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많이 마시는 당신, 칫솔모는 '이것'으로 고르세요

[라이프]by 머니투데이

생활 습관에 따라 추천하는 칫솔 달라…칫솔 고르는 TIP

머니투데이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Q. 얼마 전 새 칫솔로 바꿨는데, 그 이후로 자꾸 입안이 헐고 아파요. 피곤해서 입병이 나는 건 아닌 것 같고, 달라진 건 칫솔 뿐인데 혹시 잘못된 칫솔을 사용한 걸까요? 그동안 아무 칫솔이나 구입했던 터라 어떻게 골라야 하는 건지 잘 모르겠어요. 내게 맞는 칫솔 고르는 법 알려주세요.


A. 매일 입에 닿는 칫솔이지만 큰 고민 없이 아무거나 사용하는 이들이 많아요. 디자인을 따지거나 비교적 저렴한 제품을 고르곤 하죠. 칫솔은 입 안 구석구석에 닿는 데다 치아 위생을 책임지는 아이템인 만큼 신중하게 골라야 한답니다.


입 속 깊숙한 곳까지 꼼꼼하게 닦아내기 위해선 '칫솔 사이즈'를 제대로 선택해야 해요. 칫솔 헤드가 너무 크면 입 안쪽의 어금니 끝부분까지 제대로 닿지 않아 음식물을 꼼꼼하게 닦아내기 어려울 수 있어요.

머니투데이

내게 맞는 칫솔 고르는 법. 일러스트 게티이미지뱅크, 이은 기자

칫솔 헤드의 크기는 자신의 어금니 2~3개 정도 사이즈가 좋아요. 남성보다 턱이 좁은 여성은 치아 1~2개 정도의 작은 사이즈를 사용해도 괜찮아요. 칫솔 헤드 사이즈를 결정했다면 다음은 '칫솔 모'의 강도를 골라야 해요.

머니투데이

애경 2080 오리지날 탄력모 칫솔, 크리스탈 실키 칫솔, VT 코스메틱 띵크 유어 티스 칫솔, 브리티시엠 에띡 칫솔. 사진제공 애경산업, VT코스메틱, 브리티시엠

평소 잇몸이 잘 붓거나 치아가 시린 증상이 있을 경우, 칫솔모는 부드러운 '미세모'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미세모는 잇몸 자극 걱정 없이 부드럽게 치아를 닦아낼 수 있는 것이 장점이지만 단단한 치석을 확실히 제거하기는 어려워요. 때문에 일반모로 이를 닦을 때보다 더 여러 번, 오랜 시간 칫솔질을 해야 세정력을 높일 수 있답니다.


흡연자거나 치석이 잘 생긴다면 비교적 칫솔모에 힘이 있는 일반모나 세정력을 높인 강모를 추천합니다. 커피를 많이 마시거나 담배를 즐겨 필 경우 치아가 착색되기 쉽기 때문에 힘이 좋은 강모로 치아 관리를 하는 것이 좋아요. 대신 치아 표면과 잇몸이 상하지 않도록 지나치게 세게 양치하는 것은 피할 것.

머니투데이

치간칫솔 고르고 사용하는 법. 일러스트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투데이, 이은 기자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잘 끼는 경우엔 치간칫솔과 치실을 사용해 꼼꼼하게 닦아내야 해요. 치아와 치아 사이 공간이 넓다면 양치를 한 뒤, 치간칫솔을 사용하세요. 치간칫솔을 고를 땐 이 사이의 공간보다 조금 더 큰 사이즈의 치간 칫솔을 고르는 것이 포인트에요. 다양한 사이즈로 출시되고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사이즈를 골라 사용해보세요.


치간칫솔을 사용할 땐 치아 안쪽과 바깥쪽, 양방향으로 각각 넣어 닦는 것이 중요해요. 치약 없이 치아 사이에 치간칫솔을 넣은 뒤 3~4회 정도 문질러 닦아 사용하면 됩니다. 치아 사이 공간이 넓지 않다면 치실을 사용하세요. 좁은 치아 사이에 치실을 넣어 앞뒤로 왔다갔다 하며 가볍게 닦아내면 돼요.


칫솔의 교체주기도 꼼꼼히 체크할 것! 일반 칫솔은 2~3개월마다 주기적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아요. 칫솔모 1/3이 눌리거나 벌어졌다면 즉시 교체해주세요. 한 칫솔을 너무 오래 사용할 경우 이를 닦으나 칫솔모가 손상돼 세정 기능이 떨어지고, 칫솔에 세균이 번식하기 쉽다는 사실. 치간칫솔은 1주일 정도 사용한 후 교체하는 것이 좋아요. 교체 시기가 되기 전에 칫솔모가 망가졌다면 즉시 교체해 사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이은 기자 iameun@mt.co.kr

2020.04.30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투명하고 깨끗한 시장, 투자정보의 민주화를 목표로 앞으로 나아가는 머니투데이
채널명
머니투데이
소개글
투명하고 깨끗한 시장, 투자정보의 민주화를 목표로 앞으로 나아가는 머니투데이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