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당근마켓 판매왕되는 8가지 비법

by전성기

안 쓰는 물건 없나? 필요한 물건 없나? 모두가 기웃거리는 당근마켓. 이곳에서 판매왕이 되고 싶다면?

지역 중고 거래가 당근 마켓을 통해 활발해지면서 누적 다운로드 2천 만 회, 월 사용자 수 1천 만 명을 기록했다. 특히 3040세대 주부들의 이용률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실제로 거래 완료건을 기준으로 누적 9만 1,782톤의 온실가스를 줄인 효과를 거뒀다고 하니 돈도 벌고 지구도 살린 셈이다. 그런데 유독 내가 올린 물건만 잘 팔리지 않아 고민이라는 사람들이 있다. 구매자 입장에서 사고 싶어지는 게시물이 따로 있다는 사실. 이것들만 잘 지켜도 우리 동네 판매왕이 될 수 있다!

STEP1 최선의 가격 측정하기

먼저 팔고 싶은 물건의 중고 시세를 알고 가격을 정해야 한다. 내가 산 가격이 아무리 높더라도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중고 물품보다 가격이 터무니없이 비싸다면 아무도 사지 않는다. 먼저 검색 기능을 활용해서 내 물건과 같은 제품을 올린 다른 게시글과 비교해보자. 그리고 포털 사이트에 올라온 최저가도 검색해보면 이제 얼마에 물건을 팔아야 할지 감이 잡힌다. 최소로 생각하는 금액을 바로 적지 말고 조금 높여 작성한 후에 가격 제안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다. 가격 제안을 열어두면 누군가가 금액을 제시 할 수 있고 금액이 마음에 든다면 수락하여 채팅을 시작 할 수 있다.

STEP2 게시물 제목 간결하게 적기

구매 의사가 있는 당근마켓 앱 이용자가 게시글을 누르지 않고도 볼 수 있는 정보는 물건의 첫 번째 사진, 글의 제목, 가격이다. 이 중에서 글 제목은 물건의 정확한 이름과 품명만 표시하는 것이 좋다. 만약 팔고 싶은 것이 가방이라면 브랜드명, 가방의 색, 가방이라는 카테고리를 기재하고 유명한 제품이라면 품명을 추가로 적으면 된다. 중요한 것은 구매자가 검색기능을이용했을 때 내 상품이 노출될 수 있도록 적는 것이다.

STEP3 구매욕 상승 시키는 사진 찍는 법

구매 욕구를 상승시키는 사진을 찍기 위해서 반드시 고가의 카메라가 필요한 것이 아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휴대폰으로도 얼마든지 내가 팔 물건을 고급스럽고 새것처럼 보이게 할 수있다. 


1. 휴대폰 카메라 렌즈 닦기

휴대폰은 수시로 만지는 만큼 여러 가지 이물질이 카메라 렌즈에 달라붙어 있을 수 있고 내 손의 기름기가 화질을 뿌옇게 만들고 있을 수도 있다. 가지고 있는 천이나 옷 소매로 렌즈를 한번 문지르고 나면 나도 몰랐던 휴대폰 카메라의 진가를 발견하게 될지도. 


2. 화면 안에 불필요한 물건들은 치우고 깔끔한 배경 찾기

내가 팔고 싶은 물건이 있다면 카메라 화면 안에는 그 물건만 담겨야 한다. 그 외의 물건들이 함께 담긴다면 자칫 지저분해 보일 수 있고 물건의 품질까지 떨어져 보인다. 물건의 배경이 되는 곳은 화려한 무늬나 시선을 빼앗는 색이 있는 곳을 피하는 것이 좋다. 될 수 있으면 흰색 혹은 검은색 배경의 책상이나 벽지가 무난하다. 또한 내 물건의 색상과 비슷한 색의 배경을 피해야 물건을 돋보이게 된다.


3. 수평 제대로 맞추기

물건을 제대로 놔도 카메라가 비뚤어져 있다면 물건도 어딘가 이상해 보인다. 반대로 수평만 제대로 맞춰도 훨씬 안정적으로 보이는 법. 보통 휴대폰 카메라에는 이런 수평을 잘 맞출 수 있도록 선이 그어져 있으니 이 선을 잘 맞춰서 수평을 지키면 된다.

