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 아웃도어 SUV" 기아차, 美 시장 겨냥한 '텔루라이드' 첫 선

[테크]by 뉴스1

2019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 공개

최대 출력 295마력 가솔린 3.8엔진 탑재

"정통 아웃도어 SUV" 기아차, 美

2019 북미 국제 오토쇼(2019 NorthAmerican International Auto Show)에서 최초 공개된 기아차 '텔루라이드'의 모습. (기아차 제공)© News1

(서울=뉴스1) 김상훈 기자 = 기아차의 북미 전용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텔루라이드'가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기아차는 14일(현지시간)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 센터에서 열린 '2019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 텔루라이드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텔루라이드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기아 미국 디자인 센터(KDCA)에서 디자인했으며, 기아차의 미국 현지 생산 공장인 조지아 공장에서 만들어진다.


마이클 콜 기아차 미국판매법인(KMA) 수석부사장은 "텔루라이드는 대담한 외관과 고급스러운 내장, 강력한 주행성능 등을 모두 갖춘 그야말로 다재다능한 차"라며 "텔루라이드가 미국 고객들에게 커다란 매력을 선사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지난 2016년 디트로이트 모터쇼를 통해 콘셉트 모델로 공개된 바 있는 텔루라이드는 기아차의 북미 SUV 시장 공략을 위해 개발된 북미 전용 모델이다. 오는 상반기 본격 출시될 예정이다.


텔루라이드의 외관 디자인은 대담한 박스 형태를 기반으로 힘 있는 직선을 강조했다. '무엇이든 할 수 있고, 어디든 갈 수 있는' 정통 아웃도어 SUV의 이미지를 갖췄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텔루라이드는 전장 5000㎜, 전폭 1990㎜, 전고 1750㎜, 축간거리 2900㎜의 웅장함을 바탕으로 최대 8인승까지 운영된다. 또 운전석에서 3열까지 모든 탑승객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넓은 내부 공간을 확보했다.


텔루라이드는 가솔린 3.8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해 최고 출력 295마력, 최대토크 36.2kgf·m의 대형 SUV에 걸맞는 강력한 동력 성능을 자랑한다.


이밖에도 텔루라이드에는 고속도로주행보조(HDA), 전방추돌경고(FCW), 전방/후측방/후방교차 충돌방지보조(FCA/BCA-R/RCCA), 차선유지보조(LKA), 후측방모니터(BVM), 안전하차보조(SEA) 등 다양한 첨단 지능형 주행안전 기술(ADAS)을 적용돼 주행 안전성을 크게 높였다.

"정통 아웃도어 SUV" 기아차, 美

2019 북미 국제 오토쇼(2019 NorthAmerican International Auto Show)에 전시된 커스터마이징 버전 '텔루라이드'의 모습. (기아차 제공)© News1

또 주행 모드에 따라 엔진 토크, 변속과 연동해 좌우 바퀴 전·후륜의 동력을 가변 제어하는 방식을 택했다. '에코'와 '스마트' 모드에서는 전륜에 모든 동력을 전달하고 '컴포트'와 '스노우' 모드에서는 80%의 동력은 전륜으로, 20%의 동력은 후륜으로 전달하며 '스포츠' 모드에서는 전·후륜 각각 65%, 35%의 동력을 전달한다.


편의 및 인포테인먼트 사양으로는 공조기기의 바람이 직접적으로 승객에게 가지 않도록 조절 가능한 '확산형 천장 송풍구(루프 에어벤트)', 공조 콘트롤러를 천장에 구현해 조작 편의성을 높인 '루프 공조 콘트롤' 등 첨단 공조 시스템을 탑재했다. 2열 통풍 시트, 3열 시트 리클라이닝 등을 적용한 것도 특징이다.


한편, 기아차는 이번 '2019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약 516평(1705㎡)의 전시공간을 마련해 텔루라이드, 스팅어, K9, 스포티지 등 양산차, 튜닝카 박람회인 'SEMA쇼'에서 호평을 받았던 스팅어 SEMA 쇼카와 '뉴욕 패션위크(NYFW)'에 출품됐던 커스터마이징 버전 텔루라이드 등 총 23대의 차량을 전시한다.

award@news1.kr 

"정통 아웃도어 SUV" 기아차, 美 "정통 아웃도어 SUV" 기아차, 美
2019.01.16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새로운 개념의 종합 뉴스통신 뉴스1
채널명
뉴스1
소개글
새로운 개념의 종합 뉴스통신 뉴스1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