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고등어구이 종이호일 이용해 기름없이 냄새없이~

by4월의라라

정말 오랜만에 고등어구이 만들어보았습니다. 기름이 잘잘 흐르는 생물 고등어는 아니지만, 나름 맛있게 회포를 풀었네요. 오늘은 고등어구이 종이호일 이용해서 굽는 법 알려드립니다. 고등어 비린내 잡는 법과 기름 없이 냄새 없이 고등어 굽는 법 알려드리니 구경해 보세요.

고등어구이 종이호일

신선한 고등어는 워낙 기름이 많이 나오니 맛있는데, 오늘 고등어는 냉동인데도 신선해서 기름도 많고 고등어살도 담백하니 맛있더라고요. 친정엄마가 살아계셨을때에는 가끔 수산시장에 가서 생물 고등어 큰 놈으로 사 와서 구워주셨는데, 그게 그렇게 맛있었거든요. 제가 좋아하는 꽃게도 쪄주시고 하셨는데, 엄마 돌아가시고 나니 저를 위한 이런 메뉴는 스스로 챙기지 않으면 먹을 수가 없어 아쉽기도 하고, 엄마가 참 그리운 날입니다.

고등어구이 종이호일

일본 원전사태 이후 해산물은 되도록 피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까지 돌아다니는 고등어 같은 회유성 어종은 되도록 먹지 말라고 해서 안 먹은 지가... 근데, 너무 먹고 싶은 거예요. 다행히 자연드림 생협에 노르웨이 고등어를 팔아서 오랜만에 사 봤습니다.

고등어구이 종이호일

순살고등어라고 해서 가운데 큰뼈를 발라내고, 반쪽씩 손질해서 깨끗하게 포장되어 있더라고요. 냉동고등어인데, 생각보다 싱싱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고등어구이 종이호일

최근 고등어비린내를 없애기 위해 껍질을 벗기라는 유튜브 영상을 보고, 고등어의 껍질? 오징어도 아니고... 그래서 저도 따라서 해봤어요. 싱싱하지 않으면 껍질이 잘 안 벗겨지는데... 냉동 고등어라 걱정을 좀 했지만, 껍질이 잘 벗겨지더라고요.

고등어구이 종이호일

위쪽에 살점이 좀 떨어져 나갔지만, 저것도 버리지말고 구워야죠. 껍질 벗겼으면 얼마나 비린내가 안 날까 궁금했는데, 막상 뭐 별 차이 없더라고요. 껍질이 벗겨질 정도로 싱싱하면 그냥 구워 드셔도 괜찮습니다. 생선 비린내는 대부분 신선하지 않거나 내장 손질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나는 경우가 많으니 싱싱하다면 귀찮게 껍질 벗기지 마시고 그냥 구워 드세요.

고등어구이 종이호일

자아 이제 구워 볼까요. 오늘은 기름없이 굽는 게 포인트잖아요. 팬에 종이호일을 깔아주세요. 종이호일 절반 부분에 고등어 껍질 쪽으로 올려주고 다시 종이호일로 덮어줍니다. 불은 중불에서 해요.

고등어구이 종이호일

종이호일로 이리 구우면 기름이 튀지 않아 설거지거리가 줄어들어요. 생선 한 번 굽고 나면 팬에 냄새도 배고, 기름기라 설거지도 귀찮은데, 이리하면 냄새도 훨씬 덜나서 좋아요. 아, 뚜껑을 덮어주세요.

고등어구이 종이호일

지글지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고등어에서 기름이 나와요. 사진 정도로 되었을 때 뒤집어줍니다. 종이호일의 위아래를 맞잡고 뒤집어주면 되니 편하답니다. 아래 제 인스타(https://www.instagram.com/p/CQQIHL9Fq1r/) 마지막에 이 고등어 뒤집는 영상을 올렸으니 감이 안 오시면 영상으로 확인해 보세요. ^^

고등어구이 종이호일

뒤집어 보면 아랫쪽이 많이 익은걸 볼 수 있어요. 다시 종이호일로 덮어주고, 뚜껑 덮어 더 구워줍니다.

고등어구이 종이호일

와~ 이렇게 간단하게~ 고등어구이가 완성되었습니다. 종이호일 이용하니 프라이팬도 깨끗해서 좋아요. 확실히 냄새도 덜나서 좋습니다.

고등어구이 종이호일

종이호일채로 그릇에 담아냅니다. 가시도 그냥 종이호일에 발라내면 되니 편해요. 오늘은 고등어에서 나온 기름으로 오메가 3 충전할 수 있겠어요. ^^

고등어구이 종이호일

기름 한 방울 들어가지 않고 촉촉하고 담백한 고등어구이 뚝딱 만들어졌습니다. 생선 먹고 싶은데, 생선구이용 오븐도 꺼내기 싫고, 일반 오븐에 굽자니 냄새가 배일 것 같고... 팬도 마찬가지... 이럴 때 종이호일 이용해서 구워보세요. 세상 편합니다. 오늘 고등어구이 종이호일 버전 단 한 분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활기찬 한 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