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가니 하늘길도 열리네

[핫이슈]by 뉴시스

BTS 등 K팝 공연 일정 맞춰 항공권 검색량 증가

BTS 5월25~26일 공연지 브라질 상파울로 392%P↑

카약, 올 1분기 항공권 검색 데이터 분석

뉴시스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28일 오후 광주 서구 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9광주FINA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성공기원 콘서트'에서 '방탄소년단'이 공연하고 있다. 2019.04.28. wisdom21@newsis.com

지난 28일 광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9광주FINA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성공기원 SBS슈퍼콘서트'를 직관하기 위해 일본과 중국, 동남아, 유럽, 미주 등 전 세계 65개국에서 약 8000명(한국관광공사 집계)에 달하는 K팝 팬들이 대거 입국했다. 모두 한국행 항공편을 이용했음은 물론이다.


K팝이 전 세계 항공 시장을 뒤흔들고 있다. 그룹 '방탄소년단'을 필두로 한류 가수들의 국내외 공연을 예고하면 이를 직관하기 위해 국내는 물론 전 세계 팬이 해당 공연 장소로 향하는 항공권을 일제히 검색하고, 구매하는 데 따라서다.

뉴시스

【서울=뉴시스】그룹 '방탄소년단'의 '월드투어' 일정이 있는 국가·지역별 항공권 검색 증가율 (1)오는 5월1일~7월31일 여행을 위해 올해 1분기 카약 글로벌 사이트에서 이뤄진 검색 데이터를 전년 동기 대비 분석 (2)첫 공연일 기준으로 하루 전 도착 항공권 검색 분석 (3)일본나고야 공항 검색 기준 (자료=카약 제공)

원스톱 여행 솔루션 '카약'이 올해 1분기(1월1일~3월31일)에 오는 5~7월을 대상으로 이뤄진 자사 항공권 검색 데이터를 조사·분석해 최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연초 BTS이 올해 '월드 투어' 일정을 공개하자 카약 웹사이트·모바일 앱 등에서 콘서트 개최 지역 항공권 검색량이 급증하기 시작했다.


콘서트가 열리는 달의 전년 대비 항공권 검색 증가율이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한두 자릿수에 머무른 것과 달리 콘서트 직전에는 적게는 20%포인트, 많게는 무려 392%P 증가했다. 이는 대부분 공연 날짜가 금요일인 것을 감안해도 주목할만한 수치다. 그달의 검색 증가율도 콘서트 기간의 검색 증가율 폭등의 여파로 추정된다.


392%포인트 급증한 지역은 브라질 상파울로다. BTS는 오는 5월25일과 26일 오후 7시(현지시간)' 현지 스타디움인 '알리안츠 파르키'에서 공연할 예정이다.


지난해 11~12월 국내에서 열린 주요 시상식 일정에 따른 한국행 항공권 검색 증가율도 두드러졌다. 특히 시상식 당일 도착으로 검색된 항공권은 전년 동기 대비 최소 44%포인트, 최대 154%포인트 늘어나 BTS를 필두로 한 K팝 파워를 여실히 과시했다.


관광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BTS뿐만 아니라 '슈퍼주니어' '몬스터엑스' '트와이스' '블랙핑크' '레드벨벳' 등 유명 한류 아이돌 그룹의 공연이 국내에서 더욱더 많이 개최돼야 하는 점을 분명히 하는 대목이다.

뉴시스

【서울=뉴시스】'2019광주FINA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성공기원 ? SBS슈퍼콘서트'를 직관하기 위해 28일 서울에서 광주로 떠나는 외국인 한류 팬들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정효진 카약 한국 지사장은 "최근 개인 취향과 목적에 따른 '콘셉트 여행'을 지향하는 여행객이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전제한 뒤, "아름다운 자연경관, 액티비티 등 일반적인 즐길 거리에서 더 나아가 문화적 요소, 가령 책에 등장하는 거리·영화 세트장·애니메이션 배경이 되는 마을 등을 찾는 등 세분화한 니즈가 여행 동인이 되고 있다"며 "K팝 공연을 즐기러 가기 위해 항공권을 사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일 것이다"고 짚었다.


한편, 카약은 미국 부킹홀딩스의 자회사다. 전 세계 60여 개국에서 사이트를 운영하며, 수천 개에 달하는 항공사·여행사 등과 파트너십을 통해 항공권, 호텔, 렌터카 등 다양한 여행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글로벌 여행 메타 검색 엔진 브랜드다. 연간 검색량은 20억 건이 넘는다.

뉴시스

【인천=뉴시스】조수정 기자 = 그룹 '방탄소년단'이 '2018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2018 AAA)가 열린 28일 인천 중구 파라다이스시티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뷔, 슈가, 진, 정국, RM, 지민, 제이홉. 2018.11.28.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김정환 기자 = ​ace@newsis.com

2019.04.29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정보의 그늘이 없는 세상을 만듭니다
채널명
뉴시스
소개글
정보의 그늘이 없는 세상을 만듭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