게 책상을 꾸미는 취미가 전혀 발견되지 않는 건 아니다. 소소하게 개인의 취향을 반영해 공간을 장식하는 문화는 언제 어디서나 있어왔다. 외국에서는 소수의 직장인이 이러한 취미를 가지고 있고 가장 대중적으로는 책상을 많이 사용하는 학생들이 책상 꾸미기를 취미의 개념으로 시도한다. 
 

아기자기한 느낌이 돋보이는 학생의 책상 꾸미기 /cottonbro, Pexels

하지만 문화적인 개념으로 가장 데스크테리어의 몰두하는 국가는 단연 한국이다. 영국 매체 BBC에서도 한국의 데스크테리어 문화를 기사로 소개한 적이 있다. 해당 기사에서는 데스크테리어에 관해 한국의 사무직들이 장시간 노동에 대처하는 방식 중 하나라고 보도했으며 전문적인 환경 속에서 고도로 개인화된 작업 공간이라고 언급했다. 

2019년 기준 우리나라 연간 근로 시간은 1,967시간이다. OECD 국가 중에서는 2위로, 멕시코 다음으로 근로 시간이 높다. 실제 한국의 노동 시간은 매우 긴 편에 해당한다는 여러 조사 결과가 이를 뒷받침하는데 그만큼 삶 속에서 업무와 여가의 균형이란 사회적으로 대두되는 논의 중의 하나이다. 

긴 업무 시간에 관한 문제점 해결에 있어서 워라밸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의 특성이 가장 두드러지는데 업무 환경을 더 개인적인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스트레스를 줄이고자 하는 방안으로 데스크테리어가 고안됐다고 볼 수도 있다는 관점도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른 해외 매체에서도 한국의 데스크테리어 문화를 소개하는 기사나 콘텐츠가 발견되며 이는 변화하는 한국의 직장 문화 트렌드 중 하나라고 소개되고 있다. 주로 어떤 아이디어 상품들을 통해 한국의 직장인이 책상 위를 꾸미고 업무 환경을 유연하게 장식하는 지 그 다양한 사례들을 사진으로 실어 게재하기도 한다. 
 

편의성과 실용성에 집중한 한국 직장인의 책상 꾸미기도 존재한다./ 독자 제공

독특한 점은 한국에서 대대적으로 인기를 끌며 신조어까지 생겨난 문화임에도 이를 일컫는 단어가 영어 합성어의 형태를 하고 있다는 점이다. 2008년부터 데스크테리어라는 신조어가 등장하며 여러 대중 매체를 통해 노출되었으며 인스타그램 등 각종 SNS에도 ‘데스크테리어’라는 태그가 다수 사용되고 있다. 또한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 태그로도 데스크테리어라는 단어가 쓰이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데스크테리어’를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책상 꾸미기’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쉬운 우리말 쓰기 사업’의 하나로 국어원과 함께 외국어 새말 대체어 제공 체계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새말모임을 통해 제안된 의견을 바탕으로 의미의 적절성과 활용성 등을 다각으로 검토해 ‘데스크테리어’의 대체어로 ‘책상 꾸미기’를 선정했다.

문체부는 국민 2,000여 명을 대상으로 ‘어려운 외국어에 대한 우리말 대체어 국민 수용도 조사’를 실시했다고 한다. 그 결과, 응답자의 62.7%가 ‘데스크테리어’를 쉬운 우리말로 바꾸는 것이 좋다고 응답했으며, ‘데스크테리어’를 ‘책상 꾸미기’로 바꾸는 데 응답자의 97.5%가 적절하다고 응답했다고 전했다. 

