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다 팔리는데 고작 이거 받고 나오는거야?” 요즘 유행인 연애 예능 프로그램 출연료 수준

[라이프]by 머그타임즈

출처 : 정식 인스타그램

방송 프로그램만큼 그 시대의 트렌드에 민감한 것이 있을까요? 연애 예능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자 정말 다양한 연애 예능 프로그램이 탄생했는데요. 요즘은 TV 채널을 돌릴 때마다 20~30대 일반인 남녀가 모여 서로의 짝을 찾는 프로그램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예능을 통해 떼돈을 번 회사가 있다고 최근 전해졌는데요. 출연자들은 출연료를 얼마나 받고, 회사는 얼마나 벌고 있을까요?

출처 : SBS Plus ‘나는 SOLO’

최근 통신사 KT의 방송업 계열사인 KT스카이라이프의 실적 발표에 따르면 요즘 유행인 연애 예능 프로그램 ‘나는 솔로(SOLO)’, ‘돌싱글즈’ 등으로 벌어들인 매출액이 수백억 원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프로그램들이 인기를 끌면서 채널 광고 단가가 크게 올랐기 때문입니다.

스카이라이프TV는 ENA, ENA PLAY 등 6개 채널을 운영하며 일부 콘텐츠의 경우 직접 제작하고 있는데요. 특히 SBS플러스와 ENA PLAY가 공동 제작한 ‘나는 솔로’ 시리즈가 채널 광고 단가 성장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출처 : 중앙일보

‘나는 솔로’는 결혼을 원하는 일반인 남녀가 각 6명, 총 12명이 출연합니다. 이들은 함께 데이트를 즐기며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는 하는 과정을 거치고, 마지막에 자신이 원하는 이성을 선택하여 추후 교제를 이어갈지 결정하는데요.

이 방송은 한 ‘기수’의 남녀가 출연 및 방송이 끝나면 다음 ‘기수’의 남녀가 출연 및 방송하는 식으로 제작되고 있어 거의 1년 가까이 방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내 넷플릭스 인기 순위에서도 10위 안에 꾸준히 오르며, 가장 최근 끝난 9기의 분당 최고 시청률은 5.9%까지 기록했습니다.​

출처 : SBS Plus ‘나는 SOLO’

이 같은 인기 덕분에 ‘스카이라이프TV’는 콘텐츠 부문 상반기 매출로 1분기 185억 원, 2분기 240억 원으로 총 42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 상승의 주 요인은 광고 단가 상승이었습니다. 광고 매출이 1분기 117억 원, 2분기 153억 원으로 각각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8%, 70% 증가했습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기자왕 김기자’

한편, 스카이라이프TV가 상반기 동안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한 가운데 출연자들의 출연료는 꽤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과거 ‘나는 솔로’ 3기 출연자 영수(가명)로 출연한 한 남성은 지난 1월 유튜브 ‘기자왕 김기자’를 통해 ‘나는 솔로’ 출연료를 밝혔습니다. 그는 “‘나는 솔로’ 출연료는 100만 원이었다”며 “세금 3.3%를 떼고 96만 7,000원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즉, 회당 출연료가 아닌 5박 6일 동안 생활하면서 받은 출연료가 100만 원인 것입니다. 심지어 촬영 중 데이트에 사용하는 비용도 각자 계산한다고 하는데요. 물론 간혹 연애 예능 프로그램에 따라 방송 출연을 통해 자신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출연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출처 : SBS Plus ‘나는 SOLO’, 유튜브 채널 ‘예림쌤’

가령 자신이 운영하는 쇼핑몰이나 유튜브 등 SNS 채널의 인지도 향상을 노리는 경우도 있는데요. 다만, ‘나는 솔로’나 일부 연애 예능 프로그램의 경우 홍보의 목적이 없어 보이는 출연자들도 상당히 있습니다. 이들은 그들의 행동 하나하나에 욕을 먹는 등 악플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실제로 출연자들의 출연료를 접한 누리꾼들은 “최저시급보다 적은 출연료”, “본인 얼굴 다 팔리면서 욕먹는데 어떻게 100만 원만 받고 가만히 있지” 등 출연료를 비판하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출처 : TVING ‘환승연애2’

​다른 연애 예능 프로그램 출연료는 얼마나 줄까요? 우선 ‘나는 솔로’와 유사한 프로그램이었던 ‘짝’ 역시 출연료가 100만 원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짝’은 SBS 데이팅 프로그램으로 2014년에 종영했습니다.

한편, 최근 또 다른 연애 예능 프로그램인 ‘환승연애’의 일반인 출연료가 회당 1000만 원이고 ‘체인지데이즈’의 출연료는 회당 500만원이라는 소문이 온라인을 통해 퍼졌는데요.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헤럴드경제에 의하면 이 사안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회당 1000만원은 말도 안 되는 터무니 없는 숫자“라고 말했습니다.

출처 : SBS Plus ‘나는 SOLO’, 인스타그램 @xoxohyun94

나는 솔로 출연료를 감안할 때 1000만원보다는 더 적은 수치일 것으로 추측되는데요. 티빙 및 카카오TV 측은 출연료는 계약사항이라 확인이 불가능하다고 전했습니다.
2022.08.30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머그타임즈는 비즈니스, 재테크, 연예, 사회 이슈를 전달하는 미디어 전문지입니다. 재밌고 유용한 엄선된 정보를 전달해드립니다.
채널명
머그타임즈
소개글
머그타임즈는 비즈니스, 재테크, 연예, 사회 이슈를 전달하는 미디어 전문지입니다. 재밌고 유용한 엄선된 정보를 전달해드립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