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의외의' 음식 네 가지

[라이프]by 문화뉴스

아침밥을 챙겨먹는 것이 중요하지만 빈속에 먹으면 오히려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음식도 있다. 오늘은 빈속에 섭취하면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들과 그 이유를 소개한다. 대부분 대중적이고 간편하다고 각광받는 식품이기 때문에 의외라는 생각이 들 수 있다.

문화뉴스

출처: pixabay

1. 바나나


바쁜 아침 간편하게 챙겨먹기 좋아 대표적인 아침식사 메뉴 중 하나다. 칼로리가 높지 않고 휴대가 좋지만 바나나는 공복에 먹을 시 심혈관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바나나에 들어있는 마그네슘 때문에 빈속에 혈관 속 마그네슘 함량이 높아지면 칼륨과의 균형이 깨지기 때문이다. 이 경우 특히 신장 질환을 가진 사람이나 저혈압인 사람에게 좋지 않다.

문화뉴스

출처: pixabay

2. 시리얼


모든 시리얼이 나쁘다고 할 수 없지만 당 성분이 많은 시리얼은 아침 메뉴로 피하는 것이 좋다. 일시적인 포만감을 느끼기엔 시리얼이 제격이지만 시중에 나와있는 시리얼은 대부분 설탕과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공복에 설탕과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유발한다. 만약 이러한 고혈당이 장기간 지속되면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되고 당뇨병의 전조가 되는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한다. 따라서 시리얼을 선택할 때는 당 성분이 낮고 식이섬유와 단백질 함량이 높은 오트밀이나 뮤즐리(통귀리와 기타 곡류, 생과일이나 말린 과일, 견과류를 혼합해 만든 아침식사용 시리얼)를 추천한다.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고 건강에도 좋다.

문화뉴스

출처: pixabay

3. 우유


빈 속에 먹는 우유는 위벽을 자극한다. 우유 속에 들어있는 칼슘과 카제인이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오전에 속이 쓰리는 증상이 생길 수 있고 위염이 있는 사람은 증상이 악화될 위험이 있다. 또한 위의 연동운동을 자극해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체내에 흡수되지 못하고 빠져나가기도 한다. 따라서 아침에 우유를 먹을 때는 통곡물 빵이나 오트밀, 견과류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문화뉴스

출처: pixabay

4. 커피


'모닝커피'라는 말이 흔한 만큼 아침에 커피를 찾는 사람이 많다.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 잠을 깨우고, 피곤한 몸을 움직이게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복에 커피는 오히려 몸에 독이 된다. 고농도의 카페인을 빈속에 섭취할 경우 위의 통증을 불러일으키거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커피는 위산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어 빈속에 마시면 위산이 과다분비되면서 위벽에 상처를 낸다.

----

아침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의외의' 음식 네 가지


위장에 독이 되는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바나나, 우유, 시리얼, 커피


[문화뉴스 MHN 박혜빈 기자]
2022.01.28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내는 문화뉴스
채널명
문화뉴스
소개글
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내는 문화뉴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