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 PC 업그레이드 및 교체 시기를 결정하는 방법
PC 업그레이드 시기와 전체 교체 시기는 어떻게 결정할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 IDG
대부분의 PC 업체는 새로운 시스템으로 점진적으로 전환한다. 사용자가 새로운 PC를 조립한다면, 당시 가능한 최고의 하드웨어를 구입한다. 그런 다음, 일부 부품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오버클럭하는 방식으로 가능한 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더 이상 시스템 전체가 주어진 작업을 따라갈 수 없고, 더 이상 확장할 수 없을 때 시스템을 교체한다.
참고로, 이런 접근 방식은 사전 조립된 PC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그러나 사전 조립 PC는 업그레이드가 어려울 수 있다. 일부 PC 공급업체는 업그레이드가 쉽지 않은 맞춤형 부품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PC 업그레이드 선택과 전체 교체 사이의 경계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요소에 달려있다. PC와 자체 부품이 얼마나 낮은 수준인지와 얼마나 오래 됐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또한 초기에 얼마나 투자하느냐에 따라 PC 수명은 달라질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사용하는 직원 PC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은 9년이 됐다. CPU는 코어 i5-2500K로, 시간의 파괴를 매우 잘 견뎌냈다. 필자는 부팅 드라이브를 SSD로 전환하고, 추가 RAM을 장착하고, GPU를 업그레이드했다. 지난해 들어서면서 시스템 성능에 대한 마지막 향상 작업으로 CPU 오버 클럭을 고려했다.
ⓒ IDG
이 PC를 구매할 때, 오버 클럭이 가능한 CPU, 4개의 RAM 슬롯이 있는 메인보드, 중급 GPU를 지원할 수 있는 전원 공급 장치 등의 기반을 마련했다. 필자는 적시 판매와 최첨단 PC 게임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 덕분에 유지 비용을 비교적 적게 지불했다.
이와 대조적으로 필자의 친구는 코어 i5-2500K보다 더 새로운 PC로 교체했는데, 하드웨어의 수명을 도저히 연장할 수 없었거나, 사용자 요구와 하드웨어가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한계와의 격차를 좁히지 못했기 때문이다.
물론 하드웨어 업그레이드와 PC 교체에 대한 논의에서 성능 문제에 대해서는 2가지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대신 웹 탐색이나 문서 편집과 같이 일상적인 사용 중에 느리게 실행되는 광범위한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소프트웨어 문제일수도 있다(드라이버 충돌이나 시스템 리소스를 소모하는 프로그램 등).
먼저 조사 작업을 통해 모든 파일을 백업한 다음, 운영체제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완전히 지우고, 다시 설치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해결됐다면 PC 부품을 바꿀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editor@itworld.co.kr
Alaina Yee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