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테크 ]

How-To : 윈도우 10 기본 브라우저, 엣지 말고 다른 걸로!

byITWorld

마이크로소프트는 수년 동안 엣지 브라우저를 권장해왔다. 엣지는 윈도우 10의 기본 브라우저이지만, 사용자 다수가 구글 크롬으로 이동했다. 이유는 충분했다. 오리지널 엣지 브라우저는 성능이 부족하고 사용하기 어려웠으며, 크롬과 파이어폭스보다 확장 프로그램도 적었다.


그러나 2020년 1월, 크롬 브라우저와 같은 기술로 만들어진 새로운 엣지가 출시되었다. 새로운 엣지는 훨씬 개선된 브라우저이고, 사용할 만한 이유도 충분하다. 그러나 사용자는 여전히 기존에 쓰던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등 다른 브라우저를 선호할 것이다.


현재 시점에서 최신 버전인 윈도우 10 20H2(일명 2020년 10월 업데이트)를 설치한 PC라고 가정한다. 설치 버전이 다르면 화면이 조금 다를 수 있다. 기존에 다른 브라우저를 기본 앱으로 설정한 경우에도 업데이트 과정 중에 기본 앱이 엣지 브라우저로 변경되었을 수도 있다. 엣지가 윈도우 10 기본 브라우저일 경우, 원하는 다른 브라우저로 전환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고 쉽다.


엣지를 고수하고 싶은 이유 새로운 엣지 브라우저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윈도우 10 홈과 프로 사용자에게 자동으로 업데이트됐을 가능성이 높다. 기업 사용자는 IT 부서의 계획에 따라 아직 받지 않았을 수도 있다. 이전 엣지를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했다면 새로운 엣지도 기본 브라우저가 된다. 다른 브라우저를 기본으로 설정한 경우, 새로 설치된 엣지는 기본 설정을 자동으로 바꾸지는 않지만 모든 브라우저와 마찬가지로, 기본으로 설정할 것인지를 묻는다.

최소한 새로운 엣지는 사용해 볼 가치가 있다. 브라우저는 깔끔한 디자인에 직관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기존 엣지의 가장 큰 단점은 브라우저 확장 기능 부족이었지만, 새로운 엣지는 크롬과 렌더링 엔진이 같기 때문에 수천 개에 달하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또, 크롬과 달리 추적 방지 기능을 통해 광고 업체의 웹사이트 간 이동 추적을 차단한다.


테스트에서 엣지는 크롬보다 체감 속도가 빠르고, RAM을 평균 14% 적게 사용한다. 웹사이트를 앱처럼 시작하는 등 체험해 볼 가치가 있는 기능도 몇 가지 있다.


그렇다 해도, 새로운 엣지 브라우저에 관심이 없거나, 사용해 본 후에도 여전히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다른 브라우저를 선호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가 사용자 모르게 암호 화폐를 채굴하기 위해 컴퓨터의 프로세서를 악용할 때 경고하는 파이어폭스의 기능을 선호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는 주소창(Omnibox)에서 수학 연산을 하거나, 통화를 변환하거나, 인터넷을 검색하지 않고도 미국 각 주의 주도 이름과 같은 질문에 답하는 크롬 기능을 좋아할 수도 있다.


다른 브라우저를 윈도우 10의 기본 앱으로 사용하려면 다음 순서를 따르자.

엣지 외 다른 브라우저를 기본 앱으로 설정하는 방법 다른 브라우저를 기본 앱으로 정할 때 가장 먼저 할 일은 시스템에 다른 브라우저를 설치하는 것이다. 설치가 완료되면 윈도우 10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화면 왼쪽에 나타나는 설정 아이콘(작은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한다. 또는 검색 창에 ‘설정’을 입력하고 화면 상단에 표시되는 설정 결과를 클릭한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 ITWORLD

설정 앱에서 ‘앱 > 기본 앱’을 선택한다. ‘기본 앱’ 화면이 나타난다. 이메일, 지도, 음악 및 영상 재생, 사진 등의 작업을 기본으로 수행할 앱을 정하는 항목이다. 기본 브라우저를 변경하려면 화면 하단으로 스크롤해야 한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 ITWORLD

화면 하단에는 ‘웹 브라우저’ 목록 아래 마이크로소프트 엣지가 표시된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아이콘을 클릭하면 설치된 브라우저 목록이 있는 팝업이 표시된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 ITWORLD

참고로, 팝업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앱 찾기’ 옵션도 있지만, 클릭해도 들어본 적이 있는 유명 브라우저를 찾을 수는 없다. 옵션을 클릭하면 윈도우 앱 스토어에서 ‘http’라는 용어를 검색하게 되는데, 브라우저 외에 파일 다운로더에서 영상을 더 쉽게 볼 수 있도록 윈도우 배경을 어둡게 하는 앱까지 결과에 표시된다. 슈퍼 패스트 브라우저(Super Fast Brower)와 블루스카이 브라우저(BlueSky Broswer)처럼 생소한 브라우저도 있다. 원한다면 사용해 볼 수는 있겠지만 윈도우 스토어 앱이라서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같은 데스크톱 앱에 비해 성능이 낮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할 브라우저를 클릭한다. PC를 재시작할 필요는 없다. 필요한 작업은 모두 끝났다. editor@itworld.co.kr


Preston Gralla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