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씻을까" VS "밤에 씻을까"…효과가 다르다

[라이프]by 머니투데이

아침 샤워 vs 밤 샤워, 용도에 맞게 고르자


김대리는 귀가 후 잠에 들 준비를 하는 동안 고민에 빠졌다. 샤워를 하고 잘까, 아님 내일 아침에 할까? 매일 같이 하는 고민이지만 매번 어려운 문제. 뽀송뽀송한 몸으로 잠 들고 싶으면서도, 개운한 상태로 하루를 시작하고 싶기도 하다. 둘 중 언제 샤워를 해야 할지, 누가 정해주면 참 좋겠다.

머니투데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아침 샤워' vs '밤 샤워'. 전국민의 난제다. 잠들기 전, 나가기 전 모두 샤워를 하면 좋겠지만 바쁜 현대인들은 잠을 더 자기에도 시간이 부족하다. 또 너무 잦은 샤워는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기도 한다. 그래서 대부분은 아침이나 밤, 둘 중 하나를 택해 씻곤 한다. 연구 결과 아침 샤워와 밤 샤워는 효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아이디어 필요한 사람·아침에 졸린 사람' 아침 샤워를 해라

머니투데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 하버드대학 연구진이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침 샤워는 창의적인 발상을 하는 데 좋다. 하버드 대학교 심리학 강사인 Shelley Carson은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창의적 압력을 받을 때 아침 샤워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샤워가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침 샤워는 아침잠이 많은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 흔히 아침잠이 많은 사람들은 밤에 샤워를 자고 아침에 잠을 택하지만, 아침 샤워는 세포를 깨우는 역할을 한다. 수면 도중 내려간 체온을 급격하게 올려주기 때문이다.

'예민한 사람·불면증 환자' 밤 샤워가 좋다

머니투데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신경이 예민한 사람은 밤에 샤워를 하는 게 좋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밤에 하는 샤워는 스트레스와 관련된 '코티솔'이라는 각성 호르몬을 감소시킨다. 샤워를 하면 체온이 내려가고 사람을 각성시키는 교감신경이 진전돼 편안하게 잠에 들 수 있다.


또 밤 샤워는 밤잠을 못 이루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 체온을 조절해 잠이 들도록 돕기 때문이다. 미국 수면 의학 아카데미의 크리스토퍼 윈터 MD는 "샤워나 목욕 후 몸을 빨리 냉각시키면 자연적으로 수면 유도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아침 샤워'파 vs '밤 샤워'파, 승자는?

아침 샤워와 밤 샤워의 세척 효과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아침 샤워가 더 좋다고 주장하는 이들은 자는 동안 흘린 땀과 박테리아를 씻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반면 밤 샤워가 낮 동안 외부에서 쌓인 먼지와 오일을 닦아내어 피부를 깨끗하게 해 준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그러므로 자신의 성향과 생활 패턴 등을 따져 보고 원하는 효과에 따라 샤워 시간을 정하면 된다.


박준이 인턴기자 joonee13@mt.co.kr

2020.02.15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투명하고 깨끗한 시장, 투자정보의 민주화를 목표로 앞으로 나아가는 머니투데이
채널명
머니투데이
소개글
투명하고 깨끗한 시장, 투자정보의 민주화를 목표로 앞으로 나아가는 머니투데이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