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삶을 제공하는 도시형 생활주택, 필로스 503

[컬처]by 마실와이드

© Distinto

© Distinto

© Distinto

© Distinto

© Distinto

리드미컬한 매스의 변화로 다양한 삶을 제공하는 도시형 생활주택, 필로스 503


‘필로스 503’은 친구라는 의미의 Philos에 대지의 주소지인 503을 합성한 이름으로, 각기 다른 생각과 온도를 지닌 사람들을 위한 집이다. 대다수의 임대주택과 마찬가지로 최대 수익률을 고려해야 하는 수익형 건축 프로젝트지만, 모듈화된 공간과 기능적인 창호들이 주는 일률적인 풍경에서 벗어나 다양성이 존중되고 공존하는 방식을 찾기 위한 시도가 이번 프로젝트의 출발점이었다. 합법적인 틀 안에서 최대 수익 구조를 찾기 위한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토된 대안들 중 원룸들이 배치된 도시형 생활주택이다.

© Distinto

대지는 삼각형 형태의 공원을 앞에 두고 삼거리 경사지에 위치한다. 서쪽의 공원 조망권, 북쪽의 일조사선, 동쪽의 경사지, 그리고 수익성이라는 주어진 상황과 조건 안에서 거주자들의 삶을 개선된 방향으로 제시하고 건물로 밀집된 가로풍경에 변화를 준다. 오픈된 공원을 통해서 입면이 그대로 보이는 파사드는 대지의 형태를 따라 하부 필로티의 벽면이 연속적으로 이어져 대지의 양감을 표출하고 거리의 실루엣을 정리해준다. 저층부 발코니의 오픈 공간은 열리는 방향의 변화와 반복, 그리고 깊이로 인한 음각이 더해져 리드미컬한 입면의 표정을 만든다. 일조와 채광에 의해 형성된 다양한 테라스는 수평 분절된 매스마다 재료를 분리해 조형적인 요소를 더한다.

© Distinto

입면의 표정은 거주 공간에 그대로 반영된다. 동일한 크기의 공간 안에 동일하지 않은 창호의 방향과 크기, 조금씩 다른 뷰가 거주자들의 다양한 삶과 개성을 대변할 것이다.

© Distinto

2021.03.08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국내 건축물, 건축가, 건축소식을 전하는 매거진
채널명
마실와이드
소개글
국내 건축물, 건축가, 건축소식을 전하는 매거진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