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다이어트 약이 조기 치매를 부른다? 팩트체크

by전성기

예방이 최우선인 치매, 의외의 사실들이 치매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치매전문의가 알려주는 치매를 준비하고 또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방법들.

Q. 풍문으로 들었습니다만, 치매에 좋은 영양제도 있나요? 더불어 다이어트약을 과복용하면 조기 치매가 올 수 있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치매에 효과가 있는 약으로는 주로 알츠하이머형 치매의 진행을 늦추는 계통의 약물이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수 년 이상 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말씀하신 영양제라면 주로 비타민, 은행잎 추출물, 항산화제 계통의 약물을 의미하지만, 대부분의 영양제는 장기간으로 효과가 있음이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치매 관련 영양제는 단기간 미미한 효과가 있고 큰 부작용이 없다고 밝혀진 약들입니다.


그리고 최근에 다이어트를 위해 약물을 먹어서 그로 인한 치매가 걱정되시는 것 같습니다. 걱정하시는 대로 많은 경우에 있어서 약물의 복용이 기억력 장애 등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또 한가지 생각해야 할 것은 다이어트 약 자체가 아니라, 혹시 식사 감량에 따른 영양불량으로 인한 컨디션 저하로 인해 '섬망' 등의 부가 증상이 생긴 것은 아닌지도 의심해봐야겠네요. 지나친 다이어트는 신체, 정신적으로 조심해야 할 사항이 많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Q. 친구 어머니께서 치매에 걸리셨다고 해서요. 제가 그 친구의 심정을 조금이라도 헤아리기 위해선 책이나 영화라도 봐야할 거 같습니다. 혹시 치매를 소재로 작품 중 추천할 만한 작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추천드리고 싶은 영화로는 '스틸 앨리스'가 있습니다. 저명한 대학교수였던 중년의 여성인 주인공 앨리스가 치매에 걸리면서 겪게 되는 심리와 가족의 애환을 그린 영화인데, 아마도 친구분의 심정을 헤아리기에 가장 좋은 영화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세상에는 치매와 관련한 많은 책들이 있지만, 제가 읽은 책 중 일반인 분들이 읽기에 그리 어렵지 않고 치매 환자와 공감할 수 있는 책을 소개해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뇌를 들여다보니 마음이 보이네 - 이상현

2. 치매노인은 무엇을 보고 있는가 - 오이겐

3. 정신은 좀 없습니다만 품위까지 잃은 건 아니랍니다 - 요리아이 노인홈 이야기

4. 노인이 말하지 않는 것들 - 바종합케어센터 선빌리지

5. 가족을 위한 휴머니튜드 - 이브 지네스트

Q. 치매로 인해 언어를 거의 잊어버린 어르신이 반려묘와 함께 있을 땐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영상을 인터넷에서 봤습니다. 이렇게 특정 상황에선만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치매도 회복(완치)이 가능할까요?


특정 대상에 대해서만 인지기능이 회복되는 상황에 대한 질문이시네요.


일반적으로 치매가 되면 인지기능이 떨어지는데 보통 기억의 장애 순서는 시간 -> 장소 -> 사람의 순서로 먼저 저하된다고 합니다. 즉, 시간과 같이 무형의 추상적인 대상을 먼저 잊게 되고 사람과 같은 애착이 있는 대상은 나중까지 유지된다는 것이지요. 그런 관점에서 반려동물의 경우도 다른 인지기능에 비해 더 오래도록 유지될 수 있겠지요.


또, 한가지는 알츠하이머치매와 같은 노인병치매에서는 새로운 지식은 입력이 저하되지만 오랜 기억은 오래 유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익숙하고 오랜 기간 관계가 형성된 대상에 대해서는 비교적 오래 유지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가능성은 치매가 오신 상태에서 섬망과 같이 변동성이 있는 인지기능 저하 상태가 동반되었을 수도 있겠지요. 치매의 완치 가능성에 대해서도 질문하셨는데, 대부분의 퇴행성 노인성 치매는 완치가 어렵지만, 경우에 따라서 수두증이나 감염증 등과 같이 원인을 제거하였을 때에 회복되는 치매도 있습니다.


>> 약은 약사에게 궁금증은 전성기 자문단에게!상속/증여에 대한 궁금증은 이곳을 클릭해 속시원상담소에 문의하세요

추천기사

  1. 목이 굵어졌다? 고혈압과 당뇨를 의심하라
  2. 근육을 채워주는 여름집밥, 완두콩 국수
  3. 먹는 단식이 있다? FMD 식단 체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