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린이 PT안내서] 칼로리 폭격기, 바벨 스러스트

[라이프]by 한국일보

<35> 프레스+스쿼트=바벨 스러스트

한국일보

게티이미지뱅크

불확실한 결과에 대한 인내만큼 어려운 것은 없다. 운동이 바로 그렇다. 배운 적 없고, 해본 적도 없다. 다이어트에 성공했다는 사람은 넘쳐나지만 정작 내 주변에는 없으니 물어볼 수도 없다. 하지만 확실한 결과와 빠른 성과의 조합은 어떨까? 성공할 수밖에 없는 다이어트와 이를 향한 지름길.


다이어터라면 이 말이 신이 만든 정원에 있었다는 금단의 열매처럼 달콤하고 매혹적으로 들릴 것이다. 이 열매의 이름은 바벨 스러스트. 지옥과도 같은 힘듦과 천국과도 같은 결과를 동시에 맛볼 수 있다. 지금부터 이 과실을 따먹기 위한 여정을 시작한다.


바벨 스러스트는 프레스와 스쿼트(정확히는 프론트 스쿼트)를 동시에 수행하는 운동이다.


프레스와 스쿼트는 단순한 팔다리 운동이 아니며 각각 전신을 모두 활성화하는 고급 운동이다. 프레스는 팔 및 어깨와 등, 허리를 포함한 상체 전반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상체라인을 다듬는데 효과적이며, 스쿼트는 다리 라인을 아름답게 만듦과 동시에 코어근육을 단련하고 칼로리를 소비하는데 매우 좋다.


스러스트는 두 운동의 효과를 각각 누림은 물론 두 동작을 동시에 수행함으로서 발생하는 시너지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겉보기에는 단순한 동작이지만 일단 해보면 괜한 말이 아님을 바로 알 수 있다.


스러스트의 엄청난 난이도와 운동량은 수행자로 하여금 운동과 다이어트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든다.

운동방법

한국일보

피트니스위 제공

1. 양 발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선 뒤 바벨을 쇄골 근처에 오도록 잡는다.

한국일보

피트니스위 제공

2. 바벨을 잡은 상태에서 스쿼트 동작을 해본다.

한국일보

피트니스위 제공

3. 일어서면서 하늘을 향해 손과 바벨을 뻗는다.

한국일보

피트니스위 제공

4. 2번과 3번 동작을 빠른 속도로 반복한다. 10~20회씩 3~5번 반복한다.

주의사항 및 팁

1. 프레스 동작과 스쿼트 동작을 동시에 하는 과정에서 부상을 입을 확률이 높으므로 초보자라면 너무 무거운 바벨을 선택하지 않는다.


2. 2번 동작에서 3번 동작으로 이어질 때 스쿼트와 프레스를 따로따로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한 호흡에 팔과 다리를 모두 뻗는다.


3. 자세를 너무 신경쓰지 않도록 한다. 자세가 다소 무너지더라도 속도를 유지하여 칼로리 소비와 심폐능력 향상을 꾀한다.


4. 칼로리 및 산소 소비가 심한 운동이므로 운동 중 어지럼증이나 구토증세가 있다면 즉시 운동을 중단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2021.02.16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