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급똥' 자주 찾아온다면 ○○○ 식품에 주의하세요

by뉴스웨이

전체 차트 의약품-1.46% 삼성바이오로직스-2.33%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달리는 차 안에서 혹은 중요한 미팅 중 일 때, 갑자기 찾아오는 복통으로 곤욕을 치른 경험이 대부분 한번쯤 있을 텐데요. 이런 증상이 잦은 사람들이 주의해야 할 식품이 있습니다. 바로 포드맵(FODMAP) 식품.


최근 계명대 동산병원 연구팀이 국내 성인 393명을 대상으로 섭취 시 장 이상 증상을 유발하는 식품을 조사했는데요. 포드맵 식품이 복통·설사·변비 같은 이상 증상을 유발하는 식품 1위로 꼽힌 것.


그렇다면 포드맵 식품이란 무엇일까요?


포드맵 식품은 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고 남아 발효되는 당(糖) 성분인 포드맵이 많이 든 식품을 의미입니다. 포드맵에는 갈락탄, 푸룩탄, 젖당, 과당, 폴리올 등이 포함됩니다.


포드맵 식품은 소화효소로 잘 분해되지 않아 대부분 대장에 머무르는데요. 이때 수분을 머금어 설사를 유발하고 장내 미생물에 의한 발효과정에서 가스를 만들어 복부 팽만을 유발합니다.


포드맵은 다양한 식품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포드맵 식품으로는 생마늘, 양배추, 사과, 배, 콩류, 우유, 각종 소스 등이 있지요.


과민성장증후군이 있다면 포드맵이 적은 식품을 섭취하는 게 좋을 텐데요. 모든 포드맵 식품을 먹지 않는다면 영양 불균형이 생길 수 있으니, 평소 장 이상을 일으키는 식품을 기억해 선별적으로 섭취하는 게 좋겠습니다.


박희원 기자 parkheewon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