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자격증 3관왕! 꼬리에 꼬리를 무는 노후를 향한 꼬꼬무 공부 여정

[라이프]by 전성기

한국은행 조사국 관리총괄팀장으로 일하는 이호균 씨는 마흔 넘어 시작 한 공부로 국내여행안내사, 국외여행인솔자, 관광통역안내사(영어)까지 여행 관련 자격증을 모두 취득했다. 그에게 공부는 필요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즐겁기 위해서 하는 ‘취미’와도 같다. 

어떻게 여행 관련 자격증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나요?

휴가차 떠난 여행이 시작이었습니다. 중국을 비롯해 세계 20여 개국을 여행했는데 그저 관광만 하고 오는 게 아쉽더라고요. ‘그 나라의 언어를 구사할 줄 알면 더 많은 것을 배우고 경험할 수 있을 텐데’라는 생각이 들었죠.


그래서 더 늦기 전에 언어 공부를 시작해야겠다 싶어 중국 여행을 마치고 돌아온 날 바로 중국어 학원에 등록했어요.

중국어를 시작으로 이후 어떤 공부를 했나요?

중국어 공부를 하면서 한자능력검정시험 1급을 취득했고 한자지도사 자격증을 땄습니다. 중국어와 한자를 공부하다 보니 일본어 공부에도 도움이 되겠더라고요. 그래서 ‘이왕 공부하는 거 한중일(韓中日)로 가자’라는 생각에 일본어 공부도 바로 시작했죠.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학부에 지원했습니다. 그런데 세계 여행에 필요한 가장 기본 언어는 영어잖아요. 영어 통역을 제대로 공부해야겠다 싶어서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어요.


이 자격증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실시하는 유일한 통역 분야 국가공인 자격증인데, 그 전까지 제 영어 실력을 확인해 보려고 아들과 함께 시험 봤던 토익 공부가 전부였던 제게는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니었죠. 그래도 열심히 공부해서 도전한 결과 합격했습니다.

언어 공부로 시작해 이후에는 역사 공부까지 범위가 점점 늘었다고요?

관광통역안내사 자격 시험 과목 중에 관광국사와 관광자원해설이있는데, 그 과목을 공부하면서 우리 민족의 찬란한 문화유산과 선조들의 업적을 새삼 실감했습니다. 그 길로 ‘우리 역사를 처음부터 제대로 공부해 보자’는 마음에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도 도전했어요.


이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을 취득하고 숭의여자대학교, 인하대학교 등에서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강의까지 하게 되었어요.

하나만 따기도 벅찬 자격증을 여러 개 취득할 수 있었던 공부 비결을 알려주신다면요.

저는 자투리 시간을 야무지게 활용했어요. 출근 시간이 50분 정도 걸리는데, 이때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강의를 듣거나 단어를 외웠습니다. 언어를 배울 때 그 나라의 문화와 역사를 함께 공부하면 훨씬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더라고요.


또 그 나라의 노래로 외국어를 익히면 더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고요. 그리고 언어는 발음이 중요하기 때문에 유튜브나 TED의 다양한 동영상을 통해 전 세계의 내로라하는 전문가들의 강의를 들으며 정확한 발음을 익혔어요. 그렇게 공부해서 틈틈이 해외여행 갔을 때 현지에서 실전 테스트를 하며 실력을 향상시켰죠.


한참 공부할 때는 저녁 약속도 안 잡고 독서실에서 공부했어요. 대부분 중·고등학교 학생들이라 ‘저 아저씨 뭐야?’ 하는 눈총도 받았죠. 2010년 6월에 중국어 말하기 대회에 나갔더니 제가 최연장자더라고요. 그래도 ‘나는 꿈이 있다’는 신념으로 힘들지만 즐겁게 공부했습니다.

공부를 통해 얻게 된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가요?

공부를 향한 제 열정이 아들에게 영향을 준 것 같습니다. 집에서 자연스럽게 면학 분위기가 조성됐고 당시 고등학생이던 아들도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보겠다 하더군요. 또 제 노후계획도 생겼습니다.


지금 당장은 겸직할 수 없어 회사 생활에 집중하고 있지만, 퇴직 후에는 경복궁이나 창덕궁에서 가이드로 활동하고 싶어요. 외국 관람객들에게 우리나라 역사를 그들의 언어(일어, 중국어, 영어)로 들려주면 좋겠지요.

아직 공부할 결심을 하지 못한 이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 주세요.

‘활도로 학도로(活到老 學到老)’, 즉 늙을 때까지 움직이고 죽을 때까지 공부하라는 뜻입니다. 살아 있는 동안 배움은 계속됩니다. 공부 안에 행복하고 가치 있는 삶의 방법이 다 들어있다는 것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추천기사

  1. 병원에서 경험한 불편을 직업으로 만들다
  2. 연봉 1억원 가능? 경력 많은 중년에게 추천! ISO 인증심사원
  3. ‘1000권의 책 읽기’ 이후 직장인에서 미술해설사로
2023.05.31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중장년의 재능과 경험을 교류하는 “Value Sharing Ground”
채널명
전성기
소개글
중장년의 재능과 경험을 교류하는 “Value Sharing Ground”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