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연예 ]

유재석과 덱스, 올해의 발견

byOSEN

OSEN

[OSEN=김성락 기자]방송인 덱스가 취재진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11.23 / ksl0919@osen.co.kr

유재석과 덱스는 단연 올해의 발견이라 할 만한 스타들이다.


데뷔 32년차의 유재석, 그리고 크리에이터 출신의 덱스는 각각 올해도 눈에 띄는 활약을 보여줬다. 유재석은 유튜브라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 ‘국민 MC’다운 저력을 보여줬고, 덱스는 방송계를 사로잡으며 존재감을 각인시켰다. 서로 새로운 분야에 도전한 이들의 활약은 올해의 발견이라 할 만하다.

OSEN

#익숙해서 더 편안한 유재석

유재석은 올해로 벌써 데뷔 32년차가 됐고, 수년째 국민 MC의 타이틀이 어울리는 전문 방송인이다. 지상파에서 케이블로 활동 영역을 넓히며 MBC의 ‘놀면 뭐하니?’, SBS의 ‘런닝맨’, 케이블채널 tvN의 ‘유 퀴즈 온 더 블럭’까지 각 방송사마다 대표작이 있는 스타다. 한국갤럽이 뽑은 올 한 해 가장 활약한 예능방송인⋅코미디언에 41.3%라는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며 12년 연속 1위에 뽑히기도 했다.


그런 유재석도 유튜브 쪽에서는 이제 막 1년을 보낸 초보 크리에이터다. 이경규, 신동엽 등 베테랑 예능인들의 유튜브 진출이 활발해진 가운데, 유재석은 그의 특기를 살려 인기 콘텐츠를 만들며 빠르게 자리 잡는데 성공했다. 무엇보다 유재석만의 편안한 매력과 재치 있는 입담을 내세우며 시청자들의 시선을 자연스럽게 끌었다는 점에서 좋은 반응을 얻는다.


지난 해 11월 시작된 유재석의 유튜브 콘텐츠인 ‘핑계고’가 주인공. 유재석이 평소 수다 떠는 것을 좋아하는 것은 익히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리고 그가 좋아하는 ‘수다’를 주제로 만든 콘텐츠가 바로 ‘핑계고’였다. 유재석이 좋아하는 친구들과 편안하게 만나 차를 마시면서 오로지 수다에만 집중하는 콘텐츠. 특별하지 않아 보이지만 벌써 채널 구독자는 158만 명을 넘겼고, 올 연말 결산에서 국내 인기 동영상 3위를 차지하는 콘텐츠도 만들어냈다.


국민 MC의 입담이 초보인 유튜브에서도 제대로 통한 것. 유재석은 최근 ‘핑계고’의 1주년을 맞아 시상식을 개최했고, 해당 영상은 공개 하루 만에 200만 뷰를 넘기며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그저 토크 콘텐츠로 시작했지만 편안한 매력과 신선한 기획력이 더해지면서 큰 관심을 받은 것. 특히 ‘핑계고’는 요즘 유튜브에서 넘쳐나는 음주 토크와는 달리 순전히 유재석의 진행으로 편안하게 수다를 풀어간다는 점에서도 호응이 좋다. 신인 유튜버지만 여전힌 국민 MC의 영향력이었다.

OSEN

#덱스, 경계 무너뜨린 올해의 신인

요즘 TV를 틀면 나오는 방송인 순위엔 아마 온라인 콘텐츠창작자, 크리에이터인 덱스가 꼭 포함될 듯 하다. 덱스는 ‘가짜 사나이2’, ‘피의 게임’과 ‘솔로지옥 시즌2’를 통해 얼굴을 알린 후, 웹예능을 넘어서 안방극장을 점령하고 있다. ‘피의 게임2’로는 제2회 청룡시리즈어워즈에서 신인남자예능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리고 이젠 MBC 연예대상의 신인상을 노리고 있다.


덱스는 76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크리에이터다. 그리고 요즘엔 예능을 종횡무진하며 활약하고 있는 방송인이기도 하다. 특히 올해는 덱스의 전성기라고 해도 될 정도로 자주 모습을 보여줬다. MBC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2’, 종합편성채널 JTBC ‘웃는 사장’, 케이블채널 MBC에브리원 ‘나는 지금 화가 나있어’와 ‘먹술단’을 비롯해 ‘전지적 참견 시점’과 ‘유 퀴즈 온더 블럭’까지 활동 분야를 넓혔다. 또 ‘솔로지옥 시즌2’에서는 출연자였지만, 새 시즌에서는 진행자로 합류하기도 했다.


특히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시즌2의 인기 후 시즌3에도 출연하게 되면서 예능계에서 덱스의 존재감도 점점 더 커지고 있다. 기안84, 빠니보틀과의 특별한 케미가 시청자들에게 인기를 얻으면서 활약이 주목받고 있는 것. 강력한 신인상 후보 떠오를 정도로 유튜브와 TV의 경계를 넘어서 인상적인 활약을 보여준 덱스였다. 더불어 여러 콘텐츠를 통해서 ‘플러팅 장인’이라는 수식어를 얻어 관심을 더하기도 했다.


올해 주로 예능에서 활약하고 주목받은 덱스는 웹툰 원작의 드라마 ‘아이쇼핑’을 통해서 연기 도전에도 나설 예정이다. 웹예능을 시작으로 방송계를 사로잡고, 연기까지 도전하는 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내년에도 활약을 이어갈지 주목받고 있다. /seon@osen.co.kr


​[OSEN=선미경 기자] ​[사진]OSEN DB, ‘뜬뜬’ 공식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