STEP4 판매 상품의 최저가 캡처해서 올리기

구매자 입장에서도 판매자가 올린 물건의 가격이 합리적인 가격인지 고민하게 된다. 따라서 판매자와 똑같이 시세를 검색해보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를 고려해서 내가 먼저 인터넷의 최저가 비교 화면을 캡처해서 사진에 추가하면 내가 기재한 가격이 합리적이라는 증거를 보여주는 셈이다. 어딘지 모르게 전문적이라는 인식 또한 심어줄 수 있다.

STEP5 하자가 있는 부분은 따로 확대해서 찍어 놓자.

미개봉 새상품이 아닌 중고 물품이라면 찍힘 자국이나 얼룩, 스크래치 등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그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미리 고지해 구매자가 구매 여부를 결정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STEP6 게시글 내용은 필요한 정보만 쏙쏙

게시글을 장황하게 쓸 필요는 없다. 내가 팔려는 물건이 무엇인지, 되도록 내 물건의 장점을 부각한다. 구매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 사용 횟수가 적다, 한정판 등의 정보를 알려주면 이 또한 적정 가격의 기준이 된다. 물건은 좋지만 비슷한 물건을 선물 받았다던가 하는 나만의 판매 이유가 확실하다면 추가를 해도 좋다. 앞서 찍어 놓은 제품의 하자 사진이 있다면 이것 또한 말로 풀어 적는다. 제품에 따라 스펙이나 설명은 간단히 요약해 적는다. 알려주고 싶은 제품 상세 정보가 너무 많다면 길게 적을 필요 없이 기존 인터넷 판매 URL 주소를 붙여 놓는 것도 방법. 글의 마지막에는 내가 원하는 거래 장소나 택배 거래 유무 등의 정보를 필수로 기재하면 불필요한 채팅을 줄일 수 있다.

STEP7 지역 인증으로 노출 반경 넓히기

당근마켓은 ‘당신 근처의 따뜻한 마켓’이라는 뜻으로 지역을 기반으로 거래가 이루어진다. 그래서 앱을 이용하려면 내 지역을 인증해야 하고 주변 지역 위주로 내 게시글이 노출된다. 글을 쓸 때 좌측 하단을 보면 게시글을 보여줄 동네 반경을 넓힐 수 있다. 만약 거주하는 지역과 직장의 지역이 다르다면 두 지역을 모두 인증하면 좋다. 게시글을 더욱 더 널리 퍼트려 예비 구매자를 늘릴 방법이다. 지역 인증은 최대 2회 가능하다.

STEP8 따듯한 매너 온도 만드는 법

고가의 상품도 종종 거래 되는 만큼 사기 예방을 위해 거래 내역을 살펴보고 구매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고. 자신의 매너 온도가 높다면 그만큼 구매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다. 온도는 일종의 평점인데, 판매자와 구매자의 입장 양쪽으로 받을 수 있다. 거래 후기나 매너 평가가 좋을수록 온도가 올라간다. 아직 거래 내역이 없거나 온도가 잘 올라가지 않는다면 팔기 애매한 물건을 무료 나눔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Tip. 끌어 올리기로 노출 빈도 UP 게시글을 올렸는데도 큰 반응이 없다면 첫 등록 이후 3일 마다 끌어 올리기로 재공지 할 수 있다. 주기적으로 상품을 노출해야 판매를 성사시키기에 유리하다. 실제 거래로 성사되지않더라도 하트(관심) 개수가 높거나, 채팅 횟수가 높거나, 조회 수가 많으면 금주의 인기 매물이 되어 상단 노출이 될 수 있다.

기획 임소연 박규민

추천기사

  1. 앱으로 건강검진받고 산책까지, 스마트한 반려 생활
  2. 집으로 배송되는 여행의 설렘, 집콕 여행 꾸러미
  3. 간헐적 단식, 혼자 하지 말고 ‘앱’이랑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