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여행 ]

일본 여행 시 필수! 2024 일본 공휴일 총정리

byKKday

내년 일본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항공과 호텔을 예약하기 전 일본 공휴일 확인은 필수다. 대체 휴일이 있는 일본의 경우, 공휴일 기간은 특히 성수기라 항공/호텔 가격이 오르고, 관광지도 붐비는 편이다.

가성비 좋고 여유로운 여행을 원한다면 2024년 일본 달력을 참고해 여행 계획을 짜면 좋다. 오늘은 미리 알아두면 좋은 2024년 일본 공휴일과 여행을 피해야 할 시기를 알아보자.

✔️ 2024 일본 공휴일

1월 공휴일

한 해를 시작하는 1월에는 설날과, 성인의 날이 있다. 새해 첫 날인 설날은 일본 최대 명절로 학생들의 겨울방학, 직장인들의 연말 휴가 기간(12/29~1/3)과 겹쳐 귀성 인파와 관광객이 특히 많아, 관광지가 매우 붐빈다.

2월 공휴일

2월에는 건국기념일일왕 탄생일이 있다. 일본은 공휴일이 일요일이면 월요일에 대체 휴일을 주는데, 2월에는 건국 기념일이 일요일이라, 월요일까지 대체휴일이 이어진다. 동기간에 우리나라도 설날(2/9~2/12)이라, 여행객이 다른 때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3월 공휴일

봄을 맞이하는 3월에는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지는 춘분이 있다. 우리나라는 공휴일이 아니지만, 일본은 '자연을 찬양하고 생물을 사랑하는 날'의 의미를 담아 공휴일로 지정했다.

4월 공휴일

4월에는 쇼와의 날이 있다. 쇼와 천황의 생일인 쇼와의 날 직전 주말부터 일본의 황금연휴인 골든 위크(4/27~5/6)가 시작된다. 골든 위크는 4월 말부터 5월 초까지 공휴일이 몰려있는 대형 연휴 주간이다. 귀성 인파, 여행객이 매우 많아 교통/숙박 예약이 어렵고, 가격도 많이 비싼 편이다.

5월 공휴일

5월에는 골든 위크로 불리는 헌법 기념일, 녹색의 날, 어린이날, 대체휴일이 3일부터 6일까지 연달아 있다. 우리나라도 동기간에 어린이날 연휴(5/4~5/6)가 있다.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참고할 것.

6월 공휴일

6월에는 처음으로 공휴일이 없다. 여름이 제대로 오기 전, 여행을 즐기기에 딱 좋은 시기다. 특히, 우리나라 현충일(6/6)이 목요일로, 징검다리 휴가를 추천한다.

7월 공휴일

7월에는 바다의 날이 있다. 바다의 날은 매년 7월 세 번째 주 월요일로, 바다의 은혜에 감사하는 날이다.

8월 공휴일

8월에는 산의 날대체휴일이 있다. 법적 공휴일은 아니지만, 일본의 추석이자 대표적인 휴가 기간인 오봉(8/13~8/16)도 있어, 산의 날부터 오봉 야스미 기간을 포함해 약 9일(8/10~8/18) 동안 골든 위크 버금가는 황금연휴가 예상된다. 가능하면 여행을 피하길 추천한다.

9월 공휴일

가을을 맞이하는 9월에는 경로의 날, 추분과 대체휴일이 있다. 춘분과 마찬가지로 추분도 일본에서는 공휴일이다. 추분이 일요일이라, 월요일까지 대체휴일이 이어진다.

10월 공휴일

10월에는 체육의 날이 있다. 1964 도쿄 올림픽 개최를 기념하며 제정된 날로, 10월 8일에서 10월 14일 사이 월요일로 정해져 있다.

11월 공휴일

11월에는 문화의 날, 대체휴일, 근로 감사의 날이 있다. 메이지 천황의 탄생일인 문화의 날이 일요일이라, 월요일까지 대체휴일이 이어진다. 추수감사절과 비슷한 의미의 근로감사의 날은 한 해의 마지막 공휴일이다.

12월 공휴일

일본은 우리나라와 달리 크리스마스가 공휴일이 아니라, 12월에는 공휴일이 없다. 다만, 연말에는 설날에 연달아 휴가를 쓰는 경우가 많아 여행객이 많은 편이다.

✔️2024 일본 여행 피해야 할 시기

일본 골든위크

공휴일이 연달아 있어 일본의 대표적인 황금연휴로 불리는 골든 위크에는 특히나 인파가 많아, 웬만하면 여행을 피하는 게 좋다.

올해는 쇼와의 날 직전 주말인 4월 27일(토)부터 헌법기념일(5/3), 녹색의 날(5/4), 어린이날(5/5), 대체휴일(5/6)까지 이어져, 총 10일간(4/27~5/6) 역대급으로 긴 황금연휴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동기간에 우리나라도 어린이날 전후로 연휴가 있어 여행 수요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웬만하면 이 시기 일본 여행을 피하는 걸 추천한다.

일본 오봉 연휴

일본의 추석오봉 연휴는 공휴일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많은 회사들이 쉬곤 하여 인파가 많은 편이다.

올해는 산의 날부터 휴가가 시작되어, 오봉 연휴와 주말을 포함해 약 9일간(8/10~8/18) 황금연휴가 이어진다.

연휴가 길고, 귀성객이 많은 기간이라 가능하면 오봉 연휴도 피해 여행을 계획하길 추천한다.

언제 가도 좋은 일본이지만, 여행하기 좋은 시기에 간다면 더 재밌고 기억에 남는 여행이 될 것이다. 휴식을 위해 떠나는 만큼, 2024 일본 달력을 참고해 사람에 치이지 않고 힐링과 재충전을 경험하는 여행이 되길 바란다.

# 사계절 내내 좋은 일본 여행 필수코스!

일본 도쿄디즈니리조트 1일권 | 도쿄디즈니리조트

유니버셜 스튜디오 재팬 입장권 | 일본 오사카 (공식 라이센스)

Warner Bros. Studio Tour Tokyo – The Making of Harry Potter Ticket

* KKday에서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