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개의 중정으로 완성된 중목구조 전원주택의 품격

[라이프]by 나무신문

이 집을 구성하는 제일 중요한 요소이면서 상징이 된 세 개의 중정은 사실 대지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설계자가 고안한 장치다.


인천 베어즈베스트청라 골프장 내 단독주택 필지는 너른 필드를 품에 안으며 막힘없고 아름다운 조망을 가진 최적의 장소다. 

단지는 내부 도로를 중심으로 남쪽과 북쪽으로 대지를 배치했는데, 이 집의 대지는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 북쪽에 비해 조망 등 많은 이점이 있었지만, 남쪽 대지를 많이 만들기 위해 남북으로 길고 동서로 짧은 형태를 취할 수밖에 없었다. 때문에 동서로는 짧고 남북으로 긴 형태적 단점을 극복해야 했고, 설계자가 찾아낸 방법이 바로 세 개의 중정이다.

이 중정은 바깥과 접하기 힘든 주택 곳곳에 일조 및 조명과 환기를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톡톡히 한다. 특히 주택 중앙에 위치한 중정은 외부의 시선에서 완전하게 차단돼 있어서 사생활 보호에 탁월하다. 이러한 장점을 이용해 욕실에 큰 창호를 설치하는 과감함도 가능했다.

또 이 중정들이 매스의 중앙에 있음으로 해서 계단과 주 동선들도 중정을 중심으로 배치할 수 있었다. 이는 또 자연스럽게 집안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회유동선들이 될 수 있었는데, 이를 더욱 확고하게 하기 위해 주요 공간에는 문을 두 개씩 만들었다.

아울러 중정은 평면뿐만 아니라 단면에서도 공간을 연결하는 주요 요소다. 거실 오픈천정과 함께 이 단면에서의 연결은 1층과 2층의 소통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수직으로 확장되고 하늘까지 볼 수 있는 중정의 지붕 처마선 차경은 한옥 디자인의 한 축이기도 하다.

중정

1층 거실에는 그랜드피아노가 전체적인 공간을 지배하면서 자리잡고 있다. 또 소파와 TV 공간은 80cm 단차를 두어 공간을 분리했다. 이처럼 레벨을 낮춘 거실은 좀 더 아늑한 느낌을 갖게 되었고, 오픈시킨 상부는 중목구조의 보를 최대한 노출시켰다. 


이는 모던한 주택 인테리어 콘셉트에서 보여주지 못한, 목조주택이라는 이 집의 정체성을 확실하게 보여주었다. 아울러 경사지붕의 높이까지 더해져 이 공간의 수직 공간감을 더욱더 확장시켰다.

거실

공용공간인 1층의 거실, 주방, 식당과 2층의 서재와 바(BAR) 공간은 모두 세 개의 중정에 접해 있어서 시각적으로 각각의 다양한 뷰를 갖는다. 여기에는 창호를 통해 극대화된 개방성도 일조했다. 


특히 남쪽 전면 주방과 식당에 접해 있는 테라스 상부에 중목구조 보를 노출함으로써 자칫 밋밋할 수 있는 모던한 디자인에 포인트를 주었다. 이 포인트는 이 집이 목조주택임을 한눈에 웅변해 주고 있다.

주방

집의 동선은 주차장에서부터 시작된다. 골프장 안 타운하우스이다 보니 자동차 이용이 많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외부 주차장에서 주방 쪽으로 바로 진입이 가능하고 내부 주차장에서는 현관 창고를 통해 현관으로 이어지게 설계됐다. 현관이 아니라 현관 창고와 연결되게 한 것은 건축주 부부가 해외출장이 잦은 편이라는 점을 감안한 배려다. 큰 짐들을 내리고 싣기에 편리하다.

현관 / 현관 창고

이와 같은 이유로 현관 창고를 최대한 키웠고, 주동선 상에 있어 가구 디자인과 편리한 수납에 많은 신경을 썼다. 현관 창고와 현관까지의 연장선상에서 가구를 디자인하고 인테리어와 중문까지 일체화 시켰다. 또 현관도 중정에 접하게 함으로써 현관에서 보이는 뷰는, 중정을 통해 그랜드피아노가 있는 거실을 따라 골프장까지 시선이 이어지는 긴 여정을 갖게 됐다.   /나무신문

홈바

홈바

서재

서재

부부침실

부부침실

부부침실

부부침실 드레스룸

게스트룸

게스트룸

게스트룸

게스트룸 욕실

건축정보


위치▷인천 서구

건축구조▷중목구조(철물공법), 철물하드웨어(타츠미 TEC-1 P3)

대지면적▷401.8㎡ (121.54평)

건축면적▷120.18㎡ (36.35평)

건폐율▷ 29.91%

연면적▷226.68㎡ (68.57평)

1층 주거 99.20㎡ (30.0평)

1층 주차장 71.70㎡ (21.69평)

2층 주거 106.78㎡ (32.30평)

용적률▷51.26%

설계▷블루건축사사무소

시공▷블루하우스코리아

사진작가▷함영인

Plan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자재정보


외부마감▷지붕_ 갈바륨단열패널

벽_ 롱브릭 타일, 고벽돌 타일

데크_ 합성목재

내부마감▷천장_ 친환경벽지(신콜)

벽_ 친환경벽지(신콜)

바닥_ 두께10㎜ 원목마루

방문) 우드원 원목도어

계단실▷디딤판 자재_ 고무나무 집성판

계단 난간_ STL 환봉

단열재▷지붕_ 아이씬폼(Icynene Foam)+두께50 네오폴 단열재+에코바트 R-32

외단열_ 두께70 네오폴 단열재

내단열_에코바트 R-19

창호▷레하우 86㎜ PVC삼중창호, 이건 폴딩도어

현관▷이노베스트50 단열현관문(YKK ap)

조명▷W라이팅

주방기구▷디자인씨엔디

위생기구▷아메리칸스탠다드

난방기구▷경동콘덴싱보일러

Plan

건축가 소개

정기홍(블루건축사사무소 대표 / 건축사)


For People, For Nature ‘공간은 디자인에 앞서 거주자의 삶을 담을 수 있어야 한다.’

사람과 환경을 생각하는 건축가 정기홍은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해안건축에서 실무를 쌓았다. 현재는 블루건축사사무소를 설립해 대표를 맡고 있다.

중목구조 철물공법을 사용한 친환경 중목구조 주택을 100여 채 이상 설계 및 시공하였고, 한옥설계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해 목조주택 설계의 전문성을 한층 높여 가고 있다.

주요작업으로는 강화군 한겨레 얼 체험관 현상설계 당선, 달서 목재문화체험장 현상설계 우수상, 성남 독수리교육공동체 교육연구시설, 종로 동숭동도서관 등이 있다.

2022.03.11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