새말모임에서 다듬은 말은 데스크테리어 외에도 인링크와 아웃링크가 있다. 각각 ‘내부 연결’과 ‘외부 연결’로 다듬어 사용할 것을 발표했으며 앞으로도 문체부와 국어원은 정부 부처와 언론사가 주도적으로 쉬운 말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계속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양한 취향에 따른 책상 꾸미기

책상 꾸미기의 방법과 형태는 개인의 업무와 취향에 따라 분류된다. 예로부터 책상은 독서를 위한 공간이거나 다양한 형태의 사무를 볼 때 사용하는 가구를 일컬었다. 책상을 차지하는 다양한 소품들은 업무와도 관련을 가진다고 볼 수 있는데 개인이 맡은 업무에 따라서 사용하는 도구가 전부 다르며 이에 따라 책상의 모습은 다양하게 단장되고 저마다의 편의를 생각해 꾸며지곤 했다. 업무 관련 많은 서적을 봐야 하는 이들은 독서대부터 여러 가지 사무용품을 구비하기도 하며 디자인, 예술 작업 등을 하는 작가의 경우엔 그에 따른 미술용품들이 책상을 차지하는 것과 같다. 

영감의 원천이 되는 작가의 작업 공간 /Anthony Shkraba, Pexels

개인의 업무에 따른 편의성이 돋보이는 책상 꾸미기  /독자 제공

책상 꾸미기는 취향에 따라서도 나뉜다. 심플한 디자인과 실용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들은 많은 장식보다는 단순한 디자인의 아이템을 고르는 경향이 있다. 이와 반대로 업무 공간을 보다 개인화하는 과정에서 선호하는 요소들이 다양하게 반영되고 여러 가지 아이디어 상품이 책상 꾸미기에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이 과정 중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디까지나 업무에 방해되지 않는 선을 유지하는 것이 책상 꾸미기의 핵심 사항으로 평가된다.  

물론 책상 꾸미기가 모든 직종에 통용되는 문화는 아니다. 디자인 등 창의성이 요구되는 업종이나 개인의 자율적인 부분을 중시하는 기업 문화에서는 크게 지적될 만한 사항은 아니지만 아직까지 보수적인 성향을 가진 일부 기업이나 금융권 등에서는 이를 좋지 않은 시각으로 바라보는 사례도 있다. 다만 최근에는 개인을 존중하고 자유를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통용됨에 따라서 조금씩 금융권을 비롯한 여러 대기업에서도 개인 업무 환경을 꾸미는 문화가 자연스러워지는 추세다. 

그렇다면 책상 꾸미기를 하는 다양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업무 환경을 새롭게 꾸며보고 싶지만 감이 잡히지 않는다면 다른 이들의 책상 꾸미기 사례를 먼저 둘러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여러 SNS를 통해서 책상 투어를 할 수 있는데 다양한 직업에 따른 책상의 모습이 또 다른 영감의 원천이 될 수 있어 이를 즐기는 사용자들이 꽤 많다. 

이왕 책상 꾸미기에 도전해 본다면 실용적인 아이템을 먼저 골라보는 것을 추천한다. 다양한 서류나 업무 서적을 정리할 수 있는 ‘북앤드’는 책상을 꾸밀 때 취향을 자유롭게 반영할 수 있는 소품이다. 단순한 형태의 북앤드도 많지만 특별한 오브제 디자인을 활용한 것들도 있다. 책상에 배치하는 것만으로도 큰 장식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양한 북앤드. 실용성 있으면서도 하나의 오브제로서 책상 꾸미기를 할 수 있다 /윤미지 기자

‘독서대’를 이용해서도 책상을 꾸며볼 수 있다. 서류 등 다양한 자료들을 받침대에 두고 볼 수 있어 실용적이면서도 평소에는 각종 사진이나 스티커 등을 이용해 꾸밀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공간을 다소 많이 차지하는 경향이 있으나 실용적인 아이템 중의 하나이며 포스트잇을 붙여 두고 중요한 메모를 체크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도 있다. 
 

독서대. 사용하지 않을 때는 각종 엽서나 사진을 올려둘 수 있다 /윤미지 기자

볼펜이나 필기구를 보관하는 ‘연필꽂이’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아이템이다. 사무용품을 정리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며 심플한 디자인부터 아기자기한 디자인까지 선택지도 다채롭다. 쓰지 않는 컵을 이용해서 연필꽂이 대신 사용할 수도 있다. 가장 무난하면서도 책상을 실용적으로 꾸밀 수 있는 방법의 하나다. 
 

정리 필수 아이템 연필 꽂이. /윤미지 기자

보다 본격적으로 책상 꾸미기에 도전해보고 싶다면 다양한 아이디어 아이템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스탠드 조명부터 가습기, 거울 등 아기자기한 책상 꾸미기 아이템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책상 공간을 보다 다채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모니터 받침대나 미니 서랍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최근에는 귀여운 디자인의 캐릭터 상품으로 PC 키보드 자판이나 마우스가 출시되기도 하며 책상을 알록달록하게 꾸밀 수 있는 아이템들이 많다. 
 

다양한 캐릭터 상품을 통한 책상 꾸미기 /독자 제공

아기자기한 감성이 돋보이는 책상 꾸미기. 조명과 스탠드의 선택은 책상 꾸미기의 무드를 완성할 수 있다 /독자 제공.  

업무 책상에 취미 공간을 만드는 것도 방법이다. 피규어를 수집하는 이들은 책상 위, 모니터 화면 위 등의 공간을 활용해서 취미 공간을 조성하기도 한다. 물론 이 공간 자체를 거창하게 마련하는 것은 아니다. 비교적 협소한 공간을 마련해 수집하는 피규어로 채우는데 업무를 하는 중 중간중간 기분을 환기하게 해주는 도구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피규어 수집을 통해 책상을 아기자기하게 꾸밀 수 있다. 독자제공

재택근무를 위한 책상 꾸미기를 할 때는 더욱 자유도가 높아진다. 비록 업무를 하는 동안은 사무 공간에 해당하지만 이는 홈인테리어의 세부적 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취향 반영이 자유로워진다. 물론 이때도 업무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책상 꾸미기를 계획하는 것이 좋다. 

화병과 함께 꽃을 꽂아 두는 것도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벽까지도 인테리어 공간으로 활용해 다양한 엽서나 그림을 붙이는 것이 가능하다. 회사는 공공장소에 해당해서 지나치게 개인적인 공간으로 꾸미기에 어려움이 있지만 가정 내의 사무 공간은 다양한 사진이나 엽서 등을 액자를 통해 배치해 둘 수 있다. 

업무 공간, 개인의 개성과 취향을 반영한 영역으로 변화

과거에는 업무 공간이 깔끔할수록 일의 능률이 오른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물론 이는 틀린 말이라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노동 시간이 길고 업무 스트레스에 대한 부담감을 가진 이들이라면 기분 전환의 도구로 책상 꾸미기를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특히 책상 꾸미기에는 자신의 취향과 감성을 오롯이 담는 것이 가능하다. 업무 공간에 개인의 개성을 담는 시도로 딱딱한 업무 문화에서 벗어나고 유연한 사고를 촉진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 되기도 한다. 

책상 꾸미기를 단순히 취미의 영역으로 분리할 수 있으나 이는 어떤 결과물이 태어나는 발상지가 되기도 한다. 특히 작가의 책상은 예술적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배경이 되며 영감의 집약체이다. 책상 꾸미기를 통해 기분을 전환하며 새로운 영감을 받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답답한 사무 공간을 변화하고 싶다면 다른 이들의 책상 꾸미기를 둘러보면서 업무 환경에 변화를 주는 것이 어떨까. 개인의 개성을 담은 공간은 마음을 편하게 해주면서 업무 집중도를 향상하는 것에 도움을 줄지도 모른다.


​핸드메이커 윤미지 기자​

2022.03.11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공예 및 문화·예술 전문 미디어 문화 예술이 누군가에게는 따뜻함으로, 또 다른 누군가 에게는 기회의 순간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채널명
핸드메이커
소개글
공예 및 문화·예술 전문 미디어 문화 예술이 누군가에게는 따뜻함으로, 또 다른 누군가 에게는 기회의 순간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