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컬처 ]

비정형 삼각형 주택

by마실와이드

ATYPICAL TRIANGLE HOUSE

ⓒ Namyong Ahn

ⓒ Namyong Ahn

ⓒ Namyong Ahn

ⓒ Namyong Ahn

ⓒ Namyong Ahn

건축주가 고민해온 살고 싶은 집의 모양과 공간은 콘크리트 구조에 적합한 주택으로, 3개 영역(동)의 나눠져서 구분된 공간과 박스 형태의 옥상 공간을 가진 주택이었다. 또한, 집을 목구조로 짓기를 원했다. 더욱 고민되는 것은 예산의 한계였다. 가장 중점을 둔 설계의 중점은 건축적 자본 환경의 아름다움이었다. 자본 환경 즉, 비용에 적합한 효율적인 공간을 가진 아름다운 집이었다. 비정형의 삼각 형태를 유지하면서 효율적인 모듈화 된 공간 구조 계획, 그리고 큰 삼각 지붕 구조 계획으로 시공 방법과 예산을 고려한 새로운 디자인과 구조(시공)설계를 제안했다.

ⓒ Namyong Ahn

대지는 풍수 지리적으로는 좋은 조건이었지만 산으로 둘러싸인 골짜기에 자리 잡아, 여름을 제외한 대부분의 계절의 연평균 기온이 낮은 곳이다. 특히, 겨울철 바람이 강하며 남쪽 지방에 위치하고 있지만 눈도 많이 내리는 지역이라 도심지역의 전원주택과는 다른 자연 환경조건을 고려한 접근과 해결책이 필요했다. 북서쪽에서 내려오는 바람과 한기가 집에 맞닿는 면을 최소화면서 남동쪽의 채광과 뷰를 최대한으로 활용하는 비정형 삼각 구조를 계획했다.

ⓒ Namyong Ahn

부분 목구조의 방수와 하자를 고려하여 박공지붕 형태의 지붕을 많이 선호한다. 대부분의 평면은 사각형의 정형적인 패턴을 많이 활용하여 형태를 만들고 공간을 구성한다. 그러나 이번 주택은 그 틀을 깨고 새로운 시도를 했다. 각기 다른 기능과 크기의 공간을 큰 삼각형 모양의 지붕 아래로 모듈을 만들어 계단식으로 배치했다. 모듈로 만들어진 공간의 각 포인트는 자연스럽게 구조가 되고, 기둥과 벽이 되어 지붕과 다시 연결된다. 평생을 아파트에서 살아온 건축주의 동선을 고려하여 주 생활공간은 아파트의 동선과 크기가 비슷한 3.3m 그리드를 유지하며 공간을 배치했다. 1층 공간은 3.3m 그리드 삼각형 공간에 마치 테트리스처럼 한 평도 버려지는 공간 없이 모든 공간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됐다. 삼각형의 평면구조는 자연스럽게 6개의 독립적인 성격의 테라스를 만들어 각 공간의 성격과 활동에 맞는 테라스의 활용성을 높여 주었다. 또한, 내부공간과 외부공간의 자유로운 확장을 만들어주어 대부분의 실내공간에서 자연을 쉽게 접하고 경험할 수 있다. 삼각형의 정리된 평면은 건축 구조와도 연결되어 하나의 큰 삼각형 지붕이 모든 프로그램(공간들)을 품어주는 구조가 됐다.

ⓒ Namyong Ahn

산 중턱에 자리 잡은 주택의 입면은 나무로 된 구조 기둥들이 자연스럽게 드러나 난간이 되고, 프레임이 되어 웅장한 이미지를 만들어준다. 각 공간들의 채광과 조망권을 고려하여 삼각형의 평면을 따라 남동향으로 배치가 되어 있다. 삼각형의 경사지붕은 정면의 웅장한 이미지와는 반대로 뒤쪽 대지에서 바라보면 마치 앞산의 산맥이 이어진 것처럼 그 높이를 낮추고 있어 뒷집의 조망권을 확보할 수 있게 이웃과의 조화도 고려했다.

SECTION

1ST FLOOR PLAN

  1. Architects : Beomkwan Kim(Univ. of Ulsan)
  2. Location : Suwueol-ri, Gajo-myeon, Geochang-gun, Gyeongsangnam-do, Republic of Korea
  3. Program : Single family house
  4. Site area : 732㎡
  5. Building area : 130.91㎡
  6. Gross floor area : 155.98㎡
  7. Building to land ratio : 17.88%
  8. Floor area ratio : 21.31%
  9. Building scope : 2F
  10. Principal architect : Beomkwan Kim
  11. Design team : Yunho Jung, Youngwoo Seo, Jisun Kim, Seungchan Shin + Jung Architects
  12. Construction : CHANGJO HOUSING
  13. Photographer : Namyong A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