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어보살' 홀로 남겨진 20살 기구한 사연‥이수근X서장훈 "친父母는 잊어버려"

[연예]by OSEN
OSEN

'물어보살'에서 서장훈과 이수근이 정부지원금 때문에 20년만에 연락한 친부모 사연에 분노감을 감추지 못했다. 급기야 친부모는 잊어버리란 답변까지 전해 눈길을 끌었다.


13일 방송된 KBS Joy 예능 '무엇이든 물어보살'에서 안타까운 사연이 그려졌다.


스무살 된 전서현 학생의 사연이 소개됐다. 사연인 서현은 "다섯살 때 친부모님이 지금 사는 집에 저를 맡겼다, 그런데 부모님이 집에서 나가라는 상황"이라면서 "지금 같이 사는 부모님이 성인이 됐으니 독립할 것을 요구한다, 친부모에게 가야할지 아니면 자취를 할지 고민이다"며 고민을 토로했다.


위탁가정인 지금 집에서 독립해야하는 상황. 현재 위탁가정은 가족관계등본에 입양아닌 동거인으로 되어 있어 법적으로 가족이 아니라고 했다. 친부모도 가족관계등본에서 지웠기에 1인 가구로 되어있는 상황이라고.


서현은 "키워주신 분인 친부모님이 아닌걸 모르고 자랐다, 언니 오빠에겐 잘 해줬지만 나한테는 좀 달랐다"면서 눈치봤던 어린시절을 조심스레 언급하면서 "이럴 거면 너 안 데리고 왔다며 그제야 친부모님 존재를 뒤늦게 알았다"고 말했다.

OSEN

게다가 현재 친부모는 뒤늦게 연락이 왔지만 찝찝한 기분을 떨칠 수 없다고 했다. 서현은 "현재 내게 나라에서 나오는 돈이 있어, 기초수급자로 인정되어 주거급여 포함해 매달 7~80만원된다"면서 "재난 지원금에 거의 200만원 정도 돈이 나오니까, 친부모님이 연락이 와서 저를 다시 보내달라고 하더라"며 상황을 전했고 이에 서장훈과 이수근은 "뭔 말같지도 않은 소리 , 정말 개X같은 소리"라며 인내심이 폭발했다.


지금 부모님이 친부모에 대해 모르는지 물었으나 물어봐도 안 알려주는 상황이라고. 위탁가정과 무슨 관계인지 질문에 서현은 "그냥 지인이란 것밖에 모른다"고 했다. 이에 이수근과 서장훈은 "정말 이해가 힘든 상황이지만 조심스러운 부분 있어, 우리가 서현이만의 입장만 듣기 때문"이라며 조심스러운 모습도 보였다.


결국 고민은 위탁가정에서 독립해서 어떻게 할지였다. 서장훈은 "고민할 필요없어, 이제 넌 곧 성인, 기초 생활수급비와 알바비를 모아서 자취를 선택해 독립하는 것이 맞다"면서 "친부모님은 생각하지마라, 그동안 연락 한 번 없었으니 친부모님은 잊어버려라"고 일침했다.


서현은 틈틈이 알바해서 모은 돈으로 대학 등록금도 냈으나 남은 돈은 200만원 남짓하다고 했다. 기숙사 신청도 거리가 집과 학교가 가까워 기준이 미달됐다고. 보호시설이나 쉼터에 문의를 해도 나이 때문에 받아주는 곳이 없기에 어떻게 독립을 할지 막막한 상황이었다.

OSEN

서장훈과 이수근은 "기댈 언덕 하나없이 보호가 필요한 나이인데 행복하기만 해도 모자랄 나기에 가혹한 현실이 너무 안타깝다"면서 "꼭 하고 싶은 말은, 부모 구실 못하면서 아이 낳았으면 끝까지 책임져라, 이렇게 한 없이 소중하고 예쁜 아이인데 얘가 대체 무슨 죄가 있냐"며 분노했다.


서장훈은 서현에게 "네 앞으로 나오는 기초생활수급비, 지금 사는 집에서 독립하면 네가 직접 쓸 수 있는 거냐"고 물었고 이어 친구 부모님께 양해를 구해 월세를 내고 거처를 마련할 수 있을지 방법을 제안했다. 하지만 서현은 "그러면 좋겠지만 친구네 가족을 너무 불편하게할 것 같다"고 고민했다.

OSEN

서장훈과 이수근은 "독립을 해야할 상황이니 키워주신 분들과는 서운한 부분도 있겠지만 감사한 마음은 잊지 말고 잘 마무리 하길 바란다"면서 "지자체와 단체에 상담할 수 있는 실질적 정보가 있을 수 있어, 이제부턴 혼자란 생각으로 이 세상을 헤쳐나갈 강인한 의지가 있어야한다"며 용기를 전했다.


꿈을 위해 무용과를 전공중이란 서현에게 "제2의 네 인생을 멋지게 그리길, 외롭고 힘든 일이 와도, 지난 일은 잊기 힘들어도 노력해야한다"면서 "과거의 안 좋은 기억 때문에 슬픔 속에 널 버려두지 마라, 노력하다 보면 좋은 일 있을 것, 행복한 일만 있길 응원한다"며 잘 헤쳐나가길 진심으로 응원했다.

OSEN

서현은 "친구집이나 자취방을 구하든 해야할 것 같다"면서 친부모님이 방송을 볼 수 있을 경우에 대해선 "보신다면 연락이 다시 오실까 싶다, 친부모님께 가진 않고 기회가 된다면 왜 날 두고 갔는지 얘기를 듣고 싶다"며 생각을 정리했고, 힘든 상황 속에서도 이를 잘 헤쳐내길 시청자들도 모두 응원했다.


​[OSEN=김수형 기자] ​/ssu0818@osen.co.kr


[사진] '물어보살' 방송화면 캡쳐

2020.07.14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