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입장 되풀이한 넷플릭스 부사장 "망 사용료, OCA로 해결"

[테크]by 노컷뉴스

핵심요약


넷플릭스가 4일 기자 간담회를 열고 망 사용료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넷플릭스는 '오픈 커넥트'를 통해 트래픽을 줄이는 방식에 주력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습니다. 금전적인 사용료를 지불하는 대신 기술적인 문제로 해결하겠다는 건데 현재 넷플릭스는 이와 관련 SK브로드밴드와 소송도 벌이고 있습니다.


노컷뉴스

넷플릭스 딘 가필드 정책총괄 부사장이 4일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에서 열린 '넷플릭스 미디어 오픈 토크'를 진행하는 모습. 연합뉴스

망 사용료를 두고 ISP(국내 인터넷서비스업체)들과 갈등 중인 넷플릭스가 '오픈 커넥트'를 통해 트래픽을 줄이는 방식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경제적 비용을 부담하는 것 대신 기술적 방식으로 망 사용료에 기여하겠다는 넷플릭스의 기존 입장을 되풀이한 것이다.

OCA 통해 트래픽 최소 95% 절감 가능…"기술적 해결" 되풀이

넷플릭스 딘 가필드 정책총괄 부사장은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JW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넷플릭스 스트리밍이 효과적으로 제공되면서도 망에 부담을 주지 않는 방식으로 ISP들과 협업을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무려 1조 원을 투자해 자체 CDN(콘텐츠전송네트워크)인 OCA(오픈 커넥트 얼라이언스)를 만들었다"며 "이를 통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최소 95%에서 최대 100%까지 절감했다. 지난 한 해에 전 세계 ISP가 OCA를 통해 절감한 비용은 1조 4100억 원에 달한다"라고 덧붙였다.


OCA는 넷플릭스가 10년 전에 개발한 기술로, 자체 CDN이라고 할 수 있다. 넷플릭스는 OCA를 활용하면 데이터가 ISP에 직접 전달되어 중계 접속료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ISP 망 내부 어디에나 설치할 수 있어 콘텐츠를 원거리에서 수신해도 추가 비용이 전혀 없다는 입장이다.


노컷뉴스

넷플릭스 딘 가필드 정책총괄 부사장이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에서 4일 '넷플릭스 미디어 오픈 토크'를 진행하고 있다. 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딘 가필드 정책총괄 부사장이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에서 4일 '넷플릭스 미디어 오픈 토크'를 진행하고 있다. 넷플릭스 제공딘 부사장은 "한국의 인터넷 이용자들은 대부분 초당 200MB 기준으로 인터넷 사용료를 지불한다"며 "OCA를 쓸 경우 넷플릭스 이용자들이 유발하는 트래픽은 피크타임이라도 초당 3.2MB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트래픽이 가장 몰리는 때를 가정하더라도, 넷플릭스가 차지하는 트래픽 비중이 평균 인터넷 이용료의 2%대라는 설명이다.


딘 부사장은 OCA 이외에도 안정적인 트래픽 환경 구축을 위해 추가 기술개발을 지속하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다양한 시청환경의 대역폭에 따라 동일한 비디오 파일을 여러 버전으로 인코딩하는 기능, 압축 방식의 향상으로 동일한 화질의 동영상을 점점 더 적은 대역폭을 통해 전달하는 방식 등이 대표적이다.

"망 사용료 어디에도 지급 안 해"…"OCA는 ISP의 선택 사항"

넷플릭스가 기술적인 문제로 망 사용료 문제를 우회 해결하겠다는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한 만큼, 기자회견에서는 망 사용료 지불에 대한 넷플릭스의 입장과 역차별 문제 등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


딘 부사장은 넷플릭스가 해외 ISP에 망 사용료를 내면서 한국에 내지 않는다며 차별 문제를 제기하는 질문에 "한국을 비롯한 어느 나라의 ISP에도 망 사용료를 내고 있지 않다"며 "마케팅이나 셋톱박스 다른 사업적 아이템에 대한 금전적 거래를 바탕으로 한 상업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또 "(망 사용료를 지불한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 공개석상에서 사실이 아닌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며 "만약 망 사용료를 받는 ISP가 있다면 나타나지 않겠나"라며 반박하기도 했다.


노컷뉴스

넷플릭스 딘 가필드 정책총괄 부사장이 4일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에서 열린 '넷플릭스 미디어 오픈 토크'를 진행하는 모습. 연합뉴스

국내 시장에 디즈니플러스를 출시할 예정인 디즈니, 애플TV+를 내놓은 애플 등은 각각 CDN에 비용을 내는 식으로 국내 망 이용료를 우회 납부하고 있다는 지적에는 "일부 CP들은 CDN을 이용해 콘텐츠를 제공한다. 하지만 넷플릭스의 입장은 좀 다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넷플릭스는 인터넷이라는 생태계를 만들어나가는 차원에서 자체 CDN인 오픈 커넥트를 만들게 된 것"이라며 "디즈니나 애플은 각자 기업에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내린 것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또 "각 ISP는 오픈 커넥트를 사용할지 사용하지 않을지 선택할 수 있다"며 "넷플릭스는 지속적으로 혁신을 하는 동시에 정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거다. ISP가 오픈 커넥트를 선택해주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부연했다.

SKB와 소송, 방통위 '패싱' 아냐…"협력 희망"

딘 부사장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SK브로드밴드와의 망 사용료 재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넷플릭스는 망 사용료 지급을 거부하며 SK브로드밴드와 소송을 벌이고 있다. 최근 1심에서 패소했지만, 넷플릭스는 항소를 SK브로드밴드는 반소를 제기해 2심이 진행 중이다.


딘 부사장은 "넷플릭스는 한국 모든 ISP와 협력하기를 원하고 SK브로드밴드도 여기 포함된다"며 "SK브로드밴드와 상생을 위해 한자리에 앉아서 논의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입법도 사법도 존중한다"며 "각 국가마다 절차를 유리하게 이용해서 무언가 명확하지 못한 부분을 악 용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노컷뉴스

연합뉴스

SK브로드밴드는 당초 방송통신위원회에 망 사용료 협상 중재를 요청하는 재정신청을 냈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이를 거부하고 법적 절차를 밟아 방통위 패싱 논란이 나왔다.


다만 그는 "한국에 망 사용료에 대한 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전 세계적으로 그렇다"며 "재판 과정을 잘 따라가면서 저희의 입장도 표명하고 또 상대의 입장도 경청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딘 부사장은 "세계를 감동시키는 한국 창작 생태계는 물론, 다양한 국내 파트너사들과의 동행의 중요성에 깊이 공감한다"며 "넷플릭스는 한국 창작 생태계의 일원으로서 ISP를 비롯한 관련 산업 생태계 파트너들과 협력해 최상의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는 책임감 있는 자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1.11.